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급속히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형성된 언어능력은 한 사람의 평생학습 차원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가정과 영유아교육기관의 풍부한 언어환경 속에서 성인의 적절한 상호작용과 효율적인 언어적 중재를 경험한 영유아들은 5세가 되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황적 맥락에 맞게 조리있게 표현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별다른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즐거운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1980년대에 등장한 발생적 문해(emergent literacy)의 관점에 의하면,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은 말하기와 듣기의 음성언어 발달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다음에 읽기와 쓰기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음성언어와 쓰기언어 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주장에 근거하여 우리나라의 영유아 언어교육도 총체적 언어교육의 관점에 기초하여 영유아들이 다양한 음성 및 문자언어 경험을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과 언어활동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교재는 2019 개정 누리과정(2020년 3월 1일부터 시행)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2020년 9월 1일부터 시행)에 근거하여 영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언어의 사용을 즐기며, 바른 언어 사용 태도를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제1부 영유아 언어교육의 기초에서는 언어의 기능과 특성, 영유아 언어교육 및 영유아 언어학습의 이해 등,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배경 지식을 소개하였으며, 제2부 영유아의 언어발달에서는 언어발달이론,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의 발달, 연령별 언어발달의 특성,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알아보았고, 제3부 영유아 언어교육 접근법에서는 영유아 언어교육 방법의 변화와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 방법을 모색하여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제4부 영아 언어교육 내용 및 지도의 실제와 제5부 유아 언어교육 내용 및 지도의 실제에서는 0~1세, 2세, 3세, 4세, 5세로 언어교육 대상을 구분하여 각 연령별로 언어교육의 내용, 지도원리, 환경구성, 지도방법 및 평가에 대해서 연령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적으로 제시하였기 때문에 예비 영유아교사들이 대학에서 모의수업을 하거나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보육실습이나 교육실습을 하면서,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징에 적합한 언어교육 활동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언어교육 활동의 예를 소개함에 있어서, 기존의 교재와 같이 활동안만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유형의 언어활동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되는지 각 활동유형별로 교사와 영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제시하고, 그러한 언어적 상호작용에 숨겨진 교사의 교육적 의도를 분석해 놓아, 예비유아교사들이 실제로 언어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한 언어교육적 안목과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끝으로, 이 교재가 우리나라 영유아의 언어교육을 위해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본 교재를 사용하시는 교수님들의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2020. 8. 저자
PART 01 영유아 언어교육의 기초
Chapter 01. 언어의 기능과 특성 15
1. 언어의 기능 15
2. 언어의 특성 17
Chapter 02.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19
1. 영유아 언어교육의 중요성 19
2. 영유아 언어교육의 방향 22
3. 영유아 언어교육의 목표 23
Chapter 03. 영유아 언어학습의 이해 25
1. 영유아의 학습방법 25
2. 영유아의 듣기·말하기 학습방법 27
3. 영유아의 읽기·쓰기 학습방법 30
PART 02 언어발달
Chapter 04. 언어발달이론 35
1. 성숙주의 35
2. 행동주의 36
3. 생득주의 38
4. 상호작용주의 38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39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40
Chapter 05. 음성언어의 발달 43
1. 전언어기 43
1) 소리의 지각 43
2) 울 음 44
3) 미소와 웃음 46
4) 쿠 잉 46
5) 옹알이 47
2. 언어기 49
1) 한 단어기 49
2) 두 단어기 51
3) 문장 사용기 52
Chapter 06. 문자언어의 발달 55
1. 문해의 발달 55
2. 읽기의 발달 58
1) 읽기에 대한 두 가지 견해 58
2) 읽기의 단계 59
3. 쓰기의 발달 67
1) 1단계 - 낙서하기 단계 68
2) 2단계 - 조절된 낙서하기 단계 69
3) 3단계 - 낙서 명명하기 단계 69
4) 4단계 - 한두 개의 자형이 나타나는 단계 71
5) 5단계 - 여러 줄의 글처럼 보이는 단계 71
6) 6단계 - 창의적인 글자쓰기 단계 72
7) 7단계 - 글자쓰기 단계 73
8) 8단계 - 단어쓰기 단계 74
9) 9단계 - 문장쓰기 단계 75
