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문화예술교육사 양성과정에서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목은 음악을 지도하려는 교사들이 음악교육 현장에서 실행가능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보고 평가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교과목이다.

지난 수년간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목을 지도하면서 음악교사를 꿈꾸는 음악전공 학생들이 자신이 경험한 도제식 음악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 음악발달에 대한 이해 및 철학적, 사회·문화적, 심리적배경을 근거로 하는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너무 생소해하거나 어려워하고 있음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수업을 통해 음악교육과 관련한 이론적 기초로부터 선행 음악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및 실제 학습자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강점을 살린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성취감과 자신감을 지니게 됨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문화예술교육사 과목 중 음악을 가르치려는 예비음악교사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서 음악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이론과 실제의 내용들을 담고 있다고 하겠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음악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관련한 이론이나 프로그램 사례들이 음악교사가 되기 위한 많은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의 과정 없이 주입되는 일이 없기를 당부한다. 더 나아가 음악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어지고 확대․발전시켜 나가는 데 든든한 디딤돌로 작용되기를 소망한다.

 

Chapter 01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9

 

Chapter 02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15

   1. 철학적 기초 18

   2. 사회·문화적 기초 28

   3. 심리적 기초 32

 

Chapter 03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모형 탐색 77

   1. 합리적 모형 81

   2. 순환적 모형 95

   3. 역동적 모형 100

   4. 실행연구 모형 107

   5. 기타 다양한 모형들 110

 

Chapter 04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13

   1.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 115

   2.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 방법 118

   3.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155

 

Chapter 05 국내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들 173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출처 : http://www.arte.or.kr) 175

   2. 서울문화재단(출처 : http://www.sfac.or.kr) 195

   3. 사설 음악교육 기관 201

 

Chapter 06 음악교육 프로그램 구성 사례들 213

   피아노리터 217

   붐웨커! 넌 누구니? 220

   첼로! 입문에서 연주까지 223

   Bravo! My Life 226

   바이올린↗ 바이내린↘ 230

   그림책 읽어주는 음악 선생님 234

   둠칫 두둠칫! 신나는 타악기 교실 238

   나도 작곡가 ♪ 241

   신나는 음악 놀이터! 245

   춤추는 청춘합창단 249

   놀이로 Up! 바이올린 교실 253

   Joyful Singlish 257

   Clbook(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260

   Sound of Bible 264

 

Chapter 07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273

   1. 음악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275

   2. 음악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원리와 관점 279

   3. 음악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기능 282

   4.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대한 평가 283

   5. 음악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방법 286

   6. 음악 관련 평가도구들 290

 

■ 참고문헌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