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청소년지도자로서 우리는 청소년을 만날 때 프로그램으로 통해 접촉합니다. 다양한 청소년을 만나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활용하기도 하고, 새롭게 만들어 가기도 합니다. 매번 만나는 청소년이 다른 특성에 따라 스스로 팔색조처럼 변하여 프로그램을 만들고, 조절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지도자는 프로그램 전문가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현장에서 청소년들을 만날 때 사용했던 도구인 프로그램을 우리는 더 세밀하게 정교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청소년을 만나 그들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어 인생의 의미를 찾아주기 위해서 우리는 비구조화된 환경에서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을 만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지도자는 프로그램의 원리를 깨달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환경과 대상이 변할 때마다 적용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원리중심의 접근을 해야 합니다.
또한 청소년지도자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라도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프로그램의 유용성과 가치를 알려야 합니다. 단지 학교교육의 보충적인 역할이 아니라 청소년지도의 고유한 영역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영역을 통해 청소년들이 한숨 돌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청소년과 만남을 준비하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청소년지도자에게 이 책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PART 0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11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 12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유형 17
3.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성격과 특성 24
4.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 27
제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30
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정의 30
2.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패러다임 32
3.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접근법 34
PART 02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45
1. 기획의 개념 45
2.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 47
3.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 47
4.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자의 역할과 능력 48
5.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과정 51
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64
1. 요구의 개념 64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요구분석의 목적과 유형 68
3. 청소년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기법 71
4. 청소년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절차 77
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설정 82
1. 목적과 목표의 개념 82
2. 청소년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설정과 진술 85
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 93
1.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의 이해 93
2.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의 원리 96
3. 프로그램 설계의 구체적인 방법 105
4. 프로그램 설계상 유의점 107
제7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홍보 109
1.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109
2.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의 전략 110
3. 청소년 프로그램의 마케팅 방법 116
제8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실행 및 운영 119
1.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119
2.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122
3. 청소년 프로그램 실시단계의 실행전략 125
제9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평가 132
1.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132
2.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135
3.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137
4.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자의 역할 139
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인증과 관리 140
1. 수련활동 인증제도의 도입배경 140
2.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141
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의 운영체계 143
4.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신청 및 절차 145
5. 인증신청 주요 내용 147
6. 인증수련활동 유형 및 인증기준 148
7. 인증심사 149
8. 인증심의 절차 150
9. 인증수련활동의 자격유지 153
PART 03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1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57
1. 청소년 역량 증진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개발연구 157
2. 비대면방식 프로그램 201
■ 참고문헌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