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중용 23장을 현대의 뜻에 부합하도록 해석하면, 결국 “작은 일에 온 정성을 다하면, 나와 세상이 바뀐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곧 교육하는 사람들의 마음가짐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의 속담처럼 생명을 키워내고 길러내는 일은 그만큼 많은 이들의 지극한 정성이 필요한 일입니다. 열 달을 부모님들이 배 속에서 정성으로 키워냈듯 아이들이 세상에 태어나 부모 다음으로 처음 만나게 되는 ‘영유아교사’는 부모님들에 이어 지극한 정성으로 아이들을 키워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과 책임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사가 된다는 것,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님을 필자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기대와 설렘으로 시작한 초임 교사 시절, 역동적인 교육의 현장에서 유아들, 동료 교사들과 좌충우돌 부딪치며 실패와 좌절을 겪어보았고, 교사로서 생존을 위한 치열한 고민을 해보았으니까요. 강철이 되기 위해서는 쇠가 수많은 망치질과 차가운 물을 수십 번 오가는 담금질이 필요하듯, 생명을 정성으로 길러낼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자신과의 싸움과 치열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필자들은 교사의 길을 택한 예비 유아교사들을 응원하고 그 길에 동행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이렇게 책을 펴냈습니다.
Part 1 영유아교사의 특성
Chapter 01 영유아교사의 역할 13
1. 교직의 이해 14
2. 영유아교사의 역할 25
Chapter 02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자질 41
1. 영유아교사 인성의 정의 42
2. 영유아교사 인성교육의 필요성 47
3. 영유아교사 인성교육의 실제 53
4. 영유아교사의 자질 58
Chapter 03 영유아 교육철학 및 윤리 65
1. 아동존중사상의 발달 66
2. 아동의 권리 존중 73
3. 영유아교사의 윤리강령 81
Part 2 영유아교사의 직무 수행
Chapter 04 임용과 복무 95
1. 교직원 채용 및 임면보고 96
2. 영유아교사 자격 100
3. 처우와 근무환경 108
Chapter 05 환경 운영관리 121
1. 흥미영역의 구성과 운영 122
2. 교재·교구 관리 142
3. 시설·설비 관리 145
Chapter 06 하루일과 운영 153
1. 영아반 교사의 하루일과 154
2. 유아반 교사의 하루일과 166
3. 연장반 교사의 하루일과 174
Chapter 07 영유아 이해 및 지도 177
1. 영유아에 대한 정보 수집 179
2. 포트폴리오의 의미와 작성 191
3. 영유아의 특성별 지도 196
Chapter 08 딜레마와 갈등관리 213
1. 영유아의 문제행동 214
2.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228
Part 3 영유아교사의 역량 개발
Chapter 09 | 자기개발 237
1.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238
2. 원내 교육의 중요성 243
3. 멘토링 247
Chapter 10 전문성 개발 253
1. 영유아교사 발달 특징 254
2. 영유아교사의 효능감 260
3.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266
Chapter 11 스트레스 관리 277
1.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 278
2.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281
3. 직무만족을 위한 업무계획 289
Part 4 교사공동체의 이해
Chapter 12 교사공동체의 협력 301
1. 교사공동체의 구성 302
2. 교사공동체의 의사소통 306
3. 교사공동체의 갈등관리 312
4. 교사공동체의 활성화 방안 317
Chapter 13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325
1. 가정과의 관계 형성 327
2. 가정과의 의사소통 336
3.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348
•참고문헌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