Chapter 07. 연령별 언어발달의 특성 77
1. 0세아 언어발달의 특성 77
2. 1세아 언어발달의 특성 79
3. 2세아 언어발달의 특성 82
4. 3세아 언어발달의 특성 84
5. 4세아 언어발달의 특성 87
6. 5세아 언어발달의 특성 89
Chapter 08.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3
1. 영유아의 개인적 요인 93
1) 지 능 93
2) 신체조건 94
3) 성 별 95
4) 사회적·정서적 환경 96
2. 가정환경 요인 96
1) 사회 경제적·물리적 환경 96
2) 부 모 97
3) 형 제 99
3. 교육환경 요인 100
1) 교 사 100
2) 교수방법 및 교육환경 101
PART 03 영유아 언어교육 접근법
Chapter 09. 영유아 언어교육 접근법 107
1. 발음중심 접근법 109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110
3. 균형적 접근법 113
Chapter 10.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 방법 117
1. 놀이를 통한 언어교육 117
2. 경험을 통한 언어교육 119
3. 구두언어를 통한 언어교육 120
4. 이야기를 통한 언어교육 122
PART 04 영아 언어교육 내용 및 지도의 실제
Chapter 11. 0~2세 언어교육 내용 및 지도원리 127
1. 0∼2세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언어교육 내용 127
1) 0∼1세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127
2) 2세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128
2. 0∼2세 언어교육 지도원리 129
1) 바람직한 모델 되어주기 129
2) 다양한 경험 제공하기 130
3) 개별 상호작용 하기 130
4) 놀이중심으로 자발적 참여 유도하기 131
5) 영아의 말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경청하기 132
6) 구체적으로 상호작용 하기 132
Chapter 12. 0~2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35
1. 0~1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 135
1) 흥미영역의 언어환경 135
2) 교실의 언어환경 156
2. 2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 157
1) 흥미영역의 언어환경 157
2) 교실의 언어환경 178
Chapter 13. 0~2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및 평가 183
1. 0~1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183
1) 어린이집 일과 중 발현되는 일상적인 언어활동 184
2) 놀이로서의 언어활동 189
2. 2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196
1) 어린이집 일과 중 발현되는 일상적인 언어활동 197
2) 놀이로서의 언어활동 199
3) 집단활동으로서의 언어활동 205
3. 0~2세 언어교육의 평가 210
1) 0~2세 언어교육 평가의 목적과 평가관점 210
2) 0~2세 언어교육 평가의 방법 210
PART 05 유아 언어교육 내용 및 지도의 실제
Chapter 14. 3∼5세 언어교육 내용 및 지도원리 219
1. 3~5세 유아를 위한 누리과정의 언어교육 내용 219
2. 3∼5세 언어교육 지도원리 220
1) 모델링 - 교사 스스로 가장 좋은 모범이 되어준다 221
2) 상호작용 - 유아의 표현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해 주고 확산적인 발문을 한다 223
3) 지원 - 유아의 언어활동을 격려하고 촉진한다 224
4) 유아 이해 - 유아의 언어능력과 개인차를 반영한다 225
5) 동기부여 - 언어생활이 일상생활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한다 226
6) 통합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진행한다 227
7) 경험 - 언어적 자극이 풍부한 인적·물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229
Chapter 15. 3~5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31
1. 3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32
1) 흥미영역의 언어환경 232
2) 교실의 언어환경 248
2. 4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54
1) 흥미영역의 언어환경 254
2) 교실의 언어환경 273
3. 5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79
1) 흥미영역의 언어환경 279
2) 교실의 언어환경 299
Chapter 16. 3∼5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및 평가 303
1. 3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303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일과 중 발현되는 일상적인 언어활동 304
2) 집단활동으로서의 언어활동 308
3) 다른 교육과정 영역과의 통합적인 언어활동 312
4) 흥미영역 중 언어영역에서의 언어활동 313
2. 4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319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일과 중 발현되는 일상적인 언어활동 319
2) 집단활동으로서의 언어활동 321
3) 다른 교육과정 영역과의 통합적인 언어활동 324
4) 흥미영역 중 언어영역에서의 언어활동 325
3. 5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329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일과 중 발현되는 일상적인 언어활동 330
2) 집단활동으로서의 언어활동 335
3) 다른 교육과정 영역과의 통합적인 언어활동 343
4) 흥미영역 중 언어영역에서의 언어활동 346
4. 3∼5세 언어교육의 평가 352
1) 3∼5세 언어교육 평가의 목적과 평가관점 352
2) 3∼5세 언어교육 평가의 방법 354
참고문헌 361
찾아보기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