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놀이지도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아이들은 왜 엉뚱한 생각과 말을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왜 어른들이 미처 생각하지 않는 세계에 대해 물음을 던질까요? 그것은 현재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세계를 벗어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이 경험하고 있는 의식 안에서 머물게 될 때, 그들이 지향하는 세계를 향해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자꾸 질문을 하게 됩니다.

  어른들은 어떠한가요? 어른들은 아이들의 세계를 이해하기보다는 자신의 이해틀 속에서 아이들을 평가하고 가르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교사와 부모가 요구하는 대로 말 잘 듣는 아이가 되기를 원하지만, 아이들은 능동적인 존재로서, 스스로 놀이를 통해 흥미와 재미를 느끼며 몰입하는 가운데 세상을 알아갑니다. 프뢰벨이 노래한 것처럼 ‘어른에게 일이 삶이듯 아이들에게 삶은 놀이’입니다. 이처럼 소중한 아이들의 ‘놀이’에 대한 의미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을 통해 아동 중심,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어 미래사회에 부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미래사회는 지식이 많은 사람보다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바른 인성을 갖추고, 창조적 사고로 ‘배움을 즐기는 행복 교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영유아가 놀이하며 배운다는 가치를 믿고 영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함께 실천해 나가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이 책은 영유아의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놀이 모습을 통해 놀이가 아이들이 세상을 경험하고 배워가는 방식임을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영유아의 관점에서 놀이를 바라보고 영유아들이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스스로 놀이하면서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여 아이들이 주도하는 놀이임을 강조하였습니다. ‘놀이’의 본질과 가치, 의미를 이해하고, 비장애아뿐만 아니라 장애아의 놀이지도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한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보육현장의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art 1 놀이의 이해


Chapter 1 NCS 기반 놀이지도 학습개요 13
   1. NCS 기반 영유아놀이지도 이해 14
   2. NCS 기반 영유아놀이지도 진단평가 19


Chapter 2 놀이의 이해 23
   1. 놀이의 개념과 가치 24
   2. 놀이의 의의 29
   3. 놀이의 특성 32


Part 2 놀이발달


Chapter 3 놀이이론 43
   1. 고전적 놀이이론 44
   2. 현대적 놀이이론 48

 

Chapter 4 영유아 발달과 놀이 59
   1. 영유아 발달과 놀이 특징 60
   2. 놀이의 발달단계 71
   3.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8


Part 3 놀이지도 교수-학습 방법


Chapter 5 놀이환경의 이해 97
   1. 놀이환경의 특성 98
   2. 놀잇감 103
   3. 안전한 놀이환경의 이해 113


Chapter 6 실내·실외 놀이환경 115
   1. 실내 놀이환경 116
   2. 실외 놀이환경 129


Chapter 7 놀이지도와 상호작용 145
   1. 놀이지도의 의의 146
   2. 놀이개입과 상호작용 150
   3. 놀이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157
   4. 자유놀이 시간의 놀이지도 164

 

Chapter 8 놀이 관찰 및 평가 175
   1. 놀이 관찰 및 평가의 의의 176
   2. 놀이 관찰 및 평가를 위한 지침 178
   3. 놀이 관찰 및 평가 방법 181


Part 4 놀이지도의 실제


Chapter 9 영아를 위한 놀이활동 209
   1. 신체놀이 210
   2. 탐색놀이 217
   3. 언어놀이 222
   4. 상징놀이 227
   5. 표현놀이 232


Chapter 10 유아를 위한 놀이활동 239
   1. 운동놀이 240
   2. 역할놀이 246
   3. 쌓기놀이 252
   4. 물·모래놀이 259
   5. 조작놀이 265
   6. 목공놀이 271

 

Chapter 11 전래놀이와 영유아 발달 281
   1. 전래놀이의 개념 282
   2.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282
   3. 전래놀이의 특징과 종류 285
   4. 전래놀이 지도 및 환경구성 292
   5.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전래놀이 294
   6. 전래놀이의 실제 296


Chapter 12 장애아 놀이지도 299
   1. 신체장애아와 놀이 300
   2. 지적장애아와 놀이 307
   3. 정서장애아와 놀이치료 312


Chapter 13 직무능력 평가 323
   1. 직무능력평가서 324
   2. 종합평가결과서 326


참고문헌 329
찾아보기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