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아동생활지도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고사성어 중 三歲之習 至于八十(삼세지습 지우팔십)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속담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와 같은 뜻으로 어릴 때 좋은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말해주는 고사성어입니다. 현대사회의 핵가족화, 여성 취업 증가, 다문화 가정 증가 등의 사회변화로 인해 예로부터 가정에서 이루어졌던 교육적 역할의 주체가 가정에서 영유아교육기관으로 옮겨 오게되었습니다.
  앞서 말한 고사성어처럼 인간의 기본적 생활 습관은 영유아기부터 형성되어한 인간 삶 전체를 관통하기에 영유아교육에서는 초·중등 교육기관과 달리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교육과정 내에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 스스로 자신의 신체를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길러주고, 영유아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과 공간을 이해하면서 타인과의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게 해주며, 규범과 규칙을 준수할 수 있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유아들은 개별적 특성과 다양한 생활환경 속에서 보고 배운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교사들은 생활지도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영유아 교사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양육하고 지도하는 사람들의 고충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자 오랫동안 영유아교육 및 교육현장 연구,교사교육 등을 하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영유아 생활지도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사회성, 도덕성, 정서, 언어를 지도하는 데있어 바람직한 기술과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다루었으며, 국가 수준 교육과정인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을 반영하여 총 12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장에서는 영유아 생활지도의 개념을, 2장에서는 영유아 생활지도의 주요이론적 접근을 다루었습니다. 3장에서는 영유아 행동 특성을 영아기와 유아기로 나누어 다루었고, 4장에서는 영유아 행동의 영향요인에 대해 다루었습니다.5장에서는 영유아 행동의 평가를, 6장에서는 영유아의 생활지도를 다루었습니다. 7장에서는 가정과의 연계방안에 대해 다루었고, 8장에서는 사회적 부적응지도를 다루었습니다. 9장에서는 정서적 부적응 지도, 10장에서는 신체적 부적응 지도를 다루었으며, 11장에서는 언어·인지적 부적응 지도를 다루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2장에서는 특별한 요구를 지닌 영유아 지도를 다루었습니다.
  이 책이 영유아 생활지도에 대한 기본 입문서로서 영유아 교사들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양육하고 지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많은 참고가 되고, 활용될 수있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출간하는 데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2021년 2월
저자 일동

 

CHAPTER 01 영유아 생활지도의 이해
   1. 생활지도의 개념 및 목적 16
     1) 개 념 16
     2) 목 적 17
   2. 영유아 생활지도의 필요성 18
   3. 영유아 생활지도의 내용 19
   4.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영유아 생활지도 23
     1) 제4차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 23
     2) 제4차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31
     3) 2019 개정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 40
     4) 2019 개정 누리과정 “사회관계” 41
   5. 영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 45

CHAPTER 02 영유아 생활지도의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이론 52
     1) 프로이트 52
     2) 융 59
     3) 영유아 생활지도에서의 시사점 68
   2. 행동주의 이론 70
     1) 왓 슨 70
     2) 반두라 73
     3) 영유아 생활지도에서의 시사점 77
   3. 구성주의 이론 79
     1) 피아제 79
     2) 비고츠키 84
     3) 영유아 생활지도에서의 시사점 87
   4. 인본주의 이론 89
     1) 로저스 89
     2) 매슬로우 92
     3) 영유아 생활지도에서의 시사점 94

CHAPTER 03 영유아의 행동 특성
   1. 영아기 101
     1) 지각발달 102
     2) 신체발달 103
     3) 인지발달 112
     4) 언어발달 117
     5) 정서발달 119
   2. 유아기 122
     1) 신체 및 운동 발달 122
     2) 인지발달 127
     3) 언어발달 128
     4) 사회성 발달 131
     5) 정서발달 132

