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우리 두 사람이 유아교육에 몸 담고 20년이 넘는 지금까지 확신하는 것이 있다면 교사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놀이’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스스로 발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배움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까?”, “무엇을 하면 더 재미있을까?”라는 고민과 준비, 놀이를 위한 협력과 연계를 아이들의 시선으로, 아이들의 마음으로 바라보고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교사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오늘은 어떤 재미있는 놀이를 할까?” 생각하며 행복한 발걸음으로 등원을 하고, 하원할 때는 “내일은 우리 이거 하고 놀아요” 하며 아쉬운 발걸음으로 돌아갈 수 있는 행복한 유치원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이 나오게 되면서 우리는 서울국악유치원에서 지금까지 운영해 온 교육과정을 재정립하고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교사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시도했던 수많은 도전과 노력을 책으로 엮어 소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놀이를 하나의 교과에 국한하거나 단순한 단일활동이 아닌 아이들과 함께 연구하고 몰입하여 펼쳐갈 수 있는 여러 가지 접근방법과 노하우를 현장 이야기로 생동감 있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예비교사로서 ‘교과교육론’을 배우고 현장에 들어왔지만 대학에서 배운 내용들은 교육현장과 너무나 동떨어졌다고 느꼈던 과거를 떠올리며 예비교사 뿐만 아니라 현장에 있는 모든 교사들을 위한 교과교육론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해 보고자 하는 교사라면 누구나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이론과 현장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았습니다. 언어, 문학, 수학, 과학, 음악 등의 다양한 교과활동들이 어떻게 통합되어 교실에서 아이들의 놀이로 펼쳐지고 있는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어떻게 실행하고 운영할 수 있는지 오랜 시간 고민하고 실천해 왔던 놀이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교사로서 자존감을 높이고 교사라는 직업이 갖는 가치를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유아와 행복하고 즐거운 놀이를 잘 이끌어 가는 것 이라는 믿음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첫째, 교사와 아이 모두가 재미있는 놀이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둘째, 놀이 속에 여러 가지 교과가 담겨 있고, 또 그것이 서로 연결되어 흘러가게 하려면 어떻게 놀이를 구성해야 할까?
셋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이 책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놀이를 유아주도적으로 구성하고, 또 그 속에서 교과를 기초로 통합하고 연계하는 방법들을 제시함으로써 교사, 유아 모두가 행복하게 놀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우리 두 사람이 아이, 교사, 부모가 모두 행복한 서울국악유치원의 교사, 원장임에 감사하고 늦게까지 원고 쓰는 것을 응원해 준 사랑하는 가족과 재미있는 놀이로 하루하루 행복을 만들어 가는 서울국악유치원 선생님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평안히 우리를 지켜주시고 함께해 주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항상 기도하며, 기뻐하며, 감사하는
김진희, 강미영
Chapter 1 유아교과교육의 이해
1. 교과교육의 개념 15
2. 교과와 교육과정 16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6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6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7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7
5) 관계중심 교육과정 18
6) 놀이중심 교육과정 18
3. 유아 교과교육의 이해 20
4. 교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21
1) 교과 내용의 선정 21
2) 교과 내용의 조직 21
5. 교수-학습 원리 23
Chapter 2 유아 교과교육의 영역
1. 유아 언어교육 29
1) 유아 언어교육의 목표 29
2) 유아 언어교육의 내용 30
3) 유아 언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2
4) 유아 언어교육의 실행 38
2. 유아 문학교육 41
1) 유아 문학교육의 목표 41
2) 유아 문학교육의 내용 42
3) 유아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43
4) 유아 문학교육의 실행 44
