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아동건강교육은 2011년 아동의 건강한 삶을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을 시작하였고, 이후 2016년 아동의 건강한 삶을 넘어 행복한 삶에 대한 바람으로 개정하였습니다. 이제는 아동을 중심에 둔 본 저서의 집필 과정에서 더 나아가 아동건강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즐거운 배움의 과정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 개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본 저서는 제1판, 제2판과 달리 아동건강교육의 내용을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검토하여 폭넓게 개정하였습니다. 첫째, 본 개정은 유아교사의 양성과정을 고려하여 건강 부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존에 아동건강교육, 아동영양교육, 아동안전교육으로 구성된 아동건강교육 저서의 내용 구성은 아동건강교육과 아동영양교육으로 수정하였습니다. 교사 양성과정에서 아동안전교육은 별도의 교과목으로 이수하는 만큼, 본 저서는 아동안전교육과 중복을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다만, 제1, 2판에서 기술된 아동안전교육에 관한 내용 중에서 응급처치처럼 교사에게 강조하여 교육하는 내용은 건강교육으로 일부 흡수하였습니다. 둘째, 본 개정은 개정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그리고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아동건강교육은 교육적 상황과 시대적 맥락을 반영하여, 조금 더 전문적 소양을 갖춘 교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는 이들에게 그 밑거름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본 아동건강교육은 모두 두 부분, 12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제Ⅰ부는 아동건강교육으로, 제Ⅱ부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건강과 관련한 주요 내용들로 구성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제Ⅰ부는 아동건강교육의 의의(제1장), 아동기 발달과 건강교육지원(제2장), 아동건강교육과 습관지도(제3장), 아동건강관리(제4장), 아동건강교육과 교육과정(제5장), 아동건강교육의 실제(제6장)로 구성하여 아동건강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제Ⅱ부는 아동영양교육에 대해 살펴보며 아동의 건강한 삶을 위한 영양교육의 중요성을 짚어보았습니다. 이에 제Ⅱ부는 아동영양교육의 의의(제7장), 아동기 발달과 영양교육지원(제8장), 아동영양교육과 습관지도(제9장), 아동영양관리(제10장), 아동영양교육과 교육과정(제11장), 아동영양교육의 실제(제12장)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아동건강교육은 ‘생각 열기’, ‘생각 보태기’, ‘생각 펼치기’로 크게 세 가지의 ‘생각’을 담고 있습니다. 각 장의 서두에 제시된 ‘생각 열기’는 교사에게 학습에 앞서 흥미를 유발하며, 학습에 관한 사전지식과 경험을 스스로 점검해 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생각 보태기’는 학습내용과 연계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실제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담아 교사의 현장 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생각 펼치기’는 각 장의 학습내용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교사에게 각 장에서 다룬 학습내용을 점검하거나 확장하여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저자들의 이러한 집필 과정이 아동건강교육에 관심 있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길 바라 봅니다. 아동건강이라는 넓은 범주를 모두 이 저서에 담아내는 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저자들은 지난 약속처럼 앞으로도 본 아동건강교육을 성실하게 수정·보완할 것입니다.
끝으로 본 저서가 출판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준 가족들, 대진유치원 원장님과 선생님들, 시립 풍동숲속어린이집 원장님과 선생님들, 우리어린이집 원장님과 선생님들, 새싹어린이집 원장님과 선생님들 그리고 공동체 출판사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아동들과 유아교육을 실천하는 모든 이가 행복하길 바라며 머리말을 마칩니다.
2020년 7월
저자 일동
PART I 아동건강교육
CHAPTER 01 아동건강교육의 의의
1. 아동건강교육의 개념 16
2. 아동건강교육의 중요성 24
CHAPTER02 아동기 발달과 건강교육지원
1. 영영아기 발달과 건강교육지원 32
2. 영아기 발달과 건강교육지원 42
3. 유아기 발달과 건강교육지원 49
4. 학령기 발달과 건강교육지원 54
CHAPTER03 아동건강교육과 습관지도
1. 손 씻기 습관 61
2. 이 닦기 습관 68
3. 옷 입기 습관 74
4. 정리정돈 습관 80
5. 배변 습관 85
6. 수면(낮잠) 습관 90
7. 놀이 습관 96
8. 약물안전 습관 106
CHAPTER04 아동건강관리
1. 아동 사전건강관리 116
2. 아동 건강관찰 134
3. 아동 사후건강관리 143
CHAPTER05 아동건강교육과 교육과정
1. 아동건강교육의 목표 147
2. 아동건강교육의 내용 149
3. 아동건강교육의 방법 156
4. 아동건강교육의 평가 168
CHAPTER06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1. 아동건강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77
2. 아동건강교육을 위한 활동 188
PART II 아동영양교육
CHAPTER07 아동영양교육의 의의
1. 아동영양교육의 개념 206
2. 아동영양교육의 중요성 211
CHAPTER08 아동기 발달과 영양교육지원
1. 영영아기 발달과 영양교육지원 220
2. 영아기 발달과 영양교육지원 227
3. 유아기 발달과 영양교육지원 231
4. 학령기 발달과 영양교육지원 235
CHAPTER09 아동영양교육과 습관지도
1. 올바른 식습관 241
2. 편식하지 않는 습관 249
3. 올바른 식품 선택 습관 254
CHAPTER 10 아동영양관리
1. 아동 사전영양관리 262
2. 아동 식습관 관찰 269
3. 아동 사후영양관리 273
CHAPTER 11 아동영양교육과 교육과정
1. 아동영양교육의 목표 279
2. 아동영양교육의 내용 281
3. 아동영양교육의 방법 285
4. 아동영양교육의 평가 289
CHAPTER 12 아동영양교육의 실제
1. 아동영양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96
2. 아동영양교육을 위한 활동 301
참고문헌 306
찾아보기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