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유아교육실습은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유아교육실습은 예비유아교사로서 양성기관에서 배운 교육이론 및 교수법 등을 교육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직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교사로서의 책임감과 긍지, 신념, 교육철학을 확고히 하는 기회가 되기에 질적으로 우수한 경험이 되도록 많은 준비와 참여 구성원들의 상호 협조가 필요하다.
교육실습생은 교육실습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바람직한 태도를 익히고 실습과정에서 알아야 할 지식과 교수방법, 행정실무 등 모든 실무에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교원양성기관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통해 질 높은 경험을 함으로써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미래 유능한 교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도록 돕기 위해 여러 가지 이론과 실제를 제공한다. 효율적인 교육실습이 되기 위해서는 정규실습이 시작되기 전 교육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여 교수ㆍ학습 방법, 인간관계, 행정적인 사무처리 능력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대학에서 충분한 사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자는 수십 년 동안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은 교육실습생들과 지도교사들을 지도했고, 대학에서 예비교사들을 교육하며 교육실습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보아왔다.
예비교사들을 교육하다 보면 아주 작고 사소한 것들로 고민하고 걱정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이 책의 내용 속에는 이러한 작은 고민거리들에 대한 팁을 제공하고자 하는 저자의 의도가 담겨 있다.
1부에서는 유아교육실습의 기초로 유아교육실습의 개념과 목적, 교육실습생의 심리적 특성과 역할, 태도 등의 내용을 토대로 교육실습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으며 관계 맺기 및 의사소통 방법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2부는 유아교육실습의 실제로 효율적인 실행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육실습의 준비과정을 소개하고, 수업지도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유아 놀이지도의 내용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유아지도의 내용으로 유아 관찰 및 기록, 생활지도, 갈등지도의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문서실무의 내용으로는 교육계획안과 실습일지 작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실습생의 실습소감과 함께 유아교육실습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을 통해서 교육실습생은 유아교육실습을 수행하기 위한 심리적인 준비와 함께 교육실습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히는 등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질 높은 교육실습을 경험하기를 바란다. 교육실습생들이 교육실습 과정의 부담감으로부터 벗어나 교육실습을 자신감을 가지고 의미 있는 도전의 과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현장에서의 경험으로 교육실습생의 체계적 준비를 도와야겠다는 마음으로 집필을 결심했지만 마음만큼 채워지지 않는 아쉬움이 많기에 조심스러운 마음으로 이 책을 내놓는다.
2020년 12월
오유미
PART 1 유아교육실습의 기초
Chapter 1 유아교육실습의 개요
1. 유아교육실습의 개념 및 의의 12
2. 유아교육실습의 목적 16
3. 유아교육실습의 유형 18
4. 유아교육실습의 실행 24
Chapter 2 교육실습생의 이해
1. 교육실습생의 특성 28
2. 교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질 33
3. 교육실습생의 태도 41
4. 교육실습생의 스트레스 45
Chapter 3 교육실습생의 관계 맺기
1. 인간관계 54
2. 의사소통 61
PART 2 유아교육실습의 실제
Chapter 4 유아교육실습의 준비
1. 유아교육실습 준비 70
2. 유아교육실습 과정 계획 82
Chapter 5 수업지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90
2. 교육실습생의 수업참여 97
3. 유아 놀이지도 127
Chapter 6 유아지도
1. 유아 관찰 및 기록 148
2. 유아 생활지도 169
3. 유아 갈등지도 172
Chapter 7 문서실무
1. 교육계획안 작성 178
2. 교육실습일지 작성 195
Chapter 8 유아교육실습 평가
1. 교육실습생 평가 및 반성적 성찰 228
2. 지도교사 평가 241
■ 참고문헌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