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다양한 게임 영상과 활동지, 활동 사례를 제공해드립니다)
이 책의 부제를 ‘유아의 놀이와 삶으로 다가가기’로 지은 이유는 학부모에게, 교사에게 보이기 위한 과업으로서 미술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저항으로 시작되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벽면에 전시된 영유아의 작품을 보면 같은 매체에 같은 방법으로 같은 결과물이 나란히 전시되어 있는 것을 심심찮게 보게 된다. 그런 장면을 대할 때면 숨이 탁 막혀 오면서 한편으로는 분노가 차오르기도 한다.
벽에 걸린 작품을 만들어 낸 영유아는 과연 무슨 생각을 하면서 활동을 했을까? 과연 영유아는 즐겁게 몰입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었을까? 아마도 판에 박힌 듯 같은 결과물을 만들어야 했던 아이들은
“나에게는 나만의 생각이 있단 말이에요.”
“내가 원하는 색으로 그리고 싶은데….”
“선생님, 매일 같은 방법으로 그리고 색칠하는 게 지겨운데도 해야 하나요?”
라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른다.
아이들이 미술을 통해 자신의 개성, 생각을 드러낼 수 있으면 좋겠다. 아이들에게 가장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다양한 매체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 표현할 방법을 결정할 권리 향유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좋겠다.
생각, 표현의 시작과 끝맺음이 아이들의 것이면 좋겠다. 그래서 미술이 아이들에게 놀이이자 행복한 삶으로 다가갔으면 좋겠다.
이 책은 유치원 교사 시절, 부족하지만 미술이 아이들의 놀이와 삶으로 다가갔으면 하는 신념으로 살았던 두 사람이 협력하며 만들었다. 그 시절, 우리가 고민하고 실수하였던 것을 후학들은 반복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써 내려가려 했지만, 그 마음이 잘 전달될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2006년부터 준비한 이 원고가 마무리될 수 있었음에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드린다. 그리고 지향점이 같은 두 사람이 함께 작업할 수 있었음에, 그리고 재호, 서아, 제우의 영유아기의 흔적을 담는 의미 있는 작업이 되었음에 감사드린다.
‘혼자’보다 ‘협력’이 더 아름다움을 경험한
저자 서혜정·고지민
이론편
A. 미술의 이해 및 감상
1. 미술의 의미 및 이해 11
1) 미술의 의미 13
2) 미술의 이해 19
2. 미술의 감상 31
1) 미술교육의 흐름 32
2) 미적 요소와 미적 원리 38
3) 미술감상 즐기기 54
B. 미술교육과정과 미술환경
1. 미술교육과정 59
1) 0-1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예술경험 영역 59
2) 2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예술경험 영역 60
3) 3-5세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예술경험 영역 62
2. 미술환경 64
1) 미술영역의 환경구성 64
2) 미술영역의 구성의 실제 76
3) 미술영역 재료 준비 86
C. 미술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
1. 미술활동의 계획 95
1) 미술활동의 선택 95
2) 공 간 102
3) 시 간 103
2. 미술활동의 실행 104
1) 탐 색 104
2) 표 현 107
3. 평 가 110
1) 감상 및 평가 110
2) 작품 전시 및 보관 112
D. 미술활동에서의 지도방법 및 교사의 역할
1.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119
1) 유아의 발달적 단계에 따른 지도방법 119
2) 유아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른 지도방법 122
2. 미술활동 유형별 지도방법 124
1) 평면표현 활동 124
2) 입체표현 활동 127
3.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130
1) 창의적인 미술활동 제공 131
2) 다양한 미술지도 접근 133
3) 유아의 동기유발 134
E. 유아의 미술발달 및 평가방법
1. 유아의 미술발달 139
1) 평면표현 능력의 발달 139
2) 입체조형 능력의 발달 146
2. 유아미술활동에 대한 평가 149
1) 유아에 대한 평가 149
2) 교사에 대한 평가 160
F. 통합적 미술교육
1.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 163
2. 미술과 다른 교과와의 통합 166
1) 미술과 예술의 통합적 활동의 예 166
2) 미술과 문학의 통합적 활동의 예 169
3) 누리과정 영역과의 통합된 활동의 예 171
실제편
1. 그림 그리기
활동 1 손으로 나무 그리기 178
활동 2 먹물 난화 그리기 180
활동 3 스티로폼 그림 그리기 182
활동 4 호일 그림 그리기 184
활동 5 소금 그림 그리기 187
활동 6 색 모래 그림 그리기 189
활동 7 비밀그림 그리기 191
활동 8 마티스 작품에서 공간 표현하기 193
2. 다양한 물감으로 표현하기
활동 1 습식 수채화 196
활동 2 물감을 뿌려보아요 198
활동 3 마블링 물감으로 표현하기 200
활동 4 아크릴 물감으로 표현하기 202
활동 5 스핀 페인팅 204
활동 6 우연성을 이용한 실그림 206
활동 7 스테인드 글라스 물감 208
3. 빛과 새로운 매체로 표현하기
활동 1 빛 그림 그리기 212
활동 2 손으로 탐색하는 스노우 물감 214
활동 3 샌드아트 217
활동 4 빛으로 놀아보아요 218
활동 5 우리반 패션쇼 221
활동 6 사진을 합성하여 상상의 동물 표현하기 223
활동 7 스파게티 면으로 구성하기 224
4. 입체미술로 표현하기
활동 1 지점토 공예활동 228
활동 2 밀가루 색 점토 활동 231
활동 3 손 모양 본뜨기 활동 233
활동 4 옹기토 작업 236
활동 5 계란판 재활용 미술 238
활동 6 캔아트 작품 240
활동 7 재활용품으로 구성하기 242
5. 조각공원 견학하기
활동 1 조각공원이 궁금해요 246
활동 2 조각공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 248
활동 3 조각공원의 조각난 조각 작품 249
활동 4 조각난 조각 작품을 찾아라! 251
활동 5 조각난 조각 작품이 한 자리에 모이면… 252
활동 6 조각공원에서 조각 감상 & 몸으로 표현해 보기 253
활동 7 조각공원에서 그림 그리기 255
활동 8 이름 없는 작품에 이름을 지어줘요 256
활동 9 조각공원에서 있었던 일 258
활동 10 조각 작품의 사연 만들기 260
활동 11 조각 작가와 나의 만남 262
6. 미술관 만들기
활동 1 미술관 사전활동 266
활동 2 미술관 견학 267
활동 3 미술관을 꾸미려면 토의하기 269
활동 4 미술관 작품팀 272
활동 5 미술관 전시팀 273
활동 6 미술관 간판팀 274
활동 7 미술관 홍보팀 275
활동 8 초대해요 277
7. 미술교구 활동하기
활동 1 기억력 피아노 280
활동 2 화가 기억 게임 282
활동 3 잃어버린 강아지를 찾아서 283
활동 4 내가 디자이너가 된다면 285
참고문헌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