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내용 중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의 학습 내용에 대한 목적성과 명확성을 찾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시도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교과목지침서(2021~2022)에서 제시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육 목표는 사회복지실천론과의 교육 범위를 확연히 구분하고, 학부과정에 맞게 일반사회복지사의 실행 역량 수준에 맞추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이를 적극 반영하여 특히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여러 부류의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되는 사회복지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실천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동시에 상담기술에 비례하여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에 맞는 연계기술 및 간접서비스에 대한 기술 또한 충분히 학습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하여 사회복지실천론에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의 사정-상담 및 개입(연계와 간접서비스 기술)- 종결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을 익히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이 책의 1판에서 다루었던 지역사회 대상 실천기술은 지역사회복지론에서 학습할 수 있으므로 2판에서 삭제하였고, 이번 3판에서는 기록과 평가 또한 사회복지실천론에서 다루는 것으로 구분하여 삭제하였으며, 동기강화모델과 집단유형 관련 구체적 집단프로그램, 다양한 가족에 대한 개입에 관련된 직 · 간접서비스 실천기술을 추가, 강화하였다.
이번 3판은 전반적으로 교과목지침서(2021~2022)의 내용을 토대로 전체 5부 12장으로 한 학기 수업 일정(12주)에 맞게 적절히 학습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PART 0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관과 사회복지사의 상담기술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과제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내용 11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에서 사회복지사의 과제 18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상담기술
1. 표현적 의사소통기술 28
2. 상담의 기본 기술 37
3. 적극적 경청기술 52
4. 질문기술 60
5. 내용확인 기술 67
6. 핵심과 목적을 유지하는 기술 71
7. 종결기술 76
PART 02 사회복지실천 개입모델과 실천기술
CHAPTER 03 심리사회모델
1. 이론적 배경 84
2. 개입과정과 사례 적용 92
CHAPTER 04 인지행동모델
1. 이론적 배경 97
2. 개입과정과 사례 적용 112
CHAPTER 05 해결중심모델
1. 이론적 배경 117
2. 개입과정과 사례 적용 127
CHAPTER 06 위기개입모델
1. 이론적 배경 143
2. 개입과정과 사례 적용 150
CHAPTER 07 동기강화모델
1. 이론적 배경 157
2. 개입과정과 사례 적용 164
PART 03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CHAPTER 08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이해와 적용하는 실천기술
1.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이해 183
2. 다차원적 개입이 필요한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190
PART 04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CHAPTER 09 집단대상 실천기술의 개요와 집단 유형별 실천기술
1. 집단대상 실천기술의 개요 199
2. 집단 유형별 특성과 실천기술 202
3. 집단 유형별 실천 사례 208
CHAPTER 10 단계별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
1. 준비단계 219
2. 초기단계 232
3. 중기(개입)단계 249
4. 종결단계 262
PART 05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CHAPTER 11 가족의 이해와 단계별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
1.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요 269
2. 준비단계 283
3. 초기단계 286
4. 사정단계 298
5. 개입단계 316
6. 종결과 평가 단계 329
CHAPTER 12 다양한 형태의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1.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수용 감수성 332
2.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 336
3. 다양한 형태의 가족 중 한부모가족에 대한 개입과정과 사례 적용 340
부 록 359
참고문헌 377
찾아보기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