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누리과정의 목적인 ‘조화로운 발달’과 ‘민주시민의 기초 형성’을 위해서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논리 및 논술 교육이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조화롭게 발달하고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들을 잘 갖추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적절히 소통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대학입시나 여러 취업 상황에서도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면접과 논술이 자주 활용되면서 말하기와 글쓰기의 중요성이 당연히 받아들여지는 추세이며, 대학의 교원양성 교육과정에도 논리 및 논술 교육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될 만큼 논리 및 논술 교육은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책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논리 및 논술 교육과 함께 유아교육을 담당할 예비 유아교사의 논리 및 논술 교육이라는 두 가지 목표하에 저술되었습니다. 2부의 각 장에 이 두 가지 내용이 함께 다루어져 있기 때문에 대학의 수업에서는 이 책을 학생들의 논리 및 논술 교육을 위한 연습 교재로 사용하는 동시에 “유아에게는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전개과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PART 01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
제1장 논리적 사고 11
1. 논 리 11
2. 사 고 13
3. 논리적 사고 17
4.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 23
제2장 논 술 26
1. 논술의 개념 26
2. 논술의 가치 28
3. 논술의 단계 29
4. 논술의 수준 31
5. 논술의 구조 35
제3장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 39
1.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의 의미 39
2.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41
3. 유아의 논리적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 43
4. 유아 글쓰기 지도 48
PART 02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 실제
제4장 그림책 읽기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59
1. 그림책의 가치 59
2.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 61
3. 그림책 읽기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활동 62
제5장 일기 쓰기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75
1. 일기 쓰기의 가치 75
2. 일기의 종류 76
3. 일기 쓰기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활동 79
제6장 NIE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91
1. 신문활용교육(NIE)의 가치 91
2. 신문활용교육(NIE)의 방법 93
3. NIE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활동 95
제7장 토의활동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108
1. 토의활동의 가치 108
2. 토의의 형식과 구조 109
3. 토의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 111
4. 토의활동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활동 113
제8장 창의성 기법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121
1. 창의성의 개념 121
2. 창의성과 유아 논리 및 논술 123
3. 창의성 기법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활동 124
제9장 다중지능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151
1. 다중지능의 개념과 특성 151
2. 다중지능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활동 153
제10장 사고교육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212
1. 사고교육의 목표 212
2. 사고교육의 내용 및 방법 214
3. 사고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215
4. 사고교육으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활동 217
제11장 독서치료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224
1. 독서치료의 개념 224
2. 독서치료의 가치 226
3. 독서치료의 유형 229
4. 독서치료의 자료 230
5. 독서치료로 접근하는 유아 논리 및 논술 활동 233
■참고문헌 240
■찾아보기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