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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돌봄은 점차로 그 대상과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서비스 전달체계도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이 역할을 분담하여 다원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사례관리론은 돌봄이 필요한 사회복지현장에서 종합적으로 활용되는 접근방법론이다. 사례관리는 민간영역에서 전문적으로 실천하여 왔지만, 공공영역에서 재정과 인력의 지원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공공영역에서는 사례관리전문가를 채용하여 정신보건영역을 비롯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평가함으로써 서비스의 효과성을 높이는 등 사회복지의 새로운 고유업무로 정착시키고 있다.
민간영역에서는 지역사회보호 차원뿐만 아니라 거주시설인 시설보호 영역에서도 사례관리에 관한 실천적 접근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의 의식주와 같은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욕구는 어느 정도 충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개별적이고 치료적인 접근으로서의 사례관리를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례관리는 지속적인 서비스의 제공으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끌어냄으로써 사회복지사 본연의 역할과 그 결과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분야라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례관리는 학문적 체계가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사례관리의 이론적 체계도 잘 구축되어 있지 않고, 구체적인 실천기술도 분명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사례관리의 적용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환경적 상황에 맞게 반영하고 있는 실정이며, 본 교재도 그와 같은 한계를 안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는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발전시켜야하는 과업이다.
CHAPTER 01 사례관리의 개념
1. 사례관리의 개념 11
2. 사례관리의 필요성 13
3. 사례관리의 특성과 대상 15
4. 사례관리의 원칙과 목표 18
5. 사례관리의 기능 20
CHAPTER 02 사례관리의 등장과 발달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26
2. 사례관리의 발달 31
CHAPTER 03 사례관리자의 윤리와 직무
1. 사례관리자의 윤리와 가치 45
2. 사례관리자의 자격과 직무 47
3. 사례관리자의 자질 50
4. 사례관리자의 역할 52
CHAPTER 04 사례관리의 주요 이론
1. 생태체계적 관점 59
2. 임파워먼트 관점 63
3. 강점 관점 69
4. 사회적 지지망 이론 73
CHAPTER 05 사례관리 모델
1. 홀(Hall)과 동료들의 사례관리 모델 비교 80
2. 랩과 키르사트(Rapp & Kirsthardt)의 사례관리 모델 비교 83
3. 얼리와 포트너(Early & Poertner)의 사례관리 모델 비교 85
4. 우드사이드와 맥클램(Woodside & McClam)의 사례관리 모델 비교 87
5. 황성철의 사례관리 모델 비교 92
CHAPTER 06 사례관리 체계
1. 사례관리 대상자 97
2. 사례관리자 99
3. 사례관리 운영체계 101
4. 사회자원과 사회적 네트워크 107
CHAPTER 07 사례관리 기술
1. 상 담 114
2. 역량강화 123
3. 네트워크 활용 126
4. 사정조사표 130
CHAPTER 08 사례관리 실천과정 : 초기단계
1. 접수과정 146
2. 사정(Assessment) 156
3. 사례회의 174
CHAPTER 09 사례관리 실천과정 : 실행 및 평가단계
1. 서비스 개입계획 179
2. 실행단계와 점검 182
3. 평가 및 종결과정 186
4. 기 록 192
CHAPTER 10 사례관리의 실제 : 노인학대 대상자의 통합사례관리 사례
1. 노인학대의 정의 207
2. 노인학대의 유형 및 처벌 208
3. 징 후 209
4. 사 례 210
❚참고문헌 223
❚찾아보기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