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영유아음악교육을 강의해 오면서 중요하게 여겼던 한 가지는 예비유아교사 자신이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해보고, 그 속에서 음악 의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직접 느껴보도록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교사 자신이 음악에 대한 긍정의 느낌을 가지고 있을 때 영유아음악교육이 더욱 적극적으 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이 책 을 집필하며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감수성을 깨우고, 음악의 재미를 느껴볼 수 있는 활동들을 넣는 작업에 좀 더 많은 고민을 했다. ‘음악 이야기’, ‘나의 음 악적 감수성 반올림’, ‘나의 음악지식 반올림’ 등이 그 고민의 산물이다.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음악교과를 가르쳐 보자는 저자들의 마음이 모여 용기를 내어 이 책 을 집필하게 되었다.
Part 1 영유아음악교육의 이론
Chapter 1. 음악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1
1. 영유아음악교육의 필요성 11
2. 영유아음악교육의 목적 14
Chapter 2. 영유아의 음악적 발달 이해 21
1. 기본적 음악 능력 21
2. 음악성 발달 특성 32
3. 음악성 발달 단계 33
Chapter 3. 영유아음악교육의 내용 38
1. 영유아기의 음악교육 38
2. 음악의 요소 39
Chapter 4.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내용 47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47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음악교육 56
Chapter 5. 영유아 음악놀이와 교사의 지원 66
1. 영유아 음악놀이의 의미 66
2. 교사의 음악놀이 지원방법 68
3. 음악놀이 지원을 위한 가정 및 지역사회 활용 77
Chapter 6. 영유아음악교육의 평가 82
1. 음악교육에서의 평가목적 82
2. 영유아음악교육 평가방법 82
Part 2 영유아음악교육의 실제
Chapter 7. 노래 부르기 101
1. 노래 부르기의 이해 103
2. 노래 부르기의 교수-학습 방법 105
3. 노래 부르기 활동의 예 124
Chapter 8. 악기 연주하기 130
section 1. 소리 탐색하기 131
1. 소리 탐색하기의 이해 131
2. 소리 탐색하기의 교수-학습 방법 134
3. 소리 탐색하기 활동의 예 140
section 2. 악기 연주하기 145
1. 악기 연주하기의 이해 145
2. 악기 연주하기의 교수-학습 방법 152
3.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예 163
Chapter 9. 음악 감상하기 170
1. 음악 감상하기의 이해 171
2. 음악 감상하기의 교수-학습 방법 177
3. 음악 감상하기 활동의 예 191
Chapter 10. 신체 표현하기 197
1. 신체 표현하기의 이해 199
2. 신체 표현하기의 교수-학습 방법 209
3. 신체 표현하기 활동의 예 216
Chapter 11. 음악 창작하기 221
1. 음악 창작하기의 이해 222
2. 음악 창작하기의 교수-학습 방법 234
3. 음악 창작하기 활동의 예 243
Chapter 12.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247
1. 유아 음악극의 이해 247
2. 음악극의 교수-학습 방법 250
3. 유아 음악극의 예 256
•참고문헌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