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1980년 석사학위를 받고 시간강의를 시작한 때부터 거의 40년간「유아교육과정」을 강의하였다. 대학에서도 매년 필수과목으로 강의해 온 유아교육과정이지만 지금도 쉽지 않다. 그동안 책을 내지 못한 이유의 하나이기도 하다. 유아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유아교육과정은 기대하는 인간상, 교육목적 또는 목표를 향한 내용의 선정과 방법의 구안 또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유아의 성장을 위해 영양소를 고려하며 고기, 생선, 과일, 야채 등 먹여야 할 것을 고르는 일은 교육내용 선정이며, 같은 고기도 다양한 조리법에 따라 다른 요리가 됨은 교육방법의 조직이다. 김장을 어떤 배추와 양념으로 어떻게 버무리고 담느냐에 따라 김치는 수백 가지 음식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러나 역시 기본원리나 종류에 대한 이해와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유아가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의미가 있고 사회·문화적으로도 가치가 있는 경험들을 선정하고 이에 맞는 방법 역시 다양하므로 개념과 정의를 한마디로 규정하기 어렵고 범위도 가늠하기 쉽지 않다.
유아교육과정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에 대한 대답이며 특히 놀이를 통해 즐겁게 배우는 경험이 동반되어야 한다. 교육계획을 세운다고 가정해 보자. 과일에 대하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아이디어가 많다. 교안을 연습해 보는 학생들도 어렵지 않게 써내려 간다. 이번에는 곤충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과일에 비하여 계획이 잘 세워지지 않는다. 상대적으로 기초지식이 부족하고 아이디어가 빈곤하기 때문이다. 지식은 창작의 보고이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의 바탕 위에 창의성과 유연성도 가능하며 미적 영감으로도 확대된다.
그러나 교육계획을 잘 세우고 창의적 아이디어가 풍부하다 하더라도 수업을 잘 한다는 것은 또 다른 일이다. 상황이나 시간에 따라 유아들을 참여시키는 것은 물론 유아들을 따라가면서 그때그때 생성되는 아이디어와 유아의 경험을 통합하며 살아 있는 교실로 만드는 데는 또 다른 실천력, 응용력과 노련함이 요구된다. 수업에는 왕도가 없다고 한다. 끊임없는 반성적 탐구와 실천적 지식을 쌓아 수업하는 힘을 키워나가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의 놀이, 경험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요구되며 지식과 실천을 융합해 나가야 한다.
이 책은 모두 7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7부는 각각Ⅰ. 교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 Ⅱ.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Ⅲ. 유아교육환경의 변화와 동향, Ⅳ.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발전, Ⅴ.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Ⅵ.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통합, Ⅶ. 유아교육과정의 운영이며, 부록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비교를 실었다. 14개 각 장에는 필요에 따라 사전적 정의를 안내하였으며 ‘토론해 봅시다’를 통해 쟁점이 되는 개념이나 이슈에 대해 관점을 정리하고 시야를 확장하도록 하였다. 또한 14개 장 끝부분에 모두 ‘마무리’를 두어 각장의 핵심내용을 질문형식으로 정리하였다. 각 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 …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기본 요소, 영역 및 유형, 개발모형을 다룸으로써 유아교육과정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개념들을 다루었다.
제2장 …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관점 및 원리, 프로그램을 기초로 핵심역량과 범교과 과정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전통사회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을 다룸으로써 유아교육과정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관점을 넓히도록 하였다.
제3장 … 시대 및 사조의 흐름과 교육사상가의 철학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철학적, 인식적 근거를 갖도록 하였다.
제4장 … 성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정신분석 이론 및 생태체계 이론의 흐름과 강조점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심리학적 근거를 갖도록 하였다.
제5장 … 사회·문화적 배경을 다룸으로써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가족구조의 변화와 복지사회, 다문화 등을 배경으로 교육환경과 미래의 변화에 대응하는 시야를 갖도록 하였다.
제6장 … 유아교육의 쟁점과 이슈를 다루었다. 교육과정에서 실생활훈련에 비중을 두어야 하는가? 또는 탐구능력 배양에 비중을 둘 것인가? 와 같은 논쟁을 포함하여 연령이 다양화되고 정보화와 뇌과학이 강조되는 사회적 변화에 따른 이슈를 조명하였다.
제7장 … 우리나라 국가 유아교육과정의 변천을 제1차부터 최근에 이르는 10여 차례의 역사적 변화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 및 강조점을 다루었다.
제8장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변천을 다룸으로써 보육의 관점을 이해하고 유치원,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의 개정과제를 설명하였다.
제9장 … 우리나라의 대학 및 기관의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으며, 대표적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발전적인 프로그램 모색에 대한 통찰이 가능할 것이다.
