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지금 세계는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며 변화의 한가운데 서있습니다. 새로운 사회는 새로운 인재를 필요로 하고 그러자면 교육 역시 미래의 흐름과 방향을 받아들여 변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많은 교육자들은 미래의 중요한 교육이슈와 변화의 방향 등 미래교육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교육현장도 혁신을 넘어 혁명이라 불릴 만큼의 많은 변화가 다가올지도 모르겠으나 시대의 변화에도 진실한 가르침과 배움의 지향점은 ‘배움을 즐겁게 만드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가르치는 이들이 해야 할 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래의 교사들은 지식의 전수 또는 가르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는 낡은 패러다임을 벗어던지고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배움과 학습, 발견이 일어날 수 있는 교수·학습을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영유아들이 어떻게 배우고 학습하는지에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는 일이야말로 즐거운 배움을 구현하는 가장 최고의 교수·학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저자들이 대학에서, 그리고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구성한 소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서가 영유아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찾고자 연구하고 노력하는 미래의 예비교사들과 현장의 교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Part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초
Chapter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 16
1) 교수의 의미 16
2) 학습의 의미 17
3) 교수·학습의 정의 18
2. 교수·학습의 접근방법 19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0
2) 학습의 주도성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3
3) 집단 크기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6
Chapter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
1.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 29
1) 보살핌에 기초한 교수·학습 29
2) 놀이중심에 기초한 교수·학습 31
3) 개별화에 기초한 교수·학습 33
4) 탐구학습에 기초한 교수·학습 34
5) 통합교육에 기초한 교수·학습 35
6) 생활중심에 기초한 교수·학습 37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 38
1) 직접교수(설명)법 38
2) 협동학습법 41
3) 토론학습법 45
4) 발문교수법 50
5) 탐구학습법 53
6) 문제해결학습법 59
Chapter 3 영유아발달과 교수·학습
1. 신체발달과 교수·학습 64
1) 영아기 신체발달과 교수·학습 64
2) 유아기 신체발달과 교수·학습 68
2. 인지발달과 교수·학습 72
1) 영아기 인지발달과 교수·학습 72
2) 유아기 인지발달과 교수·학습 74
3. 언어발달과 교수·학습 76
1) 영아기 언어발달과 교수·학습 77
2) 유아기 언어발달과 교수·학습 78
4. 사회정서발달과 교수·학습 81
1) 영아기 사회정서발달과 교수·학습 81
2) 유아기 사회정서발달과 교수·학습 84
Part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운영
Chapter 4 영유아 교수·학습의 계획 및 실행
1.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 및 실행 91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교수·학습의 이해 91
2)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교수·학습의 계획 95
3) 보육과정의 변화와 영아교사의 역할 104
2. 유아를 위한 교육계획 및 실행 109
1)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09
2)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교수·학습의 계획 113
3) 교육과정의 변화와 유아교사의 역할 118
Chapter 5 영유아 교수·학습의 평가
1.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123
1) 평가의 개념 124
2) 평가의 중요성 125
2. 평가의 내용 127
1) 영유아평가 127
2) 교사평가 128
3) 교육과정 평가 128
3. 평가의 방법 129
1) 관찰법 129
2) 영유아 작품 분석 131
3) 포트폴리오 132
4) 면담법 134
4. 영유아교육과정 변화와 평가 135
Part 3 영유아 교수·학습의 실제
Chapter 6 영아 일상생활
1. 영아 일상생활의 교육적 의의 145
2. 영아 일상생활의 운영 147
1) 등원 및 맞이하기 147
2) 기저귀 갈이 및 배변지도 150
3) 간식 및 식사지도 154
4) 낮잠 준비 및 지도 156
5) 손 씻기 및 이 닦기 지도 157
6) 귀 가 160
Chapter 7 영아 자유놀이
1. 영아 실내 자유놀이 163
1) 영아 실내 자유놀이의 교육적 의의 163
2) 영아 실내 자유놀이의 교육적 환경 166
3) 영아 실내 자유놀이를 위한 교재·교구 170
4) 영아 실내 자유놀이의 운영 175
2. 영아 실외 자유놀이 204
1) 영아 실외 자유놀이의 교육적 의의 204
2) 영아 실외 자유놀이의 교육적 환경 206
Chapter 8 유아 일상생활
1. 유아 일상생활의 교육적 의의 213
2. 유아 일상생활의 운영 217
1) 등원 및 맞이하기 217
2) 전이 및 주의집중 218
3) 간식 준비 및 지도 224
4) 점심 준비 및 지도 226
5) 낮잠 및 휴식 228
6) 귀가 및 가정연계 229
Chapter 9 유아 자유놀이
1. 유아 실내 자유놀이 233
1) 유아 실내 자유놀이의 교육적 의의 233
2) 유아 실내 자유놀이의 교육적 환경 235
3) 유아 실내 자유놀이를 위한 교재·교구 243
4) 유아 실내 자유놀이의 지원 248
2. 유아 실외 자유놀이 264
1) 유아 실외 자유놀이의 교육적 의의 265
2) 유아 실외 자유놀이의 교육적 환경 265
Chapter 10 유아 대소집단 활동
1. 이야기 나누기 272
2. 동 화 280
3. 동 시 285
4. 동 극 287
5. 게 임 292
6. 동 작 299
7. 음 악 302
8. 미 술 306
9. 요 리 312
부록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문(0~2세) 317
2.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 330
참고문헌 339
찾아보기 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