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인간의 삶의 과정에서 건강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건강한 삶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어릴 때부터 건강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건강한 생활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적극적인 자세를 지니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은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현대적 개념의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닌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측면의 건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영유아를 위한 건강교육도 신체적인 건강만이 아니라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을 지원할 수 있는 포괄적인 방향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최근 유아교육 이론들은 지식과 기술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기보다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적용해 보는 능동적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 교육을 중심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건강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놀이경험을 하는 가운데 영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한 생활습관과 태도를 실천해 볼 수 있는 환경과 교수-학습 방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포괄적인 건강의 개념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건강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구성하였다.
제1장 건강교육의 개념 11
1. 건강의 의미와 중요성 11
2.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념 14
3. 영유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제2장 영유아 발달과 건강 25
1. 신생아기 발달과 건강 25
2. 영아기 발달과 건강 29
3. 유아기 발달과 건강 38
4. 아동기 발달과 건강 46
제3장 건강교육 교육과정 53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53
2. 2019 개정 누리과정 59
제4장 영유아 건강교육 관련 법과 평가 67
1. 영유아 건강교육 관련 법 68
2. 어린이집과 유치원 건강 관련 평가 73
제5장 건강생활습관 지도 87
1. 배변훈련 87
2. 손 씻기 90
3. 치아관리 93
4. 식습관 지도 96
5. 수면관리 99
제6장 영양교육과 건강 103
1. 영유아기 영양교육 103
2. 영양소의 기능과 섭취기준 109
3. 영유아의 영양 관리 120
4. 영유아기 영양 문제 124
제7장 영유아의 정신건강 137
1. 정신건강의 이해 137
2. 영유아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40
3. 영유아기 정신건강 문제 146
4. 영유아의 정신건강 증진 153
제8장 건강관리와 감염병 167
1. 건강검진 167
2. 예방접종 172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건강관리 175
4. 영유아기 감염병과 대응 178
제9장 질병 간호와 응급처치 193
1. 영유아의 질병과 간호 193
2. 응급처치 201
제10장 영유아 건강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225
1. 영유아 건강교육의 목표 226
2. 영유아 건강교육의 내용 227
3. 영유아 건강교육의 지도방법 230
4. 영유아 건강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35
5. 영유아 건강교육을 위한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237
제11장 영유아 건강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43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환경구성 244
2. 가정에서의 환경구성 247
3. 건강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248
제12장 아동학대와 건강 255
1. 아동 권리 255
2.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257
3. 아동학대의 발생 요인과 영향 262
4. 아동학대의 현황 264
5. 아동학대의 대처와 예방 269
제13장 영유아 건강교육의 실제 279
1. 영아를 위한 건강교육 활동의 실제 279
2. 유아를 위한 건강교육 활동의 실제 286
참고문헌 295
찾아보기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