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세 살 버릇이 여든을 가고, 교육은 향후 백년을 내다보고 가르쳐야 하는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이며, 만 5세 이전에 인간 재능의 80% 정도가 결정된다”는 말이 있다. 과거의 어른들은 “당장 잘살기 위해 교육보다 시급한 분야에 국가 재정을 쏟았다”고 했고, 발전교육론은 인간의 올바른 성장보다는 도구주의와 기계주의 관점으로 큰 비판을 받았다.
열심히 하기보다 잘하고, 잘하기보다 즐기는 사람을 당해낼 수가 없다. 그리고 고기를 주기보다 잡기를 가르치는 것을 넘어서서 고기 잡기보다 이제는 고기와 함께 살아갈 생태교육을 해야 할 위기에 당면하고 있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에 커다란 혁명적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인류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사물과 사물을 무한히 연결하는 ‘초연결 사회’를 구축하면서, 보다 편리한 삶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인류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모든 분야에 혁신적 변화를 일으킬 ‘초지능화 사회’를 현격하게 가시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소비적인 복지를 극복한 생산적인 복지의 차원을 넘어, 창조적인 자활복지의 ‘삶의 터전’을 마련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본 저서는 교육학과 아동학, 그리고 사회복지학의 융복합의 학제적인 접근을 통해서 살펴본 문제들과 그에 대한 대안을 찾으려고 하였다.
공부를 얼마나 잘했는지를 알려면, 공부를 한 것에 관해 질문하면 된다. 소크라테스가 산파술을 통해 세상의 진리를 전파한 것과 같이,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려면 질문을 잘하면 된다. 그래서 본 저서는 담론적인 질문을 무수히 제공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역량’을 개발하고, 본 서의 개조식 문장을 통해 보다 나은 직관력과 분석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하고 즐거우며 행복하게 사는 것이 진정한 교육과 복지의 길을 찾는 것이다. 책을 집필할 때마다 느끼는 두려움과 회한이지만, 탈고를 하고 보니 더 숙고를 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의 융·복합적인 통섭의 시대에 부응하는 공부 자료를 제시하고, 앞으로 미진한 부분은 보완할 것을 약속드리겠다는 말로 인사를 대신 드린다.
2018년 12월
조 승 제
PART 01 정신건강의 원리와 복지철학의 이해와 안목
제1장 정신건강의 원리와 복지의 정책과 행정의 관점
제1절 생활지도와 정신건강 문제와 안목 14
1. 생활지도 문제와 개념 및 관점 14
2. 정신건강 문제와 개념 및 관점 19
제2절 복지의 정책과 행정의 문제와 안목 24
1. 복지정책의 문제와 개념 및 관점 25
2. 복지행정의 문제와 개념 및 관점, 영재아의 재능 측정 28
제2장 정신건강의 운영 원리와 복지 문제의 이데올로기
제1절 생활지도의 역사와 정신건강 상담의 운영 절차 37
1. 생활지도의 역사와 운영 원리 37
2. 정신건강 상담의 운영 원리와 방법 42
제2절 복지 문제의 가치와 사상적 근거 51
1. 복지 문제의 갈등적 가치와 특징 비교 51
2. 복지 체제의 사상적 근거와 논리 및 자립지수 측정 55
제3장 영유아 발달행동의 특성과 복지제도 발전의 역사
제1절 영유아 발달과 행동 특성의 이해 62
1. 신생아기와 영아기 및 걸음마기 발달행동의 특성 62
2. 유아기 발달행동의 특성과 성장의 원리 69
제2절 복지제도와 복지국가 발전 역사의 특징 73
1. 복지의 발전 역사와 복지의 정책과 행정의 원리 73
2. 복지국가 발전 역사의 특징과 아동 스트레스 인식 측정 79
