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영유아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워크북(WORK BOOK) 포함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새삼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오래전부터 유아교육은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표방하였다. 그렇지만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면서 ‘놀이’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근원적인 고민을 다시 하게 되었다.
  ‘놀이가 무엇이었지?’, ‘정말 놀이였을까?’, ‘유아중심’이면 ‘교사의 놀이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일까?’ 등 이전에 당연하게 여겼던 혹은 궁금해 하지 못했던 모든 것들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유아교육을 위해 정말 고마운 고민의 시작이다. 이 시작점을 통해 지금까지 ‘놀이’라는 이름을 붙여 조용하고 당연하게 강요(?)했던 학습 활동들에 대해 되돌아보게 되었고, 아이들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 보는 반성적 사고가 한층 더 깊어지게 되었다.
  놀이의 방법은 무궁무진해서, 말이나 사람만으로도 놀이가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놀이는 ‘교재교구’를 매개로 이루어진다. 개정 누리과정에 강조하고 있는 ‘배움이 있는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되는 ‘교재교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유아들의 놀이가 진정한 놀이가 되기 위해, 놀이를 풍요롭게 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교구의 원리와 필요성, 역사적 흐름 및 활용과 제작에 대한 고민을 통하여 유아의 놀이가 더욱 풍성해지는 것을 기대해 본다.

 

Part 1 이론편

Chapter 01 유아교육과 교재교구 11
   1. 유아교육과 교재교구 12
   2. 영유아교육과 교재교구 18
   3. 유아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23

Chapter 02 교과교재의 역사 27
   1. 코메니우스 29
   2. 루 소 30
   3. 페스탈로치 31
   4. 프뢰벨 32
   5. 몬테소리 36
   6. 듀 이 39

 

Chapter 03 교과교재 기초 이론 43
   1. 지각 이론 44
   2. 의사소통 이론 47
   3. 교수학습 이론 49

Chapter 04 영유아 발달과 교구 53
   1. 영아기 55
   2. 유아기 57

Chapter 05 영유아 교재교구의 분류 63
   1. 영유아 교재교구의 분류 64

Chapter 06 영유아 교재교구의 배치와 보관 87
   1. 교재교구의 배치 92
   2. 교재교구의 효과적인 제시와 보관 113

 

Part 2 실제편

Chapter 07 영유아 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 129
   1. 교재교구의 개발 및 제작 131
   2. 교재교구의 제작 종류와 특성 145
   3. 도구의 효율적인 사용 163
   4. 교재교구의 활용 및 평가 173

Chapter 08 영유아 교재교구와 교수학습방법 181
   1. 교수학습방법의 원리 182
   2. 교재교구와 수업 185

Chapter 09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217
   1. 놀이중심 교육과정 219
   2.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224

Chapter 10 놀이중심 교재교구 제작의 실제 235
   1. 영역별 놀이중심 교재교구 235
   2. 재료별 교재교구 252

   참고문헌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