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유아교육은 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모두 포함하는 전인교육이며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다. 유아교육은 궁극적으로 유아가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아를 둘러싼 부모, 교사, 사회구성원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목적과 내용, 방법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게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유아교육은 유아의 타고난 잠재능력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돕는 과정이다. 유아교육개론은 이러한 유아교육을 처음 접하거나 유아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의 유아교육 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잘 안내해 주기 위해 유아교육의 핵심 내용을 포괄적이고도 쉽게 다루도록 하였다.
Chapter01 유아교육의 이해
1. 유아교육의 개념 및 목적 11
2. 유아교육의 중요성 16
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19
Chapter02 유아교육사상
1.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27
2. 동양의 유아교육사상 52
Chapter03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
1. 한국 전통 유아교육사상 59
2.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의 원리 74
3. 한국 전통사회 유아교육의 실제 77
Chapter04 유아교육과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 및 원리 89
2. 발달이론 94
Chapter05 유아교육과정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121
2.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의 변천과정 124
Chapter06 유아교육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47
2. 프로젝트 접근법 158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67
4. 발도로프 교육 176
5. 숲 유치원 180
Chapter07 유아교육 환경의 구성
1. 실내놀이 환경 189
2. 실외놀이 환경 205
3. 유아교육 현장의 이해 207
Chapter08 유아교육과 놀이
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231
2. 놀이이론 239
3. 놀이와 유아 발달 247
4. 연령별 놀잇감의 특징 254
5.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8
Chapter09 유아교육과 교사
1. 유아교사와 전문성 267
2.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271
3. 유아교사 양성과정 275
4. 유아교사의 발달 279
5. 유아교사교육 284
Chapter10 유아교육과 부모
1. 부모역할과 양육태도 295
2.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301
3. 부모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 302
4. 유아교육기관과 부모교육 322
Chapter11 유아교육평가
1.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343
2. 유아교육평가의 유형 345
3. 교사평가 361
4. 유아교육기관평가 364
Chapter12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과제 및 전망
1. 유아교육의 과제 및 전망 375
■ 참고문헌 390
■ 찾아보기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