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제6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대학에서 실천기술론을 몇십 년 가르치고 또 현장에서 10년이 넘게 일한 결과 몇 가지 사항이 숙제로 남아있었다. 그중 하나는 졸업생들이 현장에 투입되면 책에서 배운 이론이나 개념들을 현실에서 부닥치는 일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부족이 학생들만의 책임은 아니며 대학에서 가르치는 교수들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된다. 우선 현장에서 실무경험을 직접 한 교수들이 부족하고, 그러다 보니 실천기술을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서양의 이론과 개념을 이론적으로 가르치지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는 자격증 시험과도 연관되지만 현실적 한계 속에서도 좀 더 실용적이고 적용 가능한 기술을 가르칠 방법에 대한 고민이 깊었다.

 또한 교실과 현장 사이의 괴리와 간격이 너무 크다는 점이다. 그래서 현장에 투입되면 다시 배워야 하고 이론을 지식과 개념을 넘어서 직접 사례에 적용해서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데는 많은 한계가 있었다. 이런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습과 자원봉사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를 메우지는 못하고 있다. 그래서 사례집을 읽게 했지만 현실적으로 학생들이 참고서까지 찾아가며 공부하지는 않는다. 그러기에 가르치는 교재에 바로 사례와 현장의 느낌과 감각을 살려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사실 이 책에서 인용한 저자의 많은 책들은 실천기술 교재를 보완하기 위해서 현장에서의 경험을 살려 참고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들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 둘을 합쳐 아예 교재에 포함시켜서 다루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교재에도 논의할 주제들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잘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교재에서 바로 다루도록 했다.
 본 실천기술론은 여러 번 개정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전반적인 체계를 바꾸어 그동안의 교육경험을 반영해서 새롭게 구성했다.
 그래서 개정판에 대한 몇 가지 지침을 세웠다. 가장 먼저는 현장에서의 실제사례를 풍성하게 포함시키기 위해서 노력했다. 그럼으로써 이론과 현장 사이의 간격을 메우고 현장감을 살려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이론의 적용능력을 향상시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했다. 요즘 학생들은 타자가 되고 대상이 되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한다. 공부나 학습도 수동적 방법이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서 익혀나가고자 한다. 따라서 수업이나 교재도 피동적으로 듣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수업으로 만들기 위해서 토론과 질문을 던져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여기에서 언급된 사례들이 좀 과장되고 특이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모두가 실제 현장에서 일어난 사건들이다. 초보사회복지사와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이 당황하고 힘들어하는 사례가 바로 이런 경우들이다. 일반사례들은 배운 바대로 아니면 상식적인 수준에서 처리해 나가면 된다. 더 나아가서 사람과 함께 하는 일은 창의성과 즉시성 및 인간적인 배려가 요구된다. 그래서 차가운 이론과 기술이 아니라 따뜻하고 가슴에 울림을 주는 실천과 기술이 된다. 더 나아가서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예술로 승화되며 이러한 일에 참가하는 사회복지사와 이용자 그리고 우리 사회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와 자극제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2020년 달맞이언덕에서
최선화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돌다리 두들기기 17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길을 가다 걸인을 만나면 17
     1) 실천기술의 필요성 17
     2) 실천기술의 개념 24
     3) 실천기술의 지식기반 26
   2. 사회복지실천현장-일상생활이 실천현장 29
     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이해 29
     2)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1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과 의사소통- 소통이 근본이다 37
   1. 사회복지실천과 의사소통-소통이 근본이다 37
   2. 기본적 의사소통기술-말 한마디로 천 냥 빚도 갚는다 41
     1) 의사소통의 이해 42
     2) 상담자의 기본 자세 45

 

CHAPTER 03 대인관계 형성기술(관계론) - 웃는 낯에 침 못 뱉는다 51
   1. 관계형성의 중요성 51
   2. 원조관계의 기본 원칙 55
     1) 개별화 58
     2) 의도적 감정 표현 58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59
     4) 수 용 60
     5) 비심판적 태도 60
     6) 자기결정권 61
     7) 비밀보장 62
   3. 현장에서의 경험 62


CHAPTER 04 상담과 면접의 기법(면접론) - 입은 닫고 귀는 열어라 71
   1. 사회복지상담의 특성 71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상담기술 74
     1) 분위기 조성기술 74
     2) 관찰기술· 82
     3) 경청기술 84
     4) 표현기술 89
     5) 질문기술 102
     6) 목적유지기술 106
     7) 계약기술 109
     8) 평가기술 109

 

CHAPTER 05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과정론) - 사회복지사가 간다 113
   1. 개인을 대상으로 한 개입 113
     1) 초기단계:사정을 위한 자료수집-알아야 면장을 하지 114
     2) 중기단계:목표설정과 개입-개입기술은 능력이다 131
     3) 실천이론과 실천모델에 따른 개입 145
     4) 종결단계-마무리는 깔끔하게 169
   2. 집단을 대상으로 한 개입 170
     1) 집단활동의 이해-물과 물고기 170
     2) 집단의 종류 및 접근방법 176
     3) 집단의 특성-화개장터, 있을 건 다 있다 180
     4) 집단의 구성요소-퍼즐게임 182
     5) 집단 발달단계-합창과 오케스트라 188
   3.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개입 200
     1) 가족치료의 이해-모두가 한통속 200
     2) 가족치료의 기본 개념들-구슬도 꿰어야 보배 205
     3) 가족치료의 다양한 접근들 213
     4) 공통된 개입과정과 기법 및 프로그램 235
   4.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개입 248
     1) 지역사회와 친해지기 249
     2) 지역사회에 대한 자료분석 250
     3) 지역사회 내 기관 간의 연계 및 협력 251
     4) 집단옹호 252
     5) 자원동원 254
     6) 지역 내 지지체계 개발 및 구성 256

 

CHAPTER 06 사례관리 - 알아서 다 해 261
   1. 사례관리의 이해 262
     1) 사례관리의 정의 262
     2) 도입배경과 필요성 263
     3) 사례관리의 목적 264
     4) 기능 및 역할 266
   2. 사례관리의 중요 요소와 원칙 267
     1) 사례관리의 요소 267
     2) 사례관리의 원칙 268
   3. 사례관리의 과정 270
     1) 사 정 272
     2) 계 획 277
     3) 실 행 279
     4) 서비스의 점검․조정․재사정 279
     5) 평 가 280
     6) 종 결 280
   4. 사례관리의 예 281

 

CHAPTER 07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예외 없는 법칙 없다 287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287
   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 288

 

CHAPTER 08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 - 내가 먼저 295
   1.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 295
   2. 사회복지사의 스트레스 관리 298

 

CHAPTER 09 기록과 평가 - 결과가 말한다 303
   1. 기 록 303
     1) 기록의 목적 303
     2) 기록의 내용 305
     3) 기록의 원칙 306
     4) 기록의 종류 306
   2. 평 가 309
     1) 단일집단 사전ㆍ사후 검사 310
     2) 실험설계(통제집단 사전ㆍ사후 검사) 310
     3) 유사실험설계(비동일 통제집단 설계) 311
     4) 단일사례설계 311
     5) 목표달성 척도313


CHAPTER 10 사회복지의 예술성 -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 317

 

■나오며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