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사회복지조직은 저소득층이나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우리 사회의 취약계층을 포함하여 국민을 위해 봉사하며,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다. 여기에 비정부(비영리)기구와 정부기구도 아니면서 동시에 준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중간재적 위치의 성격을 가진 공익 조직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축성 있게 운영되어야 하고, 또한 정합성과 공익성이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이것이 곧 사회복지조직이 가진 책임성이다.
결국 사회복지 관련 법제 및 제도와 정책들이 다양한 사회복지전달체계에서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들이 소속된 사회복지조직의 다양한 운영 체계들을 통해 제공되어야 할 때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가능성을 높여 줄 수 있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가 곧 ‘사회복지행정론’이다.
CHAPTER 01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의 관계 10
제1절 조직의 개념과 형태 10
제2절 사회복지조직의 유형화 및 특징 12
제3절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의 중요성 17
CHAPTER 0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 24
제1절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4
제2절 유사 개념과의 비교 30
제3절 사회복지행정의 범위 35
제4절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37
CHAPTER 03 사회복지전달체계와 구성요소 42
제1절 사회복지전달체계 42
제2절 사회복지전달의 주체 54
제3절 사회복지전달의 대상 57
제4절 사회복지전달의 급여 59
CHAPTER 04 사회복지행정의 발달단계 64
제1절 사회복지행정 발달사에 대한 접근 65
제2절 사회사업의 행정 단계 68
제3절 사회복지의 행정 단계 73
제4절 사회서비스의 행정 단계 76
제5절 사회보장의 행정 단계 78
CHAPTER 05 조직이론 및 사회복지조직의 적용 84
제1절 조직이론에 대한 사회복지학적 관심사 84
제2절 고전이론 87
제3절 신고전이론 92
제4절 현대이론 96
CHAPTER 06 사회복지 조직구조의 설계 104
제1절 조직구조의 개념 104
제2절 조직구조의 요소 107
제3절 조직형성의 영향요인 111
제4절 사회복지 조직구조의 설계 115
CHAPTER 07 사회복지조직의 기획 및 의사결정 120
제1절 기획의 개념 120
제2절 기획의 단계 123
제3절 기획전략과 논리모델 128
제4절 의사결정 131
CHAPTER 08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136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개요 136
제2절 직무분석 143
제3절 직원선발과 배치 152
제4절 교육⋅훈련 및 슈퍼비전 157
제5절 인사평가 및 보상 166
CHAPTER 09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174
제1절 리더십의 개념 174
제2절 리더십에 관한 이론 177
제3절 리더십의 종류 180
제4절 사회복지 조직문화 192
제5절 리더십과 조직문화의 관계 201
CHAPTER 10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 204
제1절 재정관리의 개념 204
제2절 재원의 확보 207
제3절 예산 편성 214
제4절 예산 집행 219
제5절 회계 및 결산 221
CHAPTER 11 사회복지조직의 정보체계관리 228
제1절 정보체계의 개요 228
제2절 정보체계의 구성요소 233
제3절 사회복지 정보체계의 설계 및 관리 236
제4절 개인정보의 보호 244
CHAPTER 12 사회복지조직의 성과관리 및 혁신 254
제1절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평가 254
제2절 성과관리의 개념 262
제3절 성과관리의 요소 및 접근 263
제4절 성과관리의 기획 기법 265
제5절 사회복지조직의 혁신 274
CHAPTER 13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 280
제1절 사회복지 품질관리의 필요성 280
제2절 품질관리의 개념 284
제3절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 286
제4절 서비스 품질관리의 기법 289
CHAPTER 14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294
제1절 마케팅의 개념 및 원리 294
제2절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의 의미 297
제3절 사회복지 마케팅의 가치 302
제4절 사회복지 마케팅의 전략 304
제5절 사회복지 홍보 방법 309
▪ 참고문헌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