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과 다양한 실제 [제2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영유아기에 다양한 신체활동을 즐기며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성인이 되어서도 신체활동을 즐기며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즉, 영유아기는 건강한 삶을 준비하는 좋은 출발점이 된다. 영유아들은 선천적으로 신체를 활용하여 몸을 움직이는 것을 매우 즐기며 동작기능은 놀이를 통해 더욱 발전되고 향상된다. 대체적으로 운동 및 동작 기술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발달한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나, 성숙과 더불어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체계적이며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과 교사의 격려 및 지도는 매우 필요하다.
  최근 영유아들은 자연적 환경이 아닌 인공적인 환경에서 놀이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마음껏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마저 부족해지고 있다. 또한 인지적 교육만을 중시하는 사회적 풍토나 미디어 문화의 발달로 인해 아이들의 삶은 매우 정적인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이는 단순히 신체운동 기능의 저하나 건강상의 문제로만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놀이에서 배울 수 있는 협동심이나 배려와 같은 사회적 기술 등의 결여를 초래해 인성발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유아에게 충분한 신체 및 동작 활동을 통한 신체기능발달과 함께 자아만족감 및 타인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영유아의 교육을 책임질 예비교사에게 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동작교육에 대한 올바른 안내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이 책에서는 동작교육과 관련된 기초이론과 함께 동작의 발달단계 및 동작교육의 내용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동작을 연결시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예비교사들에게 동작교육에 대해 충분한 숙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동작교육의 교수방법과 원리, 환경구성, 운영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다양한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현장에 적합한 동작교육의 기술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동작교육의 교수효능감을 높이고자 하였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변인은 바로 교사이며 동작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교사가 동작활동을 즐기며 재미있어할 때 영유아의 동작활동 역시 흥겨워지고 더욱 의미가 있어진다.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사들로부터 영유아들은 동작을 통한 신체발달뿐만 아니라 전인적 측면에서 올바른 발달을 이루어 나갈 수 있으며 몸을 움직이며 놀이를 하는 것에서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이러한 면에서 작은 일조를 하기 바라며 다양한 동작활동의 실감나는 사진과 환경을 제공해 준 지인들과 좋은 책 만들기에 여념이 없으신 공동체 출판사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2021년 3월
저자

 

1장 동작교육의 이해

   1. 동작 및 동작활동의 개념 11

   2. 동작의 구성요소 13

     1) 신체 - '무엇이 움직이는가?’ 15

     2) 공간 - '어디로 움직일 수 있는가?’ 16

     3) 시간 - '얼마나 변화 있게 움직이는가?’ 17

     4) 힘 - '얼마나 강하게(약하게) 움직일 것인가?’ 18

     5) 흐름 - '얼마나 유연하게(제한되게) 움직이는가?’ 18

     6) 관 계 19

   3. 영유아동작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1

     1) 영유아동작교육의 개념 22

     2) 영유아동작교육의 필요성 24

   4. 영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26

     1) 동작과 신체 및 운동과의 관계 26

     2) 동작과 인지와의 관계 27

     3) 동작과 언어와의 관계 29

     4) 동작과 사회·정서와의 관계 30

     5) 동작과 음악과의 관계 31

     6) 동작과 창의성과의 관계 33

 

2장 동작교육과 발달

   1.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의 원리 37

     1) 발달의 의미 38

     2) 발달의 기본 원리 39

   2. 영아의 신체 및 동작 발달과 촉진활동 43

     1) 0세의 신체 및 동작 발달과 촉진활동 43

     2) 1세의 신체 및 동작 발달과 촉진활동 48

     3) 2세의 신체 및 동작 발달과 촉진활동 51

   3. 유아의 신체 및 동작 발달과 촉진활동 54

     1) 3세의 신체 및 동작 발달과 촉진활동 55

     2) 4세의 신체 및 동작 발달과 촉진활동 56

     3) 5세의 신체 및 동작 발달과 촉진활동 58

   4. 동작능력의 발달단계 59

 

3장 동작교육의 내용

   1. 기본동작 영역 68

     1) 비이동동작(제자리에서 움직이기) 69

     2) 이동동작(이동하면서 움직이기) 76

     3) 조작적 동작 84

   2. 표현동작 영역 92

     1) 구조적 표현동작하기 93

     2) 반구조적 표현동작하기 96

     3) 창의적 표현동작하기 97

   3. 동작감상 103

 

4장 동작교육과 교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110

     1) 신체운동 영역 110

     2) 예술경험 영역 114

   2.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동작교육 119

     1) 신체운동·건강 영역 119

     2) 예술경험 영역 121

 

5장 동작교육의 운영 및 평가

   1. 동작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원리 127

     1) 동작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27

     2) 동작교육의 교수원리 133

   2. 동작교육을 위한 환경 135

     1) 실내환경 135

     2) 실외환경 137

     3) 동작교육 활동자료 139

   3. 동작교육 활동의 진행 및 평가 143

     1) 동작교육 활동의 계획 143

     2) 동작교육 활동의 진행 152

     3) 동작교육 활동의 평가 155

 

6장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 영아│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163

   ■ 3세│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185

   ■ 4세│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07

   ■ 5세│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41

 

참고문헌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