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신간
ebook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반영한 

유아교과교육론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유아교육은 교육활동이 전개될 때 놀이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활동으로 운영되었다. 이에 예비유아교사나 현직유아교사는 유아교육에서 교과가 존재하는지, 무엇이 교과인지, 이러한 교과의 내용을 교육활동으로 전개할 때 어떻게 구성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혼돈스러워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에서 교과가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진정한 통합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러한 통합교육을 현장에서 올바르게 실천하기 위해서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

 

PART 01 유아교과교육의 이해


제1장 유아교과교육 9

  1. 교과에 대한 이해 9

  2. 교육사조별 교과의 의미 11

  3. 교과와 교육과정, 교수학습 15


제2장 유아교육에서의 교과교육 21

  1. 유아교육에서 교과교육 이해 21

  2. 놀이중심의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이해 23


제3장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31

  1. 교육내용의 의미 31

  2. 교육내용의 선정 32

  3. 교육내용의 조직 33


제4장 유아교사의 교수학습방법 37

  1. 교수학습방법의 중요성 37

  2. 교수학습의 원리 38

  3.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40

  4. 교수학습의 유형 49

  5. 영아와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52

  6. 교사의 교수행동 53


제5장 유아교과교육의 내용 59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아교육내용 59


PART 02 놀이중심 통합적 접근의 유아교육 실제


제6장 모임 활동 83

  1. 이야기 나누기 활동 85

  2. 문학 활동(동화, 동시, 동극) 93

  3. 신체 활동 100

  4. 음악 활동 104

  5. 게임 활동 108

  6. 요리 활동 113


제7장 자유놀이 활동 121

  1. 자유놀이 활동의 의미 121

  2. 자유놀이 활동의 내용 122

  3. 자유놀이 활동의 운영 124


제8장 놀이중심 통합적 활동의 실제 127

  1. 이야기 나누기 활동 127

  2. 문학 활동(동화, 동시, 동극) 152

  3. 신체 활동 178

  4. 음악 활동 203

  5. 게임 활동 226

  6. 요리 활동  249

  7. 자유 활동 276


참고문헌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