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인간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교육을 담당할 예비 영유아교사들은 필자도 그랬듯이 대부분 천진난만한 아이들과 날마다 즐겁게 생활하는 꿈을 그리며 대학에 진학할 것입니다. 그러나 졸업 후 교사생활을 시작하면서 당면하는 문제는 그동안 배워왔던 교육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라기보다 하루하루 영유아들의 생활 및 안전지도에 급급해하고, 원하는 대로 지도가 되지 않을 때 당황과 좌절을 경험하며 교사 자신의 능력에 대해 회의를 느끼게 됩니다. 더욱이 취업여성인구의 증가와 가족형태의 변화에 따라 영유의 기관생활이 길어지면서 과거에는 가정에서 이루어지던 생활 및 안전지도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담당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현장 교사들의 스트레스 강도는 훨씬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영유아교사에게 가장 요구되는 역할은 영유아의 성향 및 상황에 적합한 생활 및 안전지도 방법을 찾아내려고 고민하고 노력하는 것일 터입니다.
본 서는 영유아생활지도와 안전교육용 대학교재뿐 아니라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세 가지 측면의 내용을 강조하였습니다. 첫째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영유아의 행동 너머 영유아 행동의 배경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필요한 이론 및 지도 방법, 둘째로 영유아와 교직원에 대한 안전교육 및 학교시설 안전관리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방법, 셋째로 자연재해에 대한 영유아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위기상황 시 대처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지도내용 및 방법을 포함하였습니다.
본 서의 본문에서 ‘영유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제목을 ‘아동생활지도’로 한 것은 대학의 교과목 명칭과 일치시키기 위한 고민의 결과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서가 영유아교육 전공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출판을 맡아주신 도서출판 공동체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11월
저자
Part 1 영유아 생활지도 기초 및 이론적 접근
Chapter 1 영유아 생활지도의 의미 11
1. 영유아 생활지도 들여다보기 11
2. 영유아 생활지도의 개념 변화 12
3. 영유아 생활지도의 목표 12
4. 영유아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13
5. 영유아 생활지도의 관련 요인 15
Chapter 2 영유아 생활지도의 내용 17
1. 기본생활습관 17
2. 사회·정서적 과업 21
Chapter 3 영유아 행동의 이해와 지도 25
1. 영아(0~12개월) 행동의 이해와 지도 25
2. 걸음마기(12개월~3세) 행동의 이해와 지도 28
3. 유아(3~5세) 행동의 이해와 지도 32
Chapter 4 영유아 생활지도와 환경 37
1. 생활지도를 위한 물리적 환경 37
2. 생활지도를 위한 심리적·정서적 환경 38
3. 생활지도를 위한 환경의 실제 39
Chapter 5 영유아 생활지도의 이론적 접근 및 절차 59
1. 인본주의적 접근 62
2. 민주적 접근 79
3. 행동주의 이론적 접근 84
4. 인지발달의 이론적 접근 91
5. 영유아 생활지도의 절차 96
Part 2 영유아 안전지도
Chapter 6 영유아 안전교육과 관련법 101
1. 안전교육 법령 101
2. 안전교육 내용 및 시수 104
Chapter 7 안전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 107
Chapter 8 안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시설관리 117
1. 유치원시설 안전관리 117
2. 유치원안전 평가기준 118
Chapter 9 영유아를 위한 응급처치 137
1. 응급처치의 이해와 필요성 137
2. 응급처치 교육 139
3. 상황별 응급처치 146
Chapter 10 안전교육 현장탐방 기관 157
■ 부록 159
■ 참고문헌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