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영유아교사 인성론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교사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면서, 교사가 되기 전에는 어떻게 하면 좋은 교사가 될 것인가? 교사가 된 이후에는 어떻게 해야 좋은 교사가 될 것인가? 에 대해서 참으로 많은 고민을 했었다. 아이들을 마음 깊이 사랑하고, 격 없이 친하게 지내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많은 것을 알려주고, 보여주고, 느끼게 해줄 수 있을까? 어떤 것이 좋은 수업일까? 교사는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일까? 하는 많은 의문들이 꼬리를 물었고,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한 많은 생각으로 마음을 가득 채운 시기가 있었다.
  초임교사 시절에는 영유아라는 하얀 도화지를 채워가고, 그들이 스스로 채워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교사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교사가 되고 경력이 쌓일수록, 영유아들에게 무엇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교사가 되고자 하는 자기 자신부터 가득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그렇게 할수록 좋은 기운을 아이들에게 전해줄 수 있다는 것도 새삼 알게되었다.
  이 책은 교사를 직업으로 선택한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갖게 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즉, 교사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무엇을 갖추어야 하고, 어떤 것을 채워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답변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교사의 전문적인 자질과 역할뿐만 아니라, 최근 강조되고 있는 교사의 인성 부분을 포함하여 교사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Chapter 01 영유아교사와 교직 _ 11
   1. 영유아교사의 이해 13
   2. 교직의 이해 19
   3. 영유아교사직의 본질 34

 

Chapter 02 영유아교사의 양성교육과정 _ 45
   1. 영유아교사의 양성교육 47
   2. 실 습 58

 

Chapter 03 영유아교사의 자격과 임용 _ 79
   1. 자 격 81
   2. 임 용 93

 

Chapter 04 영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 _ 103
   1. 법적 지위 105
   2. 복무와 처우 112
   3. 교직윤리 125

 

Chapter 05 영유아교사의 인성 _ 137
   1. 인성교육 140
   2. 좋은 교사 157

 

Chapter 06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직무 _ 171
   1. 역 할 173
   2. 직 무 192

 

Chapter 07 영유아교사의 현직교육 _ 213
   1. 현직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15
   2. 현직교육의 종류 216

 

Chapter 08 영유아교사의 발달과 전문성 _ 245
   1. 교사 발달의 의미 248
   2. 교사 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 250
   3. 영유아교사의 관심사 발달 252
   4. 영유아교사의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 260
   5.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장학 264

 

Chapter 09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_ 279
   1. 교직문화의 개념 281
   2.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282
   3.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286
   4. 직무스트레스 관리 296

 

Chapter 10 영유아교사의 인간관계 _ 299
   1. 영유아교사의 인간관계 301
   2. 영유아교사의 인간관계 유형별 어려움 304

 

■ 참고문헌 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