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놀이중심 교육을 통하여 유아는 온몸의 감각과 기억으로 자연과 세상을 만나며 일상 속에서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배움을 얻는다. 유치원 교실의 실내 공간뿐만 아니라 교실 밖의 골목, 마을, 자연과 숲의 환경에서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을 통하여 유아는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및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자주적인 놀이를 통하여 심신이 건강하며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의 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가 유아 놀이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도록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개정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따라 다양한 영역의 놀이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숲놀이>, <바깥놀이>, <실내놀이>, <전래놀이>, <말놀이>, <몸놀이>의 영역별 놀이로 동요를 구성하였으며 바른 인성을 갖추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의 유아의 성장을 위하여 사회와 가족과 친구와의 관계중심의 동요인 <동네 산책, 즐거운 소풍>과 <소중한 사람, 특별한 날>을 덧붙여 구성하였다.
PART 1 동요 반주를 위한 기초 음악이론 11
1. 보표와 음자리표 13
2. 음이름과 변화표 17
3. 음표와 쉼표 20
4. 마디와 박자 21
5. 음악 용어 23
6. 셈여림표와 빠르기말 26
7. 음정과 음계 28
8. 반주 코드 31
PART 2 동요 반주를 위한 피아노의 이해 35
1. 피아노 37
2. 피아노 건반 37
3. 손가락 번호 38
4. 손 모양과 자세 38
PART 3 놀이중심 동요 39
Ⅰ. 숲놀이 41
1. 도토리 42
2. 눈꽃새 43
3. 작은 동물원 44
4. 방울꽃 46
5. 올챙이와 개구리 48
6. 빗소리 50
7. 숲 속의 아침 52
8. 숲 속을 걸어요 54
9. 아기 다람쥐 또미 56
10. 숲 속 친구들 58
Ⅱ. 바깥놀이 59
1. 공 60
2. 달팽이 미끄럼 61
3. 차례차례 62
4. 줄넘기 64
5. 자전거 66
6. 기차놀이 68
7. 봄비 70
8. 즐거운 여름 71
9. 가을바람 72
10. 눈 74
Ⅲ. 실내놀이 75
1. 삐죽이 빼죽이 76
2. 텔레비전에 77
3. 무얼 접을까 78
4. 가위 노래 80
5. 어린 음악대 82
6. 리듬악기 노래 84
7. 안마를 합시다 86
8. 체조놀이 88
9. 유아 체조 90
10. 종이접기 93
Ⅳ. 전래놀이 95
1. 두꺼비 96
2. 굴렁쇠 97
3. 여우야 여우야 98
4. 연날리기 100
5. 윷놀이 102
6. 아리랑 104
7. 도라지 타령 106
8. 달아 달아 108
9. 자장 자장 110
10. 풀피리 112
Ⅴ. 말놀이 115
1. 허수아비 116
2. 코뿔소 117
3. 돼지 118
4. 리 자로 끝나는 말 119
5. 도롱뇽 120
6. 재미있는 우리말 121
7. 도레미 노래 122
8. 원숭이 124
9. 열(10)의 노래 126
10. 도레미 송 128
Ⅵ. 몸놀이 131
1. 사과 같은 내 얼굴 132
2. 머리 어깨 무릎 발 133
3. 요기 여기 134
4. 다섯 손가락 136
5. 그대로 멈춰라 138
6. 통통통 140
7. 두두두 142
8. 둘이서 둘이서 144
9. 손 씻기 송 146
10. 우리 모두 다 같이 148
Ⅶ. 동네 산책, 즐거운 소풍 149
1. 우리 동네 150
2. 그런 집 보았니 152
3. 건너가는 길 153
4. 시장잔치 154
5. 행복한 우리 동네 156
6. 우리 동네 이야기 158
7. 함께 160
8. 동산 가는 길 162
9. 참 재미있었지 164
10. 솜사탕 166
Ⅷ. 소중한 사람, 특별한 날 169
1. 사랑 170
2. 아빠는 엄마를 좋아해 172
3. 내 동생 174
4. 친구야 너와 함께라면 176
5. 어린이날 178
6. 어머님 은혜 180
7. 졸업가 182
8. 루돌프 사슴 코 184
9. 생일 축하 노래 187
10. 크리스마스에 축복을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