CHAPTER 04 영유아 행동의 영향요인
   1. 개인적 요인 137
     1) 기 질 138
     2) 애 착 140
     3) 성 별 144
     4) 건강 상태 144
   2. 가 족 145
     1) 부모의 양육태도 146
     2) 형제·자매 관계 149
     3) 다양한 가족형태 150
     4) 학 대 153
   3. 또 래 155
     1) 또래관계 156
     2) 또래의 기능 157
     3) 또래 괴롭힘 158
   4. 현대사회의 대중매체 160
     1) TV와 비디오 160
     2) 컴퓨터와 인터넷 162
     3) 스마트기기 164

CHAPTER 05 영유아 행동의 평가
   1. 영유아 행동의 비형식적 평가 171
     1) 관찰을 통한 평가 171
     2) 면접법 188
     3) 포트폴리오를 통한 평가 193
   2. 영유아 행동의 형식적 평가 198
     1)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활용한 형식적 평가 198
     2) 심리검사의 목적과 중요성 199
     3) 심리검사의 기능 200
     4) 심리검사의 종류 201
   3.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 207
     1)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8
     2) 2019 개정 누리과정 210

CHAPTER 06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생활지도
   1. 생활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219
     1) 영아반 환경 219
     2) 유아반 환경 226
   2. 영유아 생활지도 방법 229
     1) 수면(낮잠 및 휴식) 231
     2) 급간식(영양) 235
     3) 배 변 240
     4) 건강과 위생 245
   3. 신입원아 적응 지도 252
     1) 신입원아 적응 지도의 방법 253

CHAPTER 07 가정과의 연계
   1. 영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가정과의 연계방안 264
     1) 부모상담의 개념 및 목적 264
     2) 부모상담의 기본 원리 267
     3) 부모상담의 방법 271
   2. 부모상담을 위한 과정 275
     1) 가정연계 부모상담 진행방법 275
     2) 가정연계 부모상담 시 고려사항 281
   3. 특별한 요구가 있는 영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가정과의 연계방안 286
     1)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를 위한 생활지도 286
     2) 조손 및 한부모 가정의 유아를 위한 생활지도 292

CHAPTER 08 사회적 부적응 지도
   1. 공격성 302
     1) 특성 및 원인 303
     2) 지도방안 306
   2. 고 립 309
     1) 특성 및 원인 309
     2) 지도방안 312
   3. 거짓말 313
     1) 특성 및 원인 314
     2) 지도방안 316

CHAPTER 09 정서적 부적응 지도
   1. 분리불안 324
     1) 특성 및 원인 324
     2) 지도방안 327
   2. 감정조절 329
     1) 특성 및 원인 329
     2) 지도방안 332
   3. 미디어 중독 335
     1) 특성 및 원인 335
     2) 지도방안 337

CHAPTER 10 신체적 부적응 지도
   1. 식습관 문제 346
     1) 특성 및 원인 346
     2) 지도방안 351
   2. 청결 문제 354
     1) 특성 및 원인 354
     2) 지도방안 357
   3. 신체 상해행동 문제 360
     1) 특성 및 원인 360
     2) 지도방안 362
   4. 성적 행동 365
     1) 특성 및 원인 365
     2) 지도방안 367

CHAPTER 11 언어·인지적 부적응 지도
   1. 선택적 함구증 374
     1) 특성 및 원인 374
     2) 지도방안 377
   2. 소리 지르기 379
     1) 특성 및 원인 379
     2) 지도방안 381
   3. 주의산만 383
     1) 특성 및 원인 383
     2) 지도방안 384
   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386
     1) 특성 및 원인 386
     2) 지도방안 391

CHAPTER 12 특별한 요구를 지닌 영유아 지도
   1. 신체장애 400
     1) 뇌병변장애 400
     2) 시각장애 403
     3) 청각장애 405
     4) 뇌전증장애 408
     5) 언어발달장애 410
   2. 아동학대 413
     1) 특성 및 원인 413
     2) 지도방안 416

찾아보기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