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기술은 과거와 달리, 기하급수적으로 세상에 대한 ‘앎의 방법’과 ‘삶의 윤리’를 바꿀 것이고, 그에 따른 명암은 이전보다 더 심각해질 것이 명확하다. 인류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사물과 사물을 무한히 연결하는 ‘초연결 사회’를 구축하면서 보다 편리한 삶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인류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모든 분야에 혁신적 변화를 일으킬 ‘초지능 사회’를 현격하게 가시화함으로써, 보다 전반적인 과업 수행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 인류는 ‘일자리 감소’의 문제는 물론이고, ‘인간소외’의 문제를 심각하게 당면하고, 이를 해결해야만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류가 당면한 본질적인 문제는 “새롭게 펼쳐질 ‘초연결의 인공지능 사회’에서, 인간이 과연 얼마나 ‘공존과 공생’을 하고, 또한 어떻게 ‘삶의 주역’이 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실제 직업의 발전 동향을 살펴보면, 향후 5년 동안 70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 개의 일자리가 새롭게 생겨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회 변화와 위기의 시대에 이제 인류가 함께 번영을 하고, 삶과 앎의 주역이 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만 한다.
세계가 인정한 ‘기억력 천재’인 이스라엘의 에란 카츠는 “공부에 정신을 집중을 하다 스마트폰을 40초만 봐도, 다시 공부하기 위해 몰입을 하려면 20분이 걸린다”고 하면서 “스마트폰이 똑똑해질수록 사람은 더 멍청해진다”고 말했다. 즉, 사람들은 편리하게 쾌적한 삶의 환경에서 ‘정신적 게으름’과 싸움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이 뇌의 능력을 떨뜨리지 않도록 두뇌를 부지런히 사용을 하는 ‘자기주도학습’을 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바란다. 따라서 행복이 인생에서 최고의 선이자 목적인 것”이라고 했다. 그는 “세상을 사는 방법은 육체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삶, 명예를 추구하는 삶, 그리고 이성에 근거하여 세상을 조용한 마음으로 바라보는 관조의 삶이 있다”고 했으며, “이 중에서 진정한 행복은 정신적 관조의 삶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그는 “인간이 짐승과 다른 것은 바로 ‘이성’인데, 이성의 능력을 남김없이 발휘하는 것을 ‘인간의 덕’인 것”으로 보았으며, “인간을 행복으로 이끄는 이성은 올바른 것을 아는 ‘이성의 덕’과 아는 것을 실천하는 ‘인품의 덕’으로 보면서, 이성은 교육으로 길러지지만, 인품은 실천하는 습관으로 길러진다”고 했다.
제1부 교육의 이해와 자기개발 역량 분야는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의 이해와 자아인식, 사고력의 특징과 자기관리, 그리고 지식경영과 4차 산업혁명 및 경력개발을 살펴보고, 제2부 개인활동과 자기개발 역량 분야는 ‘이성의 덕’을 함양하기 위해 심리학의 원리와 자아인식, 사람중심 유비쿼터스사회와 자기관리, 그리고 진로지도와 경력개발을 제시하였다.
제3부 사회활동과 대인관계 역량 분야는 ‘인품의 덕’을 체득하기 위한 이해관계와 갈등관리, 교육평가 원리와 실제 및 고객 서비스, 그리고 교육과정 운영과 팀워크를 살펴보았다. 제4부 직업생활과 대인관계 역량 분야는 진정한 행복의 ‘정신적 관조의 삶’을 추구하기 위한 과학주의와 인본주의 연구와 협상, 조직의 운영과 관리 및 지도성, 그리고 직업교육의 과제와 윤리 및 황금기업이 탐구되었다.
책을 집필할 때마다 느끼는 두려움과 회한이지만, 4차 산업혁명의 융․복합적인 통섭의 시대에 부응하는 공부 자료를 제시하고, 앞으로 미진한 부분은 보완할 것을 약속드리겠다는 말로 인사를 대신 드린다.
인생의 참 가르침을 주셨던 한종철 교수님과 이성호 교수님 및 김수천 교수님께 이 책을 바친다. 그리고 방학 동안 원고 교정을 보아주신 문종국 박사님과 신지현 박사님께 감사를 드린다.
