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아이들은 그림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꿈을 꾼다. 그러나 이전까지의 미술교육은 표현이 주가 되고 감상은 보조였다. 때문에 감상지도는 표현 재료와 기법 속에 감상적 요소를 적절히 배치하는 활동들이 대부분이었다.
감상교육을 통해 유아는 정서적으로 풍요롭게 되며 안정감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간접경험으로 사회성이 발달되며, 사물을 보는 시각이 다채롭고 자유로운, 생각하는 어린이로 자란다. 마지막으로 미술감상교육은 발견하는 즐거움과 새로운 시각형성을 통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미술을 즐길 수 있는 예술인으로 유아를 성장시키는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미술감상교육을 하다 보면 미술교육의 교재와 활동이 미술교육 전공자 중심으로 기획되어 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에 미술 전공자가 아니어도 혹은 미술에 관심이 없던 예비교사일지라도 유아 미술감상교육 내용의 기본적인 체계를 알고 미적 심미감을 기를 수 있는 교재를 기획하였다.
명화를 소재로 통합적 미술교육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으며,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명화를 기반으로 한 통합적 창의활동과 인성교육의 방법 사례를 제시하였다. 미술교육 이론에 관련된 복잡한 정보들을 전달하는 구성을 벗어나, 그동안 저자들이 교육현장에서 직접 체득한 노하우를 미술감상교육을 전혀 모르는 초보자를 대상으로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었다. 1~2장은 미술교육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들을 다룬다. 유아미술교육의 이해, 미술요소, 미술원리의 이해를 통해 미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들을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명화 예시를 통해 각 내용들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하도록 소개하였다.
3~6장은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통합적인 미술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작성하며 환경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유아미술활동을 위한 교수전략, 미술감상의 통합적 접근, 미술감상을 위한 환경 구성, 평가의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구체적인 활동 사례, 계획안, 활동지 등의 서식을 풍부히 담아,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지도서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7장은 유아창의·인성교육과 명화감상활동들의 현장 사례를 수록하였다. 현장 사례에서 유아의 상호작용, 미술작품 등을 자세히 수록하여 교사들이 실제적으로 교육과정을 직접 구성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저자들은 이 책을 경험하는 모든 교사들이 감상교육이 어렵지 않고, 발달의 적합성 안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명화 그 자체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미적 소양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
유아들에게 감상교육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아의 눈높이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함께하는 것이라고 한다. 저자들은 이 책을 경험한 교사들도 유아미술교육에 즐거움을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더불어 미술교육에 정답은 없으며, 우리의 본분은 언제나 유아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잊지 않기를 당부한다.
이 책을 출판하기까지 여러분들께서 기도와 충고로 함께해 주셨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드려야 하지만 이 글을 대신하여 존경과 감사함을 전한다. 특히 소중한 그림을 이 책에 수록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준 석촌유치원 어린이들과 교사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함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출판을 허락해 주시고 아낌없이 지원해 주신 공동체 사장님과 직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9년 3월
저자 일동
[이론편]
1장 유아미술교육의 이해
1. 유아 미술의 이해
2. 명화감상의 교육적 가치
2장 유아미술교육 과정의 이해
1. 누리과정과 미술교육 내용
2. 미술의 요소와 원리
3장 유아미술활동을 위한 교수전략
1. 미술활동 유형별 표현기법
2. 명화감상활동 방법
4장 미술감상의 통합적 접근
1. 미술감상의 통합적 접근 필요성
2. 미술감상과 영역 간의 통합
3. 미술감상과 주제중심의 통합
5장 미술감상을 위한 환경 구성
1. 미술영역의 공간 구성
2. 미술감상을 위한 공간 구성
6장 평 가
1. 유아평가의 목적
2. 유아미술평가의 유형 및 방법
7장 유아창의·인성교육과 명화감상활동
1. 유아창의교육
2. 유아인성교육
3. 창의·인성을 위한 명화감상활동 계획안
참고문헌
찾아보기
[실제편]
명화감상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활동의 이해
1. 명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의 실제
2. 명화를 활용한 활동지(워크시트지)
* 본 도서는 이론편, 실제편이 랩핑(총 2권)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