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우리는 눈을 뜨면 시간을 확인하고, 물건을 사면서 계산을 하고, 집 안 정리를 위한 분류를 한다. 영유아들도 자신이 좋아하는 간식을 종류별로 구분하고 동생과 나누며 ‘똑같이’ 또는 ‘내가 2개 더’ 먹도록 셈을 한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은 수학적 사용으로 가득하다. 더구나 수학은 단지 수를 알고 반복적인 계산 훈련을 통해 셈하기의 자동화에 이르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수학은 우리가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좀 더 수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고력과 수학적 과정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것이어야 한다.
오늘날의 사회가 점점 더 정보화·세계화됨에 따라 우리가 만나는 문제들은 복잡성을 더해가고 있으며, 각 문제에 대한 단 하나의 해결책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같다.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에 있어서도 ‘수학에 정답이 있는가?’ 하는 질문에 우리는 얼마든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료를 조작하고 친구와 함께 의사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역동적인 과정이다. 영유아는 자신의 신체와 주변 환경을 친구들과 함께 탐색함으로써 수학의 세계에 흥미를 갖게 되고 자연스럽게 수학의 유용성을 깨닫는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가 만나는 문제를 스스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든든한 지원체계가 되어주어야 한다. 성급하게 정답을 제시하지 않으며, 적절한 비계를 설정해 주고, 풍부한 탐색자료를 제공해 주는 것은 교사의 중요한 교육적배려가 될 것이다. 또한 수학적 상황이 일과 속에서 전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시도하는 것도 좋은 교육적 지원이다. 무엇보다도 교사 스스로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추고, 일상의 문제를 수학적 사고과정으로 풀어나가는 즐거움을 깨달아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PART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해
Chapter 1 영유아 수학교육의 기초 11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12
2.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16
3. 영유아 수학적 이해 발달 21
Chapter 2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29
1. 학습이론 30
2. 구성주의 이론 34
3. 탐구‒발견학습 이론 46
4. 다중지능 이론 50
Chapter 3 영유아 수학교육과정 55
1.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이해 56
2.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이해 61
PART 2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Chapter 4 수와 연산 75
1. 수의 개념 76
2. 수와 연산 85
Chapter 5 공간과 도형 91
1. 공 간 92
2. 도 형 97
Chapter 6 측정하기 103
1. 측정의 개념 및 발달 이해하기 104
2. 기초적인 측정 이해하기 106
3. 측정하기 110
Chapter 7 규칙성 119
1. 규칙성(패턴) 개념의 이해 120
2. 규칙성의 중요성 128
Chapter 8 자료의 분류, 결과 나타내기 131
1. 자료의 분류 132
2. 자료의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136
PART 3 영유아 수학교육의 운영
Chapter 9 영유아 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45
1. 영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146
2. 영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70
Chapter 10 영유아 수학교육과 환경구성 183
1. 영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놀이영역 구성 184
2. 영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놀이자료 193
Chapter 11 영유아 수학교육의 평가 205
1.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206
2.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의 내용 210
3.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의 방법 211
■ 참고문헌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