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제2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이 책은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예비교사는 물론 이제 막 교사에 입문한 초임교사, 유아들과 함께 유아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위해 현장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경력교사들에게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위한 전문적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유아교사의 하루일과는 매우 분주하다. 일과계획부터 구체적인 활동계획과 교수자료의 준비 및 유아들과의 상호작용 방법부터 귀가지도까지 잠깐의 휴식도 없이 숨차게 진행되는 일정이 매일 계속된다. 이 책은 교사들이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활동의 계획 및 지도는 물론 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유아와의 상호작용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교육은 다른 각급 학교와 달리 통합적 교육활동을 전개하므로 이 책에서는 통합적 교육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교사들이 교육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이 책은 교사의 전문성을 돕기 위해 통합적 활동계획에 기초하여 지도원리와 그에 따른 활동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활동의 실제 예시를 함께 제시하였다. 무엇보다 교수활동의 전개를 위해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Piaget의 구성주의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이 유아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지도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또한 교육활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다 효과적인 교재·교구의 제작 방법을 제시하여 짧은 시간과 노력으로 효과적인 교수자료를 제작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책의 구성은 통합적 교육계획을 위해 Piaget의 구성주의에 기초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제시하고 유아의 흥미와 자율성을 강조하는 교수원리를 기초로 교사들이 교실에서의 교육활동을 계획하도록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1장 통합적 교육, 2장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활동, 3장 교육활동별 교수원리와 지도방법, 4장 일과 계획 및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활동계획안을 함께 제시하여 교사들이 교육계획안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5장에서는 교재·교구 유형을 소개하고 교육계획에 따라 교재와 교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실제 제작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6장에서는 교사의 역할 유형과 상호작용 원리 및 교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발문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2부에서는 통합적 교육계획 및 지도의 예시를 아름다운 동화를 기초로 주제와 연관지어 제시하고, 교사들이 하루일과 지도를 위한 계획안 작성과 주간 계획안의 전개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함께 제공하였다.
  본 교재의 사용은 강의자에 따라 순서를 바꾸어 실제를 먼저 시행할 수도 있으며, 교재·교구 제작 후 교수원리에 따라 교육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등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융통성 있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책을 집필할 때마다 일천한 지식을 깨닫고 학문의 어려움과 함께 많은 부족함을 느낀다. 앞으로 학생들과 교사들의 좋은 수업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더욱 좋은 내용으로 수정되기를 바랄 뿐이다. 매일 유아들을 위해 노력하며 애쓰는 모든 교사들의 노고에 박수와 위로를 전하고 싶다.

2021년 2월
저자

 

1부⋮통합적 교육활동 계획 및 지도

 

1장 통합적 교육 13

   1. 통합적 교육 접근법 13

   2. 통합적 교육계획 23

   3. 통합적 교육계획의 원리 35

 

2장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활동 37

   1. Piaget의 구성주의 37

   2. 구성주의 교수원리 48

   3. 통합적 활동 계획 및 전개 52

 

3장 교육활동 지도방법 59

   1. 동화 들려주기 59

   2. 동극 지도 66

   3. 동시 지도 69

   4. 이야기 나누기 75

   5. 집단게임 지도 81

   6. 새 노래 지도 88

   7. 음악감상 및 표현하기 89

   8. 신체표현 92

   9. 미술활동 95

   10. 수학활동 99

   11. 과학활동 104

   12. 교육활동 계획안 111

 

4장 일과 계획 및 지도 125

   1. 등원지도 및 하루일과 소개 125

   2. 자유선택활동 시간 126

   3. 집단활동 136

   4. 간식시간 138

   5. 점심시간 140

   6. 낮잠시간 141

   7. 실외놀이 시간 143

   8. 휴식공간 147

   9. 일일활동 계획 및 환경구성 원리 147

 

5장 교재·교구의 특성과 유형 153

   1. 교재·교구의 중요성 153

   2. 교재·교구의 조건 154

   3. 교수자료 유형 161

   4. 교재·교구 제작 방법 170

 

6장 교사 역할과 상호작용 185

   1. 유아교사 역할 185

   2. 교사 발문 199

   3. 사회적 갈등상황 지도 207

 

2부⋮통합적 교육활동의 실제

   1. 친구 215

   2. 바다 동물 223

   3. 가족 231

   4. 나비 239

   5. 자동차 249

   6. 배 259

   7. 여행 267

   8. 겨울 275

   9. 우리 동네 283

   10. 여름 295

   11. 생활도구 305

   12. 우리나라 313

 

부록

   1. 개정 누리과정 영역별 목표와 내용 325

   2. 연간 교육활동 계획(예시) 330

   3. 교육활동 평가표 334

 

참고문헌 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