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세종도서
증정불가
종이책 절판
강의자료
ebook

노인교육론

[2020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21세기는 인공지능 지식기반의 평생학습 사회이며, 언제 어디서나 자기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배우는 사회이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21세기의 문맹자는 ‘배우려 하지 않고, 낡은 지식을 버리지 않고, 학습하지 않는 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후기 정보화 사회에서도 미래시대가 어떠한 사회를 맞이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는 교육의 영향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요람에서 무덤까지’ 계속되어야 할 삶의 중요한 양식으로 부각되면서 평생교육, 평생직업 시대를 외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노인이 된다. 인생의 길을 아는 것과 걷는 것이 다르다고 한다. 길을 알고 있으면서 걷지 않는다면 과연 노년기의 인생이 보물이 될지 고물이 될지 아무도 모른다.

  최근 우리 사회는 평균수명의 증가와 가족구조의 변화, 복지욕구의 확대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노인문제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노인문제들이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된 배경도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복지욕구의 질적 성장을 다양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년기 세대들은 그동안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산업화 과정 속에서 많은 희생과 노고가 있었다. 어느덧 국가 발전의 산업화의 주역들이 정년퇴직을 하고, 노년기가 되면서 노후 준비에 대한 설계조차 못하며, 국가의 사회보장제도에 의존하면서 개인의 삶을 영위하고 있지만 그 삶의 질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 노년기 삶의 변화와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국가와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반적으로 노인교육의 역할이 새롭게 조명될 필요가 있다. 

  특히 노년 세대들이 사회변화에 적응하고 안정적인 삶을 보내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개인의 역량을 키우고 자아실현을 위해서 실질적인 교육에 접근하고 도움받기 위해서는 노인교육의 안내서와 지침서가 필요하다. ‘인공지능 시대의 최고의 교육은 무엇일까? 정년 없는 100세 시대를 어떻게 준비할까?’라는 문제 제기 속에 본 저자는 개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고, 인생 재도전을 위해서 생산적인 혁신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새로운 교육의 도전과 역할이라고 보고 있다.

 

제1부 노인교육의 이해


제1장 노인교육의 이론적 함의 11

1. 노인에 대한 이해 11

2. 인구고령화와 환경변화 13

3. 노화의 주요 측면과 관련이론 20


제2장 노인교육의 목표와 노인문제에 대한 내용 34

1. 고령사회의 특징과 노년기의 고통 34

2. 노인교육의 목표와 유형 39

3. 노인복지와 노인문제 45


제3장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노인교육의 변천 52

1. 노인교육의 필요성 52

2. 노인교육의 욕구 55

3. 노인교육학의 학문적 성향과 변천 57


제4장 노인교육의 철학과 죽음학 63

1. 노인교육철학의 유형 63

2. 죽음학의 기초 64

3. 죽음과 호스피스 68


제5장 노인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78

1. 노인의 심리학적 의의 78

2. 노년기와 자살 81

3. 노년기의 지능과 교육장애 88


제2부 노인교육의 실제


제6장 노인교육 방법과 노인학습자의 내용 95

1. 노인교육 방법의 종류와 원칙 95

2. 노인교육 방법의 사례 98

3. 노인학습자의 내용과 욕구 101


제7장 노인교육의 내용원리와 기관 사례 105

1. 노인교육 원리와 교수학습방법 105

2. 노인교육 기관의 종류와 사례 109

3. 노인교육의 내용영역과 문제 114


제8장 노인대학과 사회적응교육 118

1. 노인교실과 노인대학 118

2. 노인학교 123

3. 노후의 사회적응교육 128


제9장 노인일자리와 재취업 134

1. 노인일자리 사업의 유형 134

2. 노인일자리 사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39

3. 노인재취업 교육 140


제3부 노인교육의 응용과 과제


제10장 종교기관과 노인교육 151

1. 종교기관과 노인복지사업 151

2. 종교기관의 노인교육 161

3. 종교와 죽음예비교육 165


제11장 노인교육과 환경교육 171

1.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원칙 171

2. 환경교육의 유형과 외국의 환경교육 175

3. 한국의 환경교육의 실태와 성과 215
4. 노인 환경교육 사례와 미래사회의 환경과제 225

제12장 노인교육과 평생교육 231
1. 노인 평생교육의 목적과 요구 231
2. 노인 평생교육과 노년기 발달특성 239
3. 노인 평생교육의 활성화 243

제13장 노인상담과 노인 성교육 248
1. 노인상담의 목적과 역할 248
2. 노인 상담교육의 유형 252
3. 노인 성교육의 필요성과 성 인식의 과제 257
4. 노인 성상담과 갈등 개입 266

제14장 노인학대와 노인치매 예방교육 276
1. 노인부부 폭력과 노인학대 276
2. 노인 치매증상과 예방교육 300
3. 노인치매 유형별 대처와 의사소통 308

제15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한국 노인교육의 방향 320
1. 노인 자원봉사의 특성과 영역 320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327
3. 한국 노인교육의 나아갈 방향과 과제 331

■ 참고문헌 334
■ 찾아보기 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