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사람이 사는 세상에서 서로가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한다면 좀 더 소통이 잘 되는 우리 사회가 되지 않을까?
  누리과정의 교육목적인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적절히 소통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원만한 소통을 위해서는 일단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하고, 자신의 생각을 합리적으로 다듬어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능력은 21세기 학교교육의 중요한 지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유아기부터 교육적으로 적절히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부는 2009년부터 대학의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논리 및 논술 교육을 필수과목으로 포함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맥락에서 저술되었으며, 유아 담당 교사나 부모가 유아의 논리 및 논술 능력 함양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접근방법들을 고민한 끝에 쓰였다. 어떻게 하면 유아들에게 적합한 논리 및 논술활동의 내용을 잘 선정할 수 있으며, 어떠한 방법으로 논리 및 논술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적합할지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면서 저술하였다.
  1부에서는 유아교사나 부모가 알아야 할 논리와 논리적 사고 및 논술의 개념과 중요성,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의 필요성을 다루었다. 2부에서는 논리 및 논술 활동의 실제로 유아교사나 부모가 실생활에서 유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논리 및 논술 활동의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였다.
  이 책이 유아교육과 보육을 전공하는 학생과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의 모든 교사들, 그리고 유아교육 및 보육 관련 분야의 모든 전문가들에게 유익한 도움이 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지지해 주는 사랑하는 가족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그리고 이 책이 출판되기까지 많은 지원을 해주신 도서출판 공동체 관계자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19년 2월
저자 일동

 


PART 01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


제1장 논리적 사고

1. 논 리
2. 사 고
3. 논리적 사고
4.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


제2장 논 술

1. 논술의 개념
2. 논술의 중요성
3. 논술의 수준
4. 논술의 구조


제3장 유아 논리 및 논술

1.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의 의미
2.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3. 유아의 논리적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
4. 유아의 글쓰기 지도


PART 02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 실제


제4장 문학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1. 그림책 읽기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2. 동화에 기반 한 창의성 활동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제5장 일상생활에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1. 일기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2. 독서와 연계한 논리 및 논술
3. 시사를 활용한 논리 및 논술


제6장 독서에 기반 한 다중지능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1. 다중지능이론
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3. 독서에 기반 한 다중지능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의 실제


제7장 토의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1. 토의와 유아 논리 및 논술
2. 토의 진행과정
3. 토의 형식
4. 토의의 구조
5. 활동의 예


제8장 사고교육 프로그램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1. 사고교육 프로그램 교육내용
2. 사고교육 프로그램 교육방법
3. 교사의 역할
4. 사고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5. 사고교육 활동의 평가


PART 03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 활동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