제10장 …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쳐 온 국내외 대표적 이론 및 접근법을 소개하였다.
제11장 … 교육과정의 구성으로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 선정, 교수·학습 방법 조직과 구안, 교육평가에 이르는 순환적 절차와 원리를 설명하였다. 또한 현장기관평가제도인 유치원평가와 어린이집평가인증의 간략한 역사와 지표를 소개하였다.
제12장 …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와 배경, 구성과 유형 및 실제를 다룸으로써 통합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하였다.
제13장 … 유아교육과정의 실제로서 교육계획의 기본 원리, 좋은 수업의 전략과 지원 및 교육계획안 작성을 소개하였다.
재14장 … 일과 계획 및 환경구성을 다룸으로써 연령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과 능력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대학에서 한 학기에 다루기에는 다소 많은 내용일 수 있으나 유아교육과정의 원리와 범위 안의 내용들을 고루 다루었으며 다양한 경로를 거쳐 공부하는 대학원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통사회 유아교육과정이나 쟁점과 이슈를 다룸으로써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토론과 담론을 동기화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은 다양한 변화의 과정이 지속되는 배움의 여정이다. 유아의 경험과 성장은 교과 자체를 넘어 시공을 초월하는 경험이 포함되며, 삶 속에서 놀이를 통해 발견하는 무한한 사유 역시 유아교육과정의 내용과 범위이다.
오랫동안 강의하고 자료를 수집해 왔으며 수년에 걸쳐 집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책을 출간할 때보다 아쉬움이 크다. 차후에 개정·보완해 나갈 것임에 위안을 삼으며 출판을 맡아주신 공동체와 교정에 도움을 준 조홍자 선생님, 주시연 선생님, 권혜진 선생님, 이정희 선생님과 사진을 제공해 준 현장의 여러 선생님들께 고마움을 전한다.
2020년 8월, 저자 김영옥
Part I 교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
Chapter 01 교육과정 15
1. 교육과정의 개념 15
2. 교육과정의 정의 16
3.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 18
4. 교육과정의 영역 20
5. 교육과정의 유형 22
6. 교육과정의 개발모형 25
Chapter 02 유아교육과정 31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31
2. 유아교육과정의 관점 34
3. 유아교육과정의 원리 35
4. 유아교육 프로그램 39
5. 핵심역량과 범교과 과정 43
6. 전통사회 유아교육과정의 특성 및 관점 47
Part II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Chapter 03 철학적 기초 59
1. 시대 및 사조 59
2. 교육사상가 65
Chapter 04 심리적 기초 85
1. 성숙주의 이론 86
2. 행동주의 이론 87
3. 인지발달 이론 88
4. 정신분석 이론 94
5. 생태체계 이론 99
Part III 유아교육환경의 변화와 동향
Chapter 05 사회·문화적 배경 105
1. 사회의 변화 105
2. 현대사회의 특징 107
3. 미래사회의 전망 115
Chapter 06 유아교육의 쟁점과 이슈 123
1. 교육과정 내에서의 쟁점 123
2. 사회적 변화에 따른 이슈 131
Part IV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발전
Chapter 07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 143
1.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3-5세 연령별 누리과정 144
2. 2019 개정 누리과정 151
Chapter 08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제정 159
1. 보육의 역사 159
2. 제1차 표준보육과정~제4차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160
3. 교육과정의 개정과제 168
Part 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Chapter 09 대학 및 기관 프로그램 173
1.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173
2.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176
3.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 개방주의 교육과정 178
4.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181
5.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 : 포괄적 영유아 교육과정 184
6. 혁신유치원 모델 187
Chapter 10 대표적 이론 및 접근법 191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91
2. 디스타 프로그램 198
3.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 203
4. 프로젝트 접근법 208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13
6. 발도르프 교육과정 221
7.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224
Part VI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통합
Chapter 11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231
1. 교육목표 설정 231
2. 교육내용 선정 237
3. 교수·학습 방법 조직과 구안 241
4. 교육평가 243
5. 우리나라의 기관평가 249
Chapter 12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263
1. 통합의 의미와 배경 263
2. 교육과정 통합의 구성과 유형 268
3. 통합의 실제와 과제 280
Part VII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Chapter 13 유아교육과정의 실제 291
1. 유아교육계획의 기본 원리 291
2. 좋은 수업의 설계 294
3. 교수학습계획안 314
4. 놀이 및 유아관찰기록 331
Chapter 14 일과 계획 및 환경구성 335
1. 일과 계획과 운영 335
2.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352
■ 부록 371
■ 참고문헌 393
■ 찾아보기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