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기특하다 하십니다.
조잘조잘 떠드는 아이들을 보면서 어느새 이리도 말이 많아지고 생각이 커졌는지 그 기특함에 멍하니 아이들을 흐뭇하게 바라보곤 합니다.
또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대단하다 하십니다.
순간의 놀라운 열정으로 새로움과 이에 따른 도전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아이들이 너무도 대견하다 입을 모아 감탄하고 칭찬하십니다.
선생님은 아이들 덕분에 매일이 뿌듯하다 하십니다.
물론 이 또한 유아에 대한 애정 없이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은 오늘도 아이들의 내일을 늘 생각하십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생각을 더 크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아이의 목소리를 더 멀리 가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그들의 무한한 도전에 용기를 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자신의 유능감을 알아차리게 해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너로 인해 우리가 행복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할까?
오늘도 선생님들은 자신보다는 유아의 순간순간 하루하루에 대한 바람으로 가득 차 있음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집필진 또한 유아들과의 시간이 있었기에 이 책에서는 유아반 선생님들의 마음에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은
첫째, 유아가 등원하여 귀가할 때까지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의 사례들을 구성하였습니다.
둘째,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상호작용의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셋째, 유아기를 연령별로, 즉 만 3세, 만 4세, 만 5세로 세분화하여 발달과업에 따른 상호작용의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넷째, 상호작용 하나하나마다 교사의 상호작용 방향을 제안하였기에 현장에서의 활용성은 매우 다양하고 적극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도서에 수록된 내용만이 전부가 아니고 정답이 아니기에 환경과 조건에 따른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유아에게 있어 선생님은 항상 자신의 편이 되어주는 다정한 타인 그리고 안전한 사회를 바라보게 하는 의미로운 타인이십니다.
이에 의미로운 상호작용은 유아기 이후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유아와 함께하는 선생님의 노력과 정성은 아이들의 미래에 큰 빛이 될 것입니다.
선생님을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2020년 6월, 일요일
아이들이 타던 조랑말을 타고 신나 하던
저자 일동
PART I 유아교사를 위한 상호작용 이론
1.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11
1) 상호작용의 개념 13
2) 상호작용의 목적 14
3) 상호작용의 중요성 14
4) 상호작용의 필요성 14
5) 상호작용의 기본 원리 15
6)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15
7) 상호작용 유형 17
8) 상호작용 내용 19
9) 상호작용의 단계 19
10) 상호작용의 방법 21
2. 유아와 교사의 놀이중심 상호작용 27
1) 놀이중심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 27
2) 놀이중심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전략 29
PART II 유아와의 상호작용 실제
Chapter 01 일상생활
1. 등원하기 43
1) 만 3세 45
2) 만 4세 46
3) 만 5세 48
2. 간 식 63
1) 만 3세 64
2) 만 4세 66
3) 만 5세 68
3. 하루일과 소개 및 놀이 계획 87
1) 만 3세 88
2) 만 4세 90
3) 만 5세 92
4. 점 심 113
1) 만 3세 114
2) 만 4세 116
3) 만 5세 118
5. 이 닦기 130
1) 만 3세 131
2) 만 4세 132
3) 만 5세 134
6. 낮 잠 138
1) 만 3세 139
2) 만 4세 141
3) 만 5세 143
7. 귀 가 147
1) 만 3세 148
2) 만 4세 150
3) 만 5세 152
Chapter 02 실내놀이
1. 역할·쌓기 164
1) 만 3세 165
2) 만 4세 167
3) 만 5세 168
2. 언 어 180
1) 만 3세 181
2) 만 4세 182
3) 만 5세 184
3. 수·과학 192
1) 만 3세 193
2) 만 4세 194
3) 만 5세 196
4. 미 술 204
1) 만 3세 205
2) 만 4세 206
3) 만 5세 208
5. 음 률 214
1) 만 3세 215
2) 만 4세 217
3) 만 5세 219
Chapter 03 대소집단 활동
1. 이야기 나누기 230
1) 만 3세 231
2) 만 4세 233
3) 만 5세 235
2. 문학(동화, 동시, 동극) 240
1) 만 3세 241
2) 만 4세 243
3) 만 5세 245
3. 게 임 252
1) 만 3세 253
2) 만 4세 255
3) 만 5세 256
4. 신체활동 265
1) 만 3세 266
2) 만 4세 267
3) 만 5세 269
5. 음률활동 275
1) 만 3세 276
2) 만 4세 278
3) 만 5세 280
Chapter 04 실외놀이
1. 자연과 함께하는 실외놀이 289
1) 만 3세 290
2) 만 4세 292
3) 만 5세 294
2. 기구를 이용한 실외놀이 298
1) 만 3세 299
2) 만 4세 301
3) 만 5세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