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교육은 최소한 두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행위이다. 교육은 가르치는 교수와 배우는 학습이라는 두 행위의 탄탄한 기초 위에서 가능한 현상이다. 가르치는 행위는 배우는 학습자의 특성을 모르거나 무시하고 무엇인가를 일방적으로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다. 배우는 행위는 학습자의 자질과 성격을 무시하고 무엇인가를 채워 넣는 행위가 아니다. 물론 가르치는 사람 역시 지피지기(知彼知己)의 마음으로, 자신의 성격과 특성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교육은 인간에서 출발해서 인간에서 끝이 난다고 할 수 있다.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작용은 완전히 인간을 이해하지는 못할지라도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철학적, 사회학적, 정치학적, 경제학적 접근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겠으나, 인간의 발달과 행동 및 심리 등 개인적 측면에 대한 이해는 심리학적 접근이 가장 합당하며 전문적이라 할 수 있다.
교육심리학은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 즉 심리학적 지식과 함께 보다 나은 교육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관련 이론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교육심리학은 폭넓은 인간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교육을 위한 심리를 지향하고 있다.
이 책은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연구방법, 인지적⋅언어적⋅정의적 발달, 학습자와 학습이론 및 학습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성격심리, 교육평가 등 총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첫째,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이해를 시작으로 하여 인간에 대해 각 영역에 따른 발달적 측면을 다루고 있다. 둘째, 학습과 관련된 학습자 심리 및 이론, 관련 변인으로 가르치는 사람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지만 학습자 역시 알아두면 긍정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생활지도와 상담이론은 학교생활과 함께 다양한 문제에 부딪쳤을 때, 보다 현명한 결정을 함에 있어 도움과 길잡이가 될 것이다. 넷째, 인간의 성격심리에 관한 내용은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학생과 교사, 부모의 마음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교육평가는 자기반성의 기초가 되어 보다 나은 교육과 삶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제1장 교육심리학의 이해 11
제1절 교육심리학의 개념 11
제2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13
제2장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21
제1절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21
제2절 연구방법 사용 시 지켜야 할 윤리규정 35
제3장 발달에 대한 이해 41
제1절 발달의 개념과 원리 41
제2절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49
제4장 인지적 발달 61
제1절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61
제2절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79
제5장 언어발달 87
제1절 언어발달의 이해 87
제2절 언어발달 이론 91
제3절 언어발달의 단계 102
제4절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9
제6장 정의적 특성의 발달 117
제1절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117
제2절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126
제3절 도덕성 발달 136
제4절 정서발달 145
제5절 사회성 발달 150
제7장 학습자의 개인차 163
제1절 지능 발달 163
제2절 창의성 발달 181
제8장
학습의 심리 199
제1절 학습의 개념 및 원리 199
제2절 기억과 전이 219
제9장 학습이론 235
제1절 자극-반응 결합이론 235
제2절 인지이론 250
제10장 생활지도 259
제1절 생활지도 운동 259
제2절 생활지도의 원리 263
제3절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표 268
제4절 생활지도의 기능 270
제11장 상담의 이해 279
제1절 상담의 개념 279
제2절 상담의 과정과 기술 285
제3절 상담이론 291
제12장 성격의 심리 329
제1절 성격에 대한 이해 329
제2절 성격이론 335
제3절 건강한 성격 344
제13장 교육평가 355
제1절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 355
제2절 교육평가의 영역 및 기능 358
제3절 교육평가의 유형과 절차 363
제4절 평가도구의 조건 371
참고문헌 382
찾아보기 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