PART 02 생활지도의 운영과 복지조직의 운영과 실제
제4장 생활지도의 운영원리와 복지조직의 운영과 실제
제1절 생활지도의 운영원리와 방법 90
1. 행동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 생활지도 전략 90
2. 인지발달과 인본주의 생활지도 전략 95
제2절 복지국가의 발전 이론과 운영 유형 100
1. 복지국가의 특징과 발전 이론 100
2. 복지국가의 운영 모형과 유형의 특징 및 자녀지도 유형 측정 106
제5장 조직심리의 생활지도 환경과 복지 배분의 가치 갈등
제1절 조직심리의 인간관과 생활지도의 환경 114
1. 조직이론과 조직심리학의 인간관 114
2. 바람직한 행동과 생활지도의 환경 121
제2절 복지 문제의 목적과 가치 갈등 126
1. 복지 문제의 목적과 소득 재분배 126
2. 복지 문제의 정책과 행정의 가치 및 우울증 측정 131
제6장 생활지도의 운영전략과 복지조직의 운영과 분석
제1절 생활지도의 운영전략과 연령별 지도 방안 138
1. 생활지도의 운영원리와 운영방법 138
2. 영유아 행동의 이해와 연령별 지도 방안 148
제2절 복지조직 운영체제의 분석방법과 분석유형 152
1. 복지조직 운영체제의 분석방법과 형성과정 152
2. 복지조직 운영체제의 분석유형과 틀 및 스트레스 측정 156
PART 03 상담심리 방법과 복지자원의 보장과 관리
제7장 상담심리 이론과 복지보장 제도의 특징
제1절 상담심리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164
1. 행동주의 상담심리의 이론적 특징과 실제 164
2. 정신분석 상담심리의 이론적 특징과 실제 168
3. 인본주의 상담심리의 이론적 특징과 실제 172
제2절 복지보장의 목적과 기본 이념 177
1. 복지보장의 개념과 제도의 분류 178
2. 사회보장제도의 특징과 종류 및 경청 역량 측정 180
제8장 이상행동의 특징과 인적자원 관리 및 복지 마케팅
제1절 이상행동의 행태와 정신위생 190
1. 이상행동의 개념과 연구방법 및 심리장애 190
2. 이상행동의 특성과 유형 193
제2절 인적자원 관리와 교육복지의 마케팅 199
1. 인적자원 관리와 리더십 199
2. 교육복지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 및 생애개발 전략 207
제9장 생활지도의 조사방법과 복지재정의 계획과 평가
제1절 생활지도의 조사방법 217
1. 비행의 원인과 조사활동의 내용 217
2. 사례 연구의 내용과 방법 224
제2절 복지재정의 운영계획과 재무회계 227
1. 복지재정의 급여 대상과 재정 운영계획 228
2. 복지 예산 편성과 재무회계 및 지도성 측정 234
PART 04 심리치료 전략과 복지운영체제의 형성과 평가
제10장 발달장애의 유형과 복지의 전달체계와 재무평가
제1절 건강한 성격과 발달장애의 의미와 유형 246
1. 건강한 성격과 아동의 이해 및 발달장애 특성 246
2. 발달 장애의 7가지 부적응 행동 유형 252
제2절 복지재정의 특징과 전달체계와 재무평가 260
1. 복지재정의 특징과 복지의 전달체계 260
2. 복지의 재무회계와 결산 및 팀워크 측정 264
제11장 인간관계의 의사소통과 복지의 어젠다 형성 및 집행
제1절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전략 270
1. 인간관계의 개념과 이론 및 발전 단계 270
2. 의사소통의 특징과 연구방법 및 모형 274
제2절 복지 문제의 어젠다 운영과 집행 279
1. 복지 문제 어젠다의 특징과 형성과정 및 집행 279
2. 복지 실천의 서번트 리더십과 발표 역량 측정 285
제12장 부적응 행동의 치료와 복지의 정책과 행정 평가
제1절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심리치료 방법 294
1. 부적응 행동의 특징과 유형 294
2. 부적응 행동의 심리치료 방법 302
제2절 복지의 정책과 행정 평가 및 서비스 품질 관리 310
1. 복지 정책과 행정 평가 의미와 미래 전망 311
2. 복지서비스의 품질관리와 취업준비도 측정 313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