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영유아생활지도 및 상담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유아기는 신체, 인지, 사회⋅정서 발달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영역에서 급격히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현대 사회는 급격한 구조의 변화로 가족의 기능이 점점 약화되고 맞벌이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다양한 경험과 교육이 요구된다. 영유아의 문제행동 발생 원인은 영유아 개인의 기질이나 특성, 가정환경 등 다양한 이유로 나타난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가족 구조 및 기능의 변화, 개인 가치관의 변화, 물리적 환경 등의 영향으로 일상생활에서 부적응을 겪거나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의 연령은 대체로 낮아지며 다양해지고 있다.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시각은 시대적 관점이나 문화적 가치관 또는 판단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오늘날 영유아들은 가족형태의 변화로 교육기관의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장시간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며 사회적 기술과 필요한 지식들을 습득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달상의 미흡한 행동이나 일상생활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게 된다. 영유아들이 교육기관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그에 따른 교사역할 또한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이란 일상생활에서 나타내는 신체, 운동, 인지, 사회⋅정서 발달 측면의 행동이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난 비정상적 행동이나 여러 가지 환경에서 비롯되는 부적응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시간이 지나면 점차 소멸되지만 초기에 적절한 지도와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방치할 경우 부적절한 행동의 빈도가 증가해 학령기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세심히 관찰하고, 문제행동의 원인과 진단, 더 나아가 예방까지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이러한 문제행동에 맞는 적절한 행동수정 및 지도는 건강한 영유아의 생애발달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가 보육교사의 보호 아래 같이 지내는 양적인 측면의 보육이 증가하면서 영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의 기대와 부모의 다양한 요구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들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가장 밀접하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의 개선을 위해 영유아의 행동 수준에 맞는 교육적 지도를 해야 한다. 영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전략에 따라 영유아의 반응 및 행동이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도 있고, 반대로 문제행동이 더욱 강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교사들은 지도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따라서 문제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문제행동이 일어날 환경의 재배치 및 예방적 전략, 문제행동 후 바람직한 행동 기술의 습득 지도를 통해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 발견 및 예방, 문제행동의 효과적인 지도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책은 한 학기 강의계획에 알맞도록 총 10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 생활지도의 이해, 제2장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 제3장 영유아행동의 영향 요인, 제4장 훈육 및 학대를 설명하였으며, 제5장 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 제6장 영유아상담의 이해, 제7장 영유아의 행동평가, 제8장 영유아 부모상담에 대하여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 내용에 기초하여 체계적으로 다루었다. 그리고 제9장 기본생활습관 지도 및 상담, 제10장 부적응행동의 지도 방안은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의 의의 및 특성과 지도방법을 심도 있게 제시하였다.
  이 책은 영유아발달의 기본적인 특성과 내재된 욕구를 구체적으로 다룸으로써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자주 발생하는 생활지도에 초점을 맞추어 영유아교육현장에 필요한 실제적인 학습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렇지만 집필 후 아쉬운 부분은 앞으로 수정⋅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
  이 책의 출판을 위해 도움을 주신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과 모든 직원 여러분의 정성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2021년 1월
저자 일동

 

CHAPTER 01 생활지도의 이해
   1. 생활지도의 의의 10
   2. 생활지도의 필요성 12
   3. 생활지도의 목표 및 원리 15
   4. 영유아 부적응 생활지도 19

CHAPTER 02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
   1. 영아기 28
   2. 유아 전기(3, 4세) 37
   3. 유아 후기(5세) 43
   4. 영유아의 발달과 생활지도 47

CHAPTER 03 영유아행동의 영향 요인
   1. 기 질 50
   2. 애 착 55
   3. 정 서 63
   4. 형제자매 65
   5. 또 래 69
   6. 대중매체 및 미디어 72

CHAPTER 04 훈육 및 학대
   1. 훈 육 76
   2. 학 대 83

CHAPTER 05 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상담 102
   2. 정신분석 상담 109
   3. 인간중심 상담 118

CHAPTER 06 영유아상담의 이해
   1. 상담의 의의 126
   2. 영유아상담의 원리 128
   3. 영유아상담의 필요성 132
   4. 영유아상담의 유형 136
   5. 영유아상담의 목표 138
   6. 상담자의 역할 및 자질 141

CHAPTER 07 영유아의 행동평가
   1. 영유아 행동평가 146
   2. 영유아 행동평가 방법 150
   3. 영유아 심리검사 168

CHAPTER 08 영유아 부모상담
   1. 부모상담의 의의 178
   2. 부모상담의 원리 180
   3. 부모유형별 상담전략 181
   4. 부모상담의 진행 방법 187
   5. 부모상담의 기법 192

CHAPTER 09 기본생활습관 지도 및 상담
   1. 기본생활의 의의 196
   2. 식사습관 지도 197
   3. 배변습관 지도 198
   4. 수면습관 지도 200
   5. 청결습관 지도 202
   6. 안전습관 지도 204
   7. 협동습관 지도 205

CHAPTER 10 부적응행동의 지도 방안
   1. 사회성 문제 및 지도 방법 208
   2. 정서 문제 및 지도 방법 223

▪ 참고문헌 244
▪ 찾아보기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