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유아수학교육 [제2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과학기술 시대이자 디지털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현대사회는 수학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도 고등수학 능력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고려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축적된 아동발달 연구들은 유아기 수학적 사고 발달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며 유아기가 수학적 능력 발달의 결정적 시기임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은 삶의 모든 분야와 연결되어 있으며 유아가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기 때부터 질 높은 수학교육을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유아수학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의 수학교육 이론들은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기보다는 유아 스스로가 지식을 구성하고, 이를 문제해결 상황에 적용하는 문제해결력을 증진하도록 하고 있다. 교사는 유아를 능동적 학습자로 고려하여 유아가 수학활동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학적 환경과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서에서는 이러한 수학과 수학교육에 대한 관점을 기초로 하여 유아들을 위한 효과적인 수학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본 서의 내용은 크게 4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1, 2, 3부는 이론편, 제4부는 실제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1부는 유아수학교육의 이해, 제2부는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 제3부는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제4부는 유아수학교육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유아수학교육의 이해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교육의 기초,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제2부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에서는 유아수학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수학교육 내용 다섯 가지와 수학적 과정 기술, 그리고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 기초한 수학교육을 제시하였다. 제3부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에서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기본 원리와 유아수학교육의 다양한 접근 방법, 환경 구성 및 평가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마지막 제4부에서는 이러한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기초로 한 유아수학교육의 실제를 누리과정 영역별로 제시하였다.
 본 서는 유아교육 관련 학과에서 유아수학교육을 공부하는 예비 유아교사,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를 지도하고 있는 원장 및 교사, 유아교육 분야에 관심 있거나 연구하는 대학원생 및 학부모 등 유아교육 관련 분야의 모든 사람들에게 유아수학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이번 개정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을 반영한 유아수학교육으로 수정하였다.
 본 서가 출간되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부족한 책의 출판을 도와주신 공동체 출판사 사장님과 관계자 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2020년 9월
저자 일동

 

PART Ⅰ 유아수학교육의 이해


Chapter 01 유아수학교육의 기초 13

1. 유아수학교육의 정의 13
2.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 15
3.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18
4. 유아수학교육의 방향 19


Chapter 02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25

1. 구성주의 이론 25
2. 다중지능이론 30
3. 정보처리이론 34
4. 핵심지식이론 37


PART Ⅱ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


Chapter 03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43

1. 수와 연산 44
2. 기 하 60
3. 측 정 72
4. 규칙성 89
5. 자료분석 97


Chapter 04 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과정 109

1. 문제해결(Problem Solving) 110
2. 추론하기(Reasoning) 112
3. 의사소통(Communication) 113
4. 연계하기(Connection) 115
5. 표상하기(Representation) 118


Chapter 05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121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122
2.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와 유아수학교육의 연계 124
3. 누리과정과 유아수학교육 관련 최근 연구동향 133


PART Ⅲ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Chapter 06 유아수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145

1. 교사의 역할 146
2. 유아를 위한 수학학습의 교수-학습 원리 148
3. 유아를 위한 수학교수-학습 계획하기 152


Chapter 07 유아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161

1. 유아수학교육과 스토리텔링 162
2. 유아수학교육과 그림책 177
3. 유아수학교육과 음악 197
4. 유아수학교육과 미술 200
5. 유아수학교육과 STEAM 204


Chapter 08 유아수학교육의 환경 구성 219

1. 수ㆍ조작 영역의 환경구성 220
2. 수학활동을 위한 교수매체 230


Chapter 09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243

1. 유아수학교육 평가의 방향 및 목적 244
2. 유아수학교육의 평가유형 245
3. 유아수학교육의 평가방법 246


PART Ⅳ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1. 신체운동·건강 영역 256
2. 의사소통 영역 269
3. 사회관계 영역 283
4. 예술경험 영역 298
5. 자연탐구 영역 314


참고문헌 328
찾아보기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