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예비·현직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교육을 실시해 온 것이 십여 년. 그동안 구성주의 관점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거나, 한 학기 동안의 수업만으로는 구성주의로의 인식 변화는 어느 정도 꾀할 수 있으나 그것이 교육 실제에까지 연결되어서 확연하게 변화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거나 하는 등의 유아과학교육 수업에 대한 탐색도 꾸준히 해왔다. 또한 과학과 미술을 통합하여 실시함으로써 재미와 의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겠다는 욕심으로 또 다른 방식의 수업탐색도 해보았다.
그러던 중 학습자 주도 체험기반 학습의 한 방식으로 PBL(Problem Based Learning)을 유아과학교육 수업에 적용하게 되었다. 이 방식으로의 유아과학교육 수업에서 예비교사는 장차 자신들이 만날 학습자, 유아가 되어보면서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고, 이 과정에서 “자신들이 경험한 대로 행하는” 교수-학습의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었다. 현재까지는 PBL로써 유아과학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그 어떤 다른 방식보다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교육을 습득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통해 예비교사들과 함께 실시한 내용을 교재로 정리하면서 고심한 점은,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정형화된 보기로 제시하지 않으면서도 어떻게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교육을 안내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유아과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혹은 과학지식을 무엇으로 하여야 할 것인가 하는 점이었다.
본 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과학교육 관련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교사이자 학습자로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직접적인 체험을 해볼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되었다. 이러한 방향에 적합한 방식으로 PBL을 택하였으며, 유아과학교육의 소재로는 개정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과학 관련 내용으로 하였다.
Part Ⅰ유아과학교육의 기초
Chapter 01 구성주의 유아과학교육
1.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학습 16
2. 구성주의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및 방법 17
3. 구성주의 유아과학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20
Chapter 02 과학의 구성요소
1. 과학태도 30
2. 과학탐구과정 기술 34
3. 과학지식 42
Chapter 03 PBL(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수업
1. 유아과학교육의 수업유형 48
2. PBL 수업 49
3. 유아과학교육활동에 대한 반성적 저널쓰기 54
Part Ⅱ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유아과학교육
Chapter 04 물체의 움직임
1. 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누리과정 내용 60
2. 물체의 움직임 관련 과학내용 62
3. PBL의 ‘물체의 움직임’ 69
Chapter 05 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과학활동
1. 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PBL 문제 73
2. 물체의 움직임 활동 사례 1 : 낙하산 74
3. 물체의 움직임 활동 사례 2 : 자석 80
4. 물체의 움직임 활동 사례 3 : 딱지 90
Part Ⅲ생명체와 자연환경 및 자연현상에 대한 유아과학교육
Chapter 06 생명체와 자연환경
1. 생명체와 자연환경에 대한 누리과정 내용 106
2. 생명체와 자연환경 관련 과학내용 109
Chapter 07 자연현상
1. 자연현상에 대한 누리과정 내용 118
2. 자연현상 관련 과학내용 120
Chapter 08 생명체와 자연환경 및 자연현상에 대한 과학활동
1. 생명체와 자연환경 및 자연현상에 대한 PBL 문제 125
2. 생명체와 자연환경 및 자연현상 과학활동 사례 1 : 사계절의 나무 126
3. 생명체와 자연환경 및 자연현상 과학활동 사례 2 : 갯벌과 생명체 134
Part Ⅳ 물질의 상태 변화 및 도구와 기계의 활용에 대한 유아과학교육
Chapter 09 물질의 상태 변화
1, 물질의 상태 변화에 대한 누리과정 내용 148
2. 물질의 상태 변화 관련 과학내용 149
Chapter 10 간단한 도구와 기계의 활용
1. 간단한 도구와 기계의 활용에 대한 누리과정 내용 156
2. 간단한 도구와 기계의 활용 관련 과학내용 158
Chapter 1 1 물질의 상태 변화 및 도구와 기계의 활용 과학활동
1. 물질의 상태 변화 및 도구와 기계의 활용 PBL 문제 161
2. 물질의 상태 변화 및 도구와 기계의 활용 과학활동 사례 1 : 밀가루와 머핀 162
3. 물질의 상태 변화 및 도구와 기계의 활용 과학활동 사례 2 : 콩과 메주 173
Part Ⅴ 누리과정 내용의 유아과학교육
Chapter 12 누리과정의 과학교육 내용
1. (개정 전)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과학 관련 내용 185
2.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과학활동(5세용) 191
부록 198
참고문헌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