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CHAPTER 1 ‘진짜’ 과학 활동을 위한 지침차 례
1. 과학 활동을 하기 위한 영유아교사의 마음가짐 11
01 과학적 지식은 끊임없이 변화함을 기억하자 11
02 과학적 지식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유연한 사고가 필수임을 기억하자 13
03 과학적 지식은 실험뿐 아니라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해 형성됨을 기억하자 15
04 과학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있음을 기억하자 17
05 과학에 있어 답은 중요하지 않음을, 찾아가는 과정의 중요성을 기억하자 19
06 교사부터 과학을 두려워하지 말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자 21
07 과학교육 역시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먼저 생각하자 22
08 아이들의 놀이 속에는 이미 과학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자 25
09 놀이 속에서 나타난 과학적 요소를 발견하기 위해 사전 준비를 하자 26
2. 과학 활동을 하기 위한 전문지식 28
01 과학 활동의 연역적 탐구 방법과 귀납적 탐구 방법을 이해하자 28
02 과학 활동의 탐구과정을 알아두자 31
03 과학 활동에 포함된 핵심 지식을 파악하자 36
04 과학 활동을 위한 기본 도구만 점검하자 40
05 과학 활동은 호기심과 질문에서 시작됨을 기억하자 42
CHAPTER 2 교실 속 ‘진짜’ 과학 활동을 위한 실제
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이해하기 45
01 과학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 연결하기 45
02 표준보육과정(만 0~2세)과 누리과정(만 3~5세) 알아가기 50
2. 놀이 속에서 과학 지식 촉진하기 58
01 놀이 속에서 과학 지식 발견하기 58
02 물리과학에 접근하기 62
03 화학에 접근하기 75
04 생명과학에 접근하기 87
05 지구과학에 접근하기 97
06 과학 활동 자연스럽게 융합하기 107
3. 영유아교사에게 과학 비법 전하기 115
■참고문헌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