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평가제 중심의 일상생활 & 놀이 

영아 & 교사 상호작용의 실제 [제3판]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영아반 선생님들은 참으로 신기한 능력을 가졌습니다.
 영아에게 보이는 적극적인 반응뿐 아니라 그들이 보내는 신호 메시지에 대한 해석을 빠르고 정확히 해내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으니 그야말로 신기한 능력이라 할 수 있겠지요.
 또 영아반 선생님들은 참으로 놀라운 마음을 가졌습니다.
 선생님은 몸과 입을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아의 움직임에 대해 순간순간 영아의 생각과 마음을 끊임없이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는 영아에 대한 애정 없이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생님들은 지금도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아가의 눈빛을 더 잘 읽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아이의 작은 목소리를 이해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그들의 무한한 도전에 용기를 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자신의 유능감을 알아차리게 해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너로 인해 우리가 행복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할까?
 오늘도 선생님들의 마음엔 자신보다는 영아의 순간순간 하루하루에 대한 바람으로 가득 차 있음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집필진 또한 영아들과의 시간이 있었기에 이 책에서는 영아반 선생님들의 마음에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은
 첫째, 영아가 등원하여 귀가할 때까지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의 사례들을 구성하였습니다.
 둘째,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상호작용의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셋째, 영아기를 연령별로, 즉 만 0세, 만 1세, 만 2세로 세분화하여 발달과업에 따른 상호작용의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넷째, 상호작용 하나하나마다 교사의 상호작용 방향을 제안하였기에 현장에서의 활용성은 매우 다양하고 적극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도서에 수록된 내용만이 전부가 아니고 정답이 아니기에 환경과 조건에 따른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영아에게 있어 선생님은 첫 만남에서는 비록 낯선 타인이었지만 어느새 그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통해 의미로운 타인으로 맺어져 있습니다.
 이에 의미로운 상호작용은 영아기뿐 아니라 유아기로 연계되어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영아와 함께하는 선생님의 노력과 정성은 아이들의 미래에 큰 빛이 될 것입니다.
 선생님을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2020년 6월, 일요일
아이들이 놀던 장난감을 매만지며 미소 짓던
저자 일동

 

PART I 영아교사를 위한 상호작용 이론


1. 영아기 상호작용의 이해 11
   1) 상호작용의 개념 13
   2) 상호작용의 목적 14
   3) 상호작용의 중요성 14
   4) 상호작용의 필요성 14
   5) 상호작용의 기본 원리 15
   6)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15
   7) 상호작용의 유형 17
   8) 상호작용의 내용 19
   9) 상호작용의 단계 19
   10) 상호작용의 방법 21
2. 영아교사의 놀이중심 상호작용 26
   1) 놀이중심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 26
   2) 놀이중심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전략 28


PART II 영아와의 상호작용 실제


Chapter 01 일상생활

1. 등원하기 43
   1) 만 0세 44
   2) 만 1세 48
   3) 만 2세 51
2. 기저귀갈이 68
   1) 만 0세 69
   2) 만 1세 71
3. 배변훈련 86
   1) 만 2세 87
4. 수유 및 이유 103
   1) 만 0세 수유 105
   2) 만 0세 이유 107
5. 간 식 126
   1) 만 1세 127
   2) 만 2세 129
6. 점 심 148
   1) 만 0세 149
   2) 만 1세 151
   3) 만 2세 154
7. 이 닦기 166
   1) 만 0세 167
   2) 만 1세 169
   3) 만 2세 170
8. 낮 잠 175
   1) 만 0세 177
   2) 만 1세 179
   3) 만 2세 181
9.귀 가 186
   1) 만 0세 187
   2) 만 1세 189
   3) 만 2세 190


Chapter 02 실내놀이

1. 역할·쌓기 201
   1) 만 0세 202
   2) 만 1세 204
   3) 만 2세 207
2. 언 어 216
   1) 만 0세 216
   2) 만 1세 218
   3) 만 2세 220
3. 음률·미술(예술경험) 226
   1) 만 0세 227
   2) 만 1세 229
   3) 만 2세 231
4. 감각·탐색 235
   1) 만 0세 236
   2) 만 1세 238
   3) 만 2세 241
5. 신 체 249
   1) 만 0세 250
   2) 만 1세 252
   3) 만 2세 254
6. 전이활동 258
   1) 만 0세 259
   2) 만 1세 261
   3) 만 2세 263


Chapter 03 실외놀이

1. 산책하기 271
   1) 만 0세 272
   2) 만 1세 274
   3) 만 2세 276
2. 실외에서의 놀이 282
   1) 만 0세 283
   2) 만 1세 284
   3) 만 2세 286
3. 기구를 이용한 놀이 293
   1) 만 0세 294
   2) 만 1세 295
   3) 만 2세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