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영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활동 계획과 실행에 앞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영유아를 바르게 파악하고 있는가’일 것입니다.
 우리 반 영유아들의 발달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교육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교사에게는 영유아의 현재 수준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방법의 이해가 필요하며 영유아를 연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찰입니다.
 이 책은 영유아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할 교사와 예비교사들을 위해 쓰여졌으며 각 장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장은 아동관찰의 이해, 2장은 아동관찰의 방법, 3장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방법, 4장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평가를 다루며, 5장은 영유아행동 및 문제행동의 이해, 6장은 아동기 정신건강과 영유아 검사, 7장은 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및 관찰, 마지막으로 8장은 관찰결과의 활용 : 학부모 면담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 책이 출판되도록 도움을 준 공동체 출판사 가족 여러분들, 함께 영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관찰을 위해 고민한 백석문화대학교 유아교육학과 학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지금까지 삶의 순간순간을 이끌어 오신 하나님,
그리고 늘 든든한 기도의 버팀목이 되어주시는 부모님과 남편, 가족들.
사랑하는 준서와 은서에게도 감사를 전합니다.

2020년 저자 나유미

 

CHAPTER 01 아동관찰의 이해
   1. 관찰의 필요성 8
   2. 관찰의 목적과 종류 10
   3. 아동관찰의 절차 15
   4. 아동관찰의 장점과 단점 19
   5. 아동관찰 시 지켜야 할 지침 21

 

CHAPTER 02 아동관찰의 방법
   1. 표본기록법 28
   2. 일화기록법 38
   3. 사건표집법 43
   4. 시간표집법 47
   5. 행동목록법 50
   6. 평정척도법 58
   7. 포트폴리오 63

 

CHAPTER 0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방법
   1. 사례연구 78
   2. 조사연구 84
   3. 실험연구 89

 

CHAPTER 0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평가
   1. 영유아 평가의 방향, 개념, 방법 94
   2. 영아 평가의 실제 예 97
   3. 유아 평가의 실제 예 112


CHAPTER 05 영유아행동 및 문제행동의 이해
   1. 영유아행동과 문제행동의 이해 126
   2. 영유아 문제행동의 유형 및 원인 139
   3. 영유아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144
   4. 영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지도 전략 148
   5. 영유아발달 영역에 따른 행동지도 154
   6. 영유아 문제행동의 실제 172


CHAPTER 06 아동기 정신건강과 영유아 검사
   1. 아동기 정신건강 194
   2. 아동기의 대표적 이상행동장애 195
   3. 아동검사의 실시방법 198
   4. 아동발달검사의 세부 종류 202
   5. 아동발달검사의 실제 예시 206

 

CHAPTER 07 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및 관찰
   1. 물리적 환경구성 210
   2.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환경구성 220
   3. 영아기 일과운영 원리 227
   4. 유아기 일과운영 원리 232

 

CHAPTER 08 관찰결과의 활용 : 학부모 면담
   1. 학부모 면담의 목적과 계획 240
   2. 학부모 면담의 실행 242
   3. 학부모 면담의 실제 246

 

참고문헌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