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세종도서
강의자료
ebook

교사와 상담사의 현장적용을 위한 

문제행동지도의 이론과 실제

[2022 세종도서 학술부문]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최근에 발생하는 유⋅아동, 청소년 관련 기사들을 접하면서 ‘그들이 문제다’라는 생각보다는 주변의 성인들이 좀 더 민감하게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바람직한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먼저 생겼다. 이는 ‘어른들이 문제다’라는 인식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것이다. 우리는 어떤 결과에 대해 반드시 원인 제공자를 색출해 내려고 하는 습성이 있는데 그런 관점으로 바라보면 문제행동은 교정되기 어렵다고 본다.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그들의 발달적 특성을 기초로 하여 정확한 파악 후에 접근방안을 탐색하고 적용하는 체계적인 전략을 세우고 임해야 하는 일임을 우리는 간과하고 있는 듯하다.
  문제행동을 지도하고 예방하는 것은 비단 가정에서 부모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기관의 교사, 심리치료사 등의 전문가 모두에게 중요한 일이다. 조기에 발견하여 개입하고 치료나 상담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는 문제행동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하고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한 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이 책에서는 이론과 실제를 구분하였고 이론 부분에는 전문적인 정확한 정보를, 실제 부분에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담는 데 초점을 두었다.

 

제1부 유⋅아동발달과 문제행동의 이해

제1장 발달의 이해
   1. 발달의 영역별 특징 10
   2. 발달이론 38

제2장 유⋅아동의 이상발달
   1. 지능의 이상발달 52
   2. 정서의 이상발달 63
   3. 행동의 이상발달 76
   4. 생리기능의 이상발달 88
   5. 이 외의 발달장애 96

제3장 행동수정의 이해
   1. 행동의 이해 115
   2.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7
   3. 행동수정의 이해 122
   4. 행동수정 이론 128
   5. 행동수정 기법 135

제4장 문제행동의 이해
   1. 문제행동의 이해 152
   2. 문제행동을 보는 관점 162
   3. 문제행동의 평가과정 165
   4. 문제행동지도의 절차 172

 

제2부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제5장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
   1. 다른 사람을 때리는 행동 182
   2. 물건을 의도적으로 던지거나 부수는 공격적인 행동 186
   3. 다른 사람의 물건을 허락 없이 가져오는 행동 190

제6장 집단 활동을 방해하는 행동
   1. 교실에서 뛰어다니거나 다른 친구들의 활동을 방해하는 행동 195
   2. 교사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고함을 지르는 행동 198
   3. 다른 유아의 권리를 부당하게 방해하는 행동 201

제7장 파괴적인 행동
   1. 책을 찢거나 물건을 함부로 다루는 행동 205
   2. 손가락을 빨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 210
   3. 욕이나 부정적인 말을 하는 행동 214

제8장 감정적⋅의존적인 행동
   1. 불안과 공포가 심한 행동 219
   2. 자주 우는 행동 224
   3. 지나치게 의존적인 행동 229

제9장 사회적 활동의 부적응 행동
   1.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행동 235
   2. 과도하게 수줍음을 타거나 위축되어 집단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행동 238
   3. 고립행동 241

참고문헌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