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창의 놀이중심 프로젝트 접근법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영유아 보육현장의 많은 변화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변화로 이끌어 나갈 수 있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다. 즉, 교사들은 현장의 변화에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면서도 새로운 프로그램을 원하며 또한 안전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원한다. 영유아들은 체계적인 교육보다는 자유로운 선택을 하고 싶어 하며, 부모 역시 영유아들이 놀이에 대해 소망하는 것을 바라면서도 한편으로는 자녀가 기본적인 교육을 받기를 원한다.
  교사와 영유아 그리고 부모가 모두 소망하는 것은 놀이중심 프로젝트 접근법이 지금 현장의 변화의 답이 될 수 있다. 교사들의 변화에 대한 바람과 유아들의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리고 부모의 기본 교육에 대한 안심이 모든 것을 만족하기 위해서 놀이중심 프로젝트는 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수방법을 20년 이상 연구하고 프로젝트 기본 이론을 분석하여, 현장의 변화에 맞는 놀이중심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재구성되었다. 이 책은 영유아 보육현장에 있는 교사들과 영유아 교육 전공자를 위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이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부 프로젝트 이론과 실제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처음 접하는 교사들도 교육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에 대한 개념부터 시작하여 프로젝트 접근법 전개과정, 일반프로젝트의 실제 등에 대해 자세하게 수록하였다. 1부에 수록된 프로젝트 이론과 실제만으로도 교육현장에서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동중심·놀이중심 교육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과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하여 활동할 때 어떤 교육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지까지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부 창의 프로젝트에서는 4차 산업시대가 도래하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창의성이 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주입식 교육에 머물러 있을 수 없으므로 미래를 이끌어 갈 영유아들에게 창의적인 활동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영유아들의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흥미에 따라 주도적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영유아들은 놀이를 실행하면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때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또 어떻게 확장하여 더 재미있게 놀이하면서 새로운 활동에 도전하는가에 따라 창의성이 더욱 활발하게 발달할 수 있다. 2부에서는 매일 이루어지는 놀이의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창의적 요소 등에 대해 자세하게 수록하였으며 창의성이 중심이 되어 놀이로 이어지는 창의 프로젝트 방법까지 안내하였다.
  3부 평가에서는 연령에 적합한 프로젝트 접근법을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교사의 평가는 다음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영유아가 전인적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놀이 상황을 관찰한 후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정확하게 평가해야 하는데, 영유아를 평가할 수 있는 양식지 등을 제공하여 쉽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가 방법에 따라 영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고 필요한 것을 지원해 준 후 놀이가 얼마나 창의적으로 확장되었는지 또 다른 무엇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기록한 후 교육기관과 가정에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4부 프로젝트 사례는 주제와 영유아의 흥미를 기초로 프로젝트 접근법에 따른 다양한 교육활동을 구성하여 구체적인 활동방안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였다. 본 활동에서는 일반 프로젝트와 동화 프로젝트, 프로젝트 보물창고 부록을 제시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영유아가 가진 세계에 대한 경험을 풍부히 하도록 하였다. 또한 영유아가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가진 활동이다.
  이 책을 참고해서 현장 교사와 예비교사들, 그리고 학부모들은 무럭무럭 자라나는 영유아들의 전인적 성장·발달과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이 책에 수록된 중요한 도움자료를 제공해 주신 박은행 원장님(아이슐레), 김지현 원장님(예사랑), 홍정화 원장님(예능), 김정미 원장님(선혜), 정숙희 원장님(파란나라) 그리고 노심초사 이 책이 나오기까지 원고 수정에 도움을 준 강명숙 선생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 공동 저자들의 수차례의 논의 및 검토 수정이 이루어졌지만, 아직도 미비한 점들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책을 출판할 수 있게 배려해 주신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을 비롯하여 원고 표지 디자인, 원고 편집과 인쇄에 이르기까지 수고해 주신 공동체 가족 여러분들께도 마음 다해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2021년
저자 일동

 

PART 01 프로젝트 이론과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11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11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2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표 13
     4) 프로젝트 접근법의 발달배경 13
     5)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14
     6)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16
     7)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23
     8)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의의 23
   2. 일반 프로젝트 실제 25
     1) 프로젝트 활동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일반 프로젝트 틀 익히기 27

PART 02 창의 프로젝트
   1. 창의성과 놀이성 55
     1) 창의성 55
     2) 놀이성 59
   2. 창의 프로젝트 62
     1) 창의 프로젝트 62
     2) 프로젝트 수업의 창의적인 지도 원리 63
   3. 창의 놀이중심 프로젝트 64
     1) 놀이중심교육 64
     2) 놀이중심교육의 중요성 65
     3) 놀이중심교육의 특징 65
     4) 놀이중심교육의 장점 66
     5) 놀이와 프로젝트 접근법 67

PART 03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평가
   1. 포트폴리오 평가 이론 71
     1)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특성 71
     2)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과 유형 72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과 단점 75
     4) 포트폴리오 평가 구성과 방법 77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및 실제 87
     1) 포트폴리오 평가 계획 87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제 93

PART 04 프로젝트 사례
   1. 일반 프로젝트 103
     1) 이웃 프로젝트 103
     2) 우리 엄마 프로젝트 123
     3) 나와 가족 프로젝트 140
     4) 우리 경제 프로젝트 165
   2. 동화 프로젝트 194
     1) 동화 프로젝트(여름) 197
     2) 동화 프로젝트(가을) 215
     3) 동화 프로젝트(옛 서울) 232
   3. 프로젝트 보물창고 부록 250
     1) 수·미술 융합 포트폴리오 250
     2) 전통 프로젝트 260
   4. 영유아관찰기록 양식 275
     1) 일화기록법 275
     2) 사건표집법 276
     3) 시간표집법 278
     4) 행동목록법 280
     5) 체크리스트(평정척도) 281

참고문헌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