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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를 위한 마케팅 실무 [제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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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경제 조직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사회적경제 조직의 질적인 성장을 통한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적경제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무 적용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매우 절실합니다.
  이 책은 사회적경제와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및 실무를 알기 쉽도록 집필하였습니다. 특히 저자들이 그동안 대학에서 사회적경제 마케팅을 강의하면서 느꼈던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과 사회적경제에 적용할 다양한 마케팅 방법론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쓰였기 때문에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사회적경제를 공부하는 학생이나 현장에서 실천하고 계시는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1부 사회적경제의 이해

CHAPTER 01 사회적경제의 개념 11
   1. 사회적경제의 정의 11
   2. 사회적경제의 역사 13

CHAPTER 02 사회적경제의 이론 17
   1. 사회적경제와 비영리 17
   2. 사회적 벤처 20
   3. 사회적경제 모델 23

CHAPTER 03 한국 사회적경제 조직 27
   1. 자활기업 27
   2. 사회적기업 31
   3. 마을기업 36
   4. 협동조합 39

2부 마케팅의 이해

 

CHAPTER 04 사회적경제와 마케팅 45
   1. 마케팅의 개념 45
   2. 마케팅의 변천과정 49
   3. 마케팅 프로세스 53
   4. 사회적경제와 마케팅 56

CHAPTER 05 소비자(고객) 지향 및 이해 69
   1. 고객지향 마케팅의 개념 70
   2. 소비자 행동 이해 74
   3. 고객지향 마케팅의 적용 79

CHAPTER 06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89
   1. 시장세분화의 개념 및 절차 89
   2. 표적시장의 이해 100
   3. 사회적경제의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106

CHAPTER 07 포지셔닝 및 브랜딩 111
   1. 포지셔닝 112
   2. 브랜딩 122

 

CHAPTER 08 마케팅 믹스 149
   1.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이해 149
   2.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 152
   3. 사회적경제의 마케팅 믹스 173

3부 사회적경제의 마케팅 실무

CHAPTER 09 사회마케팅 181
   1. 사회마케팅의 개념 181
   2. 사회마케팅의 실제 187
   3. 사회마케팅의 적용 189
   4. 사회마케팅과 사회적경제 192

CHAPTER 10 사회적 소비 195
   1. 사회적 소비의 개념 195
   2. 사회적 소비의 유형 및 특징 196
   3. 사회적(윤리적) 소비의 기준 199
   4. 사회적소비와 사회적경제 200
   5. 사회적(윤리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1
   6. 사회적 소비를 위한 사회적경제의 시사점 205

 

CHAPTER 11 공공시장 마케팅 207
   1. 사회적경제와 공공조달 207
   2. 공공시장 마케팅의 이해 211
   3. 공공조달제도의 이해 218
   4. 예산분석을 통한 판로개척 실무 226
   5. 공공시장 마케팅을 위한 사회적경제 적용 시사점 232

CHAPTER 12 소셜미디어 마케팅 235
   1.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개념 236
   2.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특징 241
   3.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243
   4. 소셜미디어 마케팅 실제 255

CHAPTER 13 빅데이터 마케팅 267
   1. CRM의 개념과 특징 268
   2. 빅데이터 마케팅의 개념 273
   3. 예측 마케팅의 개념 및 실행전략 279
   4. 사회적경제 빅데이터 마케팅 적용방안 292

■참고문헌 296
■찾아보기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