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현재 고도의 첨단산업, 정보화 사회에서는 공학, 과학, 건축 등의 분야까지 많은 수학적 능력과 판단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수학적 능력의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초기 수학적 경험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유아기의 수학교육에 대한 관심도 모아지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영유아의 영유아교육기관 취원율도 증가함으로써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수학교육 내용의 적합성과 연계성 및 방법적 타당성 등이 재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기에 풍부하지 못한 수학적 경험과 환경 속에서 자라난 경우 취원 후 수학적 성취능력이 저하되고, 이는 결국 향후 학업성취와 직업선택의 제한을 야기한다는 형평성의 문제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오늘날을 살아가고 있는 영유아들은 다양한 요구들로 인해 수학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수학’을 어렵고 힘든 학문이라고 여기며, 수학으로 인해 행복한 경험들보다는 곤란한 상황을 더 많이 경험합니다.
이 책에서는 영유아들에게 필요한 수학에 대해 정의하고 수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며, 다양한 연구들과 이론들을 통해 실제적으로 수학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놀이중심의 수학교육과 수학교재·교구 및 수학 관련 개념을 가급적 많이 보여주기 위해 사진자료와 그림자료로 표현하려고 노력하였고, 영유아 수학교재·교구 사진과 손으로 그린 그림 및 각 장 도입부의 손유희를 통해 각 장의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Ⅰ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해
제1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기본 배경 15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의의 16
2. 영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 19
3.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21
4.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향 24
제2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 33
1. 영유아 수학교육의 변천과정 34
2.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38
Ⅱ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제3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71
1. 수와 연산 72
2. 공간과 기하 85
3. 측정하기 95
4. 규칙성 이해하기 102
5.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105
제4장 연령별 영유아 수학능력에 적합한 수학교육 111
1. 영아 수학개념의 발달 112
2. 유아 수학개념의 발달 119
3. 동시와 그림책을 통한 수학교육 125
제5장 표준보육과정에 의거한 영아 수학교육 159
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160
2. 표준보육과정의 체제 162
3.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과 체계 162
4. 표준보육과정 중 자연탐구 영역 167
5. 표준보육과정 영역들과의 탐색활동 연계 170
6. 일상생활에서의 영아의 수학적 탐구 180
제6장 누리과정에 의거한 유아 수학교육 187
1.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188
2.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189
3.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190
4. 누리과정 중 자연탐구 영역 192
5. 누리과정 영역들과의 수학교육 연계 193
6. 일상생활에서의 유아의 수학적 탐구 202
Ⅲ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법
제7장 영유아 수학교육에서의 상호작용과 운영 211
1. 영유아 수학교육에서의 상호작용 212
2. 영유아 수학교육의 운영 215
제8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229
1. 영유아 수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30
2. 영유아 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유형 240
3. 영유아 수학교육의 집단적 교수법 242
제9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환경 구성 245
1. 영유아 수학교육 환경 구성 246
2. 영유아 수학교재·교구 248
3. 영유아 흥미영역 구성 256
4. 통합적 수학교육 활동 261
제10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평가 283
1.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과 내용 284
2.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 수행 288
3. 영유아 수학교육의 평가방법 289
Ⅳ 영유아 수학교육의 실제
제11장 유아 수학교육의 실제 305
1. 영아를 위한 수학활동 306
2. 유아를 위한 수학활동 313
3. 예비교사의 수학활동 포트폴리오 319
참고문헌 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