2019년 2월
조 승 제
PART 01 교육의 이해와 자기개발 역량
제1장 교육의 이해와 자아인식
제1절 자기개발 역량과 교육의 이해
1. 자아개념과 자기개발 역량구조
2. 교육활동의 원리와 교육의 개념
제2절 교육목적과 수요자 중심 교육개혁
1. 교육의 기능과 목적
2. 수요자 중심 교육개혁의 의미와 특징
제3절 교육현장 개혁과 자아인식 유형 및 측정의 실제
1. 교육현장의 학습자 중심 교육개혁
2. 자아인식 유형과 자아개념 측정의 실제
제2장 사고력의 특징과 자기관리
제1절 철학의 원리와 교육적 지혜
1. 철학의 목적과 철학교육의 논리
2. 철학의 기능과 철학교육의 실제
제2절 사고방법과 자기관리 매력이론
1. 철학적 탐구구조의 의미와 기능
2. 자기관리 매력의 일반 요인과 개인적 요인
제3절 철학교육의 태도와 자기관리의 실제
1. 철학 유형별 교육사조와 태도 측정
2. 자기관리의 실제 : 시간관리 매트릭스 및 윤리의식
제3장 지식경영과 4차 산업혁명 및 경력개발
제1절 지식경영과 지식기반경제의 경제구조
1. 지식기반경제와 지식가치설
2. 지식기반경영의 경제구조와 경영전략
제2절 산업혁명의 발전과정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1. 산업혁명의 발전과정
2. 4차 산업혁명과 생활 변화 및 신성장동력
제3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용구조와 경력개발의 실제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용구조와 기업혁신 방안
2. 경력개발을 위한 생애개발 방패의 실제
PART 02 개인활동과 자기개발 역량
제4장 심리학의 원리와 자아인식
제1절 인간의 이해와 자아개념
1. 지능의 정의와 창의성의 개발
2. 자아개념의 종류와 습득 경로
제2절 심리학의 특징과 학습원리
1. 행동주의 심리학과 사회학습 심리학
2. 인지주의 심리학과 정신분석학
제3절 인성발달의 단계와 자아개념 측정의 실제
1. 인성발달의 여덟 가지 단계
2 자아인식과 자아개념 발달 및 자아개념 측정의 실제
제5장 사람중심 유비쿼터스사회와 자기관리
제1절 사람중심 교육혁명과 자기관리
1. 사람중심의 맞춤식 사회개혁
2. 사람중심의 자기관리와 자기효능감
제2절 유비쿼터스사회의 특징과 교육공학
1. 유비쿼터스사회의 교육공학 패러다임
2. 유비쿼터스혁명과 인터넷 중독
제3절 신세대의 삶과 자기관리의 실제
1. 신세대의 사고와 행동의 특성
2. 자기관리모형과 측정의 실제
제6장 진로지도와 경력개발
제1절 정신건강의 관리와 개선방안
1. 비정상인의 특징과 일탈행동의 지도
2. 스트레스의 진단과 관리방안
제2절 생활지도와 인지발달 단계의 특성
1. 생활지도 방법과 직업탐구
2.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의 특성
제3절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경력개발의 실제
1. 취업 준비의 내용과 방법
2. 직업선택 방법과 취업준비도 측정
PART 03 사회활동과 대인관계 역량
제7장 이해관계와 갈등관리
제1절 교육사회학의 인간관과 중산층의 특성
1. 교육사회학의 인간관과 지적 활동의 원리
2. 사회계층의 의미와 중산층의 특성
제2절 거시적 연구방법과 미시적 연구방법의 특징
1. 거시적 연구방법:기능주의와 갈등주의
2. 미시적 연구방법:해석학 패러다임
제3절 갈등의 의미와 해결방법의 실제
1. 갈등의 의미와 표출방법
2. 갈등관리 유형의 실제
제8장 교육평가의 원리와 실제 및 고객서비스
제1절 교육평가의 원리와 도구의 특징
1. 교육평가의 의미와 관점의 특징
2. 교육평가의 유형과 평가 도구의 측정학적 특징
제2절 교육평가의 실제와 시험문제 유형
1. 교육목표의 분류 영역과 특징
2. 시험문제의 유형과 평가방법의 특징
제3절 과학기술 발전과 고객서비스의 실제
1. 과학기술의 발전과 인간 삶의 행복
2. 고객중심의 서비스 기업 재포스 운영의 실제
제9장 교육과정 운영과 팀워크
제1절 교육과정 운영원리와 방법
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목적
2. 교육과정의 기능과 교수․학습 활동
제2절 교육과정의 유형과 학습이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
제3절 교수체제 개발 모형과 팀워크 운영의 실제
1. 교수체제 개발 모형과 직무활동 분석
2. 기업 혁신을 위한 팀워크 역량 측정의 실제
PART 04 직업생활과 대인관계 역량
제10장 과학주의와 인본주의 연구와 협상
제1절 연구방법의 원리와 절차의 특징
1. 연구방법의 세 가지 관점
2. 연구방법의 양적․질적 패러다임
제2절 과학주의와 인본주의 연구방법의 종류와 특징
1. 과학주의 연구방법의 종류와 특징
2. 인본주의 연구방법의 종류와 특징
제3절 협상교육의 운영방법과 협상의 실제
1. 협상교육의 목적과 운영방법
2. 협상의 사례분석과 설득의 실제
제11장 조직의 운영과 관리 및 지도성
제1절 교육행정과 조직의 운영 및 관리
1. 교육 조직의 행정과 경영
2. 조직운영의 형태와 조직의 관리 유형
제2절 조직행정의 원리와 방법
1. 구조중심 이론과 경제인관
2. 인간중심 이론과 사회인관
3. 환경과 상호작용 중심 이론 및 문화인관
제3절 조직의 경영관리와 지도성 운영의 실제
1. 조직의 경영관리와 협동적 직장생활
2. 상황적 지도성과 아문센 지도성의 실제
제12장 직업교육의 과제와 윤리 및 황금기업
제1절 직업교육정책의 특징과 전문가의 역할
1. 직업교육정책의 연구방향과 상징적 기능
2. 전문가의 사명과 윤리 및 직업교육의 미래
제2절 노동 의미의 재해석과 노사관계의 정립
1. 직업교육 개혁과 노동 의미의 재해석
2. 노동 갈등과 노사관계의 정립
제3절 여가생활과 직업교육 개혁 및 황금기업의 실제
1. 여가생활과 직업교육의 개혁 과제
2. 황금기업의 특징과 소크라테스 삶의 윤리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