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사회복지행정론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사회복지조직은 저소득층이나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우리 사회의 취약계층을 포함하여 국민을 위해 봉사하며,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다. 여기에 비정부(비영리)기구와 정부기구도 아니면서 동시에 준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중간재적 위치의 성격을 가진 공익 조직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축성 있게 운영되어야 하고, 또한 정합성과 공익성이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이것이 곧 사회복지조직이 가진 책임성이다.
  결국 사회복지 관련 법제 및 제도와 정책들이 다양한 사회복지전달체계에서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들이 소속된 사회복지조직의 다양한 운영 체계들을 통해 제공되어야 할 때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가능성을 높여 줄 수 있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가 곧 ‘사회복지행정론’이다.

 

CHAPTER 01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의 관계 10
   제1절 조직의 개념과 형태 10
   제2절 사회복지조직의 유형화 및 특징 12
   제3절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의 중요성 17

CHAPTER 0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 24
   제1절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4
   제2절 유사 개념과의 비교 30
   제3절 사회복지행정의 범위 35
   제4절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37

CHAPTER 03 사회복지전달체계와 구성요소 42
   제1절 사회복지전달체계 42
   제2절 사회복지전달의 주체 54
   제3절 사회복지전달의 대상 57
   제4절 사회복지전달의 급여 59

CHAPTER 04 사회복지행정의 발달단계 64
   제1절 사회복지행정 발달사에 대한 접근 65
   제2절 사회사업의 행정 단계 68
   제3절 사회복지의 행정 단계 73
   제4절 사회서비스의 행정 단계 76
   제5절 사회보장의 행정 단계 78

CHAPTER 05 조직이론 및 사회복지조직의 적용 84
   제1절 조직이론에 대한 사회복지학적 관심사 84
   제2절 고전이론 87
   제3절 신고전이론 92
   제4절 현대이론 96

CHAPTER 06 사회복지 조직구조의 설계 104
   제1절 조직구조의 개념 104
   제2절 조직구조의 요소 107
   제3절 조직형성의 영향요인 111
   제4절 사회복지 조직구조의 설계 115

CHAPTER 07 사회복지조직의 기획 및 의사결정 120
   제1절 기획의 개념 120
   제2절 기획의 단계 123
   제3절 기획전략과 논리모델 128
   제4절 의사결정 131

CHAPTER 08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136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개요 136
   제2절 직무분석 143
   제3절 직원선발과 배치 152
   제4절 교육⋅훈련 및 슈퍼비전 157
   제5절 인사평가 및 보상 166

CHAPTER 09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174
   제1절 리더십의 개념 174
   제2절 리더십에 관한 이론 177
   제3절 리더십의 종류 180
   제4절 사회복지 조직문화 192
   제5절 리더십과 조직문화의 관계 201

CHAPTER 10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 204
   제1절 재정관리의 개념 204
   제2절 재원의 확보 207
   제3절 예산 편성 214
   제4절 예산 집행 219
   제5절 회계 및 결산 221

CHAPTER 11 사회복지조직의 정보체계관리 228
   제1절 정보체계의 개요 228
   제2절 정보체계의 구성요소 233
   제3절 사회복지 정보체계의 설계 및 관리 236
   제4절 개인정보의 보호 244

CHAPTER 12 사회복지조직의 성과관리 및 혁신 254
   제1절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평가 254
   제2절 성과관리의 개념 262
   제3절 성과관리의 요소 및 접근 263
   제4절 성과관리의 기획 기법 265
   제5절 사회복지조직의 혁신 274

CHAPTER 13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 280
   제1절 사회복지 품질관리의 필요성 280
   제2절 품질관리의 개념 284
   제3절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 286
   제4절 서비스 품질관리의 기법 289

CHAPTER 14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294
   제1절 마케팅의 개념 및 원리 294
   제2절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의 의미 297
   제3절 사회복지 마케팅의 가치 302
   제4절 사회복지 마케팅의 전략 304
   제5절 사회복지 홍보 방법 309

▪ 참고문헌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