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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본 도서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언어지도 [제5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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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는 소리와 뜻을 연관 짓는 인간 상호 간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언어를 통한 상호 소통은 단순한 메시지 전달도구만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의미를 구성하고, 다른 사람의 사고와 느낌을 이해하기 위해 그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고과정을 포함한다.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말하고 쓸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서 사회, 심리, 문화적 측면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언어가 교육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지난 수년간 영유아기 언어발달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인 변화 또는 재개념화가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변화는 언어지도를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할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언어지도의 양상은 본질을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서는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 및 교사, 부모들에게 올바른 언어지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동기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영유아기 언어는 언어습득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바람직한 언어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가 언어에 대한 기초지식과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지식, 언어교육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서는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지도에 관련된 교육과정과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을 고려하여 영유아들에게 균형 있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CHAPTER 01 언어의 이해
   1. 언어의 정의와 중요성 13
   2. 언어의 특성과 기능 20
   3. 언어의 구조 25
   4. 언어교육의 중요성 32


CHAPTER 02 언어발달
   1. 음성언어 발달 37
   2. 문자언어 발달 47
   3. 의사소통능력 58

 

CHAPTER 03 언어습득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68
   2. 생득주의 이론 72
   3. 구성주의 이론 75


CHAPTER 04 언어교육 접근법
   1. 문자언어 지도 관점의 변화 85
   2. 언어교육 접근법 87


CHAPTER 05 언어형태별 지도
   1. 음성언어 지도 99
   2. 문자언어 지도 114


CHAPTER 06 언어 구성요소별 지도

   1. 음운인식 지도 128
   2. 한글 자모음 지도 132
   3. 어휘 지도 136
   4. 인쇄물 개념 지도 140
   5. 구문 지도 143
   6. 내러티브 지도 146

 

CHAPTER 07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1.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154
   2. 놀이에서의 상호작용 159
   3. 교사의 발문방법 162
   4. 그림책 읽기에서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전략 167


CHAPTER 08 언어교육·보육과정
   1. 0~2세 표준보육과정(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2020년 고시) 177
   2. 2019 개정 누리과정(2019년 고시) 179


CHAPTER 09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환경
   1. 가정의 언어환경 185
   2. 영유아교육기관의 언어환경 187

 

CHAPTER 10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1.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적 203
   2.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방법 204


CHAPTER 11유치원, 어린이집에서의 언어지도의 실제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실제 219
   2. 영아 언어지도의 실제 247
   3. 유아 언어지도의 실제 257


■ 참고문헌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