QR 동시 ‘나는 콩’ 47
3. 유아 수학교육 48
1)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48
2)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49
3)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5
4) 유아 수학교육의 실행 56
4. 유아 과학교육 58
1) 유아 과학교육의 목표 58
2)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59
3)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62
4) 유아 과학교육의 실행 63
QR 과학놀이 ‘파리의 휴가’ 65
5. 유아 사회교육 66
1)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 66
2) 유아 사회교육의 내용 67
3) 유아 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69
4) 유아 사회교육의 실행 72
6. 유아 음악교육 76
1) 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76
2)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77
3)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80
4) 유아 음악교육의 실행 80
7. 유아 동작교육 86
1) 유아 동작교육의 목표 86
2)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87
3) 유아 동작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88
4) 유아 동작교육의 실행 90
8. 유아 미술교육 93
1) 유아 미술교육의 목표 93
2) 유아 미술교육의 내용 94
3) 유아 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95
4) 유아 미술교육의 실행 97
QR 미술놀이 ‘Mouse Paint’ 99
Chapter 3 통합적 교과교육에 기초한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1.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105
1) 놀이의 본질 105
2) 놀이와 학습의 관계 105
3)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106
4) 놀이와 발달 107
5) 놀이의 유형 110
6)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122
2. 통합교과에 기초한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계획 수립 131
1) 교육계획의 중요성 131
2) 교육계획의 연계성과 통합성 132
3) 연간교육계획 133
팁 함께 세우는 연간교육계획 136
4) 주제조직망에 기초한 월간교육계획 137
팁 전문적인 놀이주제조직망 구성을 위한 팁 140
5) 주간교육계획 140
6) 일일교육계획 146
팁 하루 일과 운영 147
팁 흥미영역의 구성과 운영방법 153
3. 통합교과에 기초한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157
1) 융통성 있는 시·공간 및 집단 형태의 구성 157
2) 시·공간 및 자료의 다양한 활용 158
3) 개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지원 159
4) 교과 및 영역의 통합적 연계 160
5) 교사와 유아 상호 간 자율성과 주도성 존중 161
4. 통합교과에 기초한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평가 163
1) 유아평가 163
2) 놀이운영평가 163
3) 교사평가 164
Chapter 4 대·소집단 놀이의 운영방법
1. 이야기 나누기 169
1) 이야기 나누기의 형태와 구성방법 170
팁 퀴즈의 교육적 효과 175
팁 논리적 사고와 언어적 표현을 격려하는 발문 유형 180
2) 이야기 나누기의 교육적 효과 184
3) 이야기 나누기의 설계 185
2. 게 임 186
1) 게임의 구성방법 186
2) 게임의 교육적 효과 187
3) 게임의 형태 187
4) 게임의 전개방법 190
5) 게임의 설계 198
3. 동화 · 동극 199
1) 동화·동극의 구성방법 199
2) 동화·동극의 교육적 효과 201
3) 동화·동극의 전개방법 201
4) 동화·동극의 설계 213
4. 요 리 214
1) 요리의 구성방법 214
2) 요리의 교육적 효과 215
3) 요리의 전개방법 216
QR 요리 ‘카나페 만들기’ 221
팁 요리의 다양한 교과연계 221
4) 요리의 설계 228
5. 새노래 229
1) 새노래의 구성방법 229
2) 새노래의 교육적 효과 230
3) 새노래의 전개방법 230
4) 새노래의 설계 240
팁 새노래와 비슷한 동시의 전개방법 241
6. 신체표현 246
1) 신체표현의 구성방법 246
2) 신체표현의 교육적 효과 247
3) 신체표현의 전개방법 248
4) 신체표현의 설계 256
Chapter 5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 가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사례
1. 관심의 시작 261
2. 놀이의 시작 263
3. 함께 만들어 가는 놀이 265
4. 새로운 놀이로의 전환 270
5. 마무리와 새로운 관심의 시작 275
부록 놀이중심 교육과정 설계 워크북
연간교육계획안 세우기 281
월간교육계획안 세우기 282
주간교육계획안 세우기 284
일일교육계획안 세우기 285
놀이 설계 286
참고문헌 289
찾아보기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