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아동문학 [제2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아이들은 책을 통해 얻는 다양한 유익은 알지 못하지만 책 읽기 그 자체를 좋아합니다.
  이러한 아동들을 위해 아동문학이라는 지식과 정보를 잘 정리하고 교육적으로 잘 활용하기를 원하는 교사들과 예비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준비하였습니다.
  세상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우리 아이들은 게임이나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즐거움을 얻습니다. 인터넷이나 가상 세계가 더 익숙하고 빠른 영상에 심취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문학작품을 들려주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도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문학작품을 선정하고 즐겁게 들을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준비해 주는 일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아동문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실제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책이 아동들을 사랑하고 문학활동을 통해 아동들과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 할 교사들과 예비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

1장 아동문학의 이해
   1. 아동문학의 정의 및 개념 13
   2. 아동문학의 가치 17

2장 영유아의 발달과 아동문학
   1. 영아기(출생~만 1세) 21
   2. 걸음마기(만 1~2세) 25
   3. 유아기(만 3~5세) 28

3장 아동문학의 장르
   1. 그림책 33
   2. 전래동화 48
   3. 전래동요 53
   4. 동 시 55
   5. 환상동화 61
   6. 사실동화 67
   7. 정보그림책 75

4장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1. 2019 개정 누리과정(3~5세) 85
   2. 제4차 표준보육과정 99

5장 아동문학활동의 계획
   1. 아동문학활동 계획과 교사의 역할 109
   2. 환경구성 112
   3. 동화구연 115

2부 아동문학의 실제

6장 아동문학활동의 교수매체
   1. 낱장식 그림동화 123
   2. TV 동화 125
   3. 융판동화 127
   4. 자석동화 128
   5. 앞치마 동화 130
   6. 동 시 131
   7. 손가락 인형 동화 132
   8. 막대인형 동화 134
   9. 손인형 동화 135
   10. 그림자 인형 동화 135
   11. 테이블 인형 동화 137
   12. 동 극 138
   13. 디오라마 139
   14. 수업계획안의 실제 141

7장 문학적 접근에 의한 수업계획의 실제
   1. 연간교육계획안 147
   2. 3월 교육계획안 152
   3. 4월 교육계획안 154
   4. 5월 교육계획안 158
   5. 6월 교육계획안 162
   6. 7월 교육계획안 166
   7. 8월 교육계획안 170
   8. 9월 교육계획안 174
   9. 10월 교육계획안 178
   10. 11월 교육계획안 182
   11. 12, 1월 교육계획안 186
   12. 2월 교육계획안 190
   13. 활동의 예 194

8장 생활주제별 그림책
   ■ 나와 가족 211
   ■ 유치원, 어린이집 216
   ■ 친구 219
   ■ 우리 동네 221
   ■ 계절 224
   ■ 건강, 안전 226
   ■ 동식물, 자연 230
   ■ 교통기관 233
   ■ 생활도구 239

참고문헌 242
찾아보기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