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아동미술 [제2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아동미술은 영유아 개인이 갖는 고유의 특성과 창의력, 감성을 키우고 사고의 확장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하며, 영유아기의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에도 많은 역할을 담당한다. 글을 쓰거나 읽지 못하고 말을 못하는 영유아들에게는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대변하는 매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마음의 희로애락을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풍성하게 표현함으로써 건강한 전인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여러 가지 학습과정에서 다른 영역과의 협응력을 높여 문제상황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아동미술의 전반적인 이론과 영유아 발달에 따른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고, 관찰이나 감상을 통한 아동의 정서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실제로 아동미술이 다른 영역과 통합적인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교사는 이론을 이해하고 통합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하여 이론과 학습의 경험을 이루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들에게 쉽게 미술활동에 대한 탐색과 표현, 감상을 통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PART 아동미술 이론

chapter 01 아동미술의 이해
  1. 미술의 개념 및 종류 16
   1) 미술의 개념 16
   2) 미술의 종류 17
  2. 아동미술교육의 개념 및 목적 20
   1) 아동미술의 개념 20
   2) 아동미술교육의 개념 21
   3) 아동미술교육의 목적 21
   4) 아동미술활동의 교육적 가치 22
   5) 미술활동과 아동발달의 관계 23

chapter 02 아동미술의 구성요소 및 원리
  1. 아동미술의 기본 요소 28
   1) 미술의 기본 요소 28
  2. 미술의 구성 원리 34
   1) 균형(Balance) 34
   2) 강조(Emphasis) 35
   3) 리듬(Rhythm)/ 반복(Repetition)/ 패턴(Pattern) 36
   4) 비율(Proportion) 36
   5) 움직임(Movement) 37
   6) 통일(Unity)과 변화(Variety) 37

 

chapter 03 아동발달 관련 이론
  1. 인지발달이론 41
   1)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41
   2) 대표적인 학자 41
  2. 개성표현이론 43
   1) 개성표현이론의 특징 43
   2) 대표적인 학자 44
  3. 지각발달이론 46
   1) 지각발달이론의 특징 46
   2) 대표적인 학자 46
  4. 발생반복이론 47
   1) 발생반복이론의 특징 47
   2) 대표적인 학자 47

chapter 04 아동발달과 아동미술
  1. 아동미술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 50
   1) 직관적 표현기(유치원, 6·7세) 50
   2) 상징적 표현기(초등학교 1·2학년, 8·9세) 51
   3) 지각적 표현기(3·4학년, 10·11세) 52
   4) 지각적 사실 표현기(5·6학년, 12·13세) 52
  2. 아동미술 발달단계 이론가 52
  1) 로웬펠드(V. Lowenfeld) 52
  2) 김 정 58

 

chapter 05 영유아기 미술표현의 특징
  1. 영유아기 미술표현의 특징 62
   1) 미분화 상태의 표현 62
   2) 평면적 표현 63
   3) 상징적 표현 63
   4) 동시적 표현 64
   5) 난화적 표현 64
   6) 기저선의 표현 65
   7) 투시적 표현 65
   8) 동시성의 표현 66
   9) 반복적 표현 66
   10) 의인화된 표현 67
   11) 자기중심적 표현 67
  2. 아동의 미술표현 시기 68
   1) 선이 있는 시기(4~6세) 68
   2) 상징이 있는 시기(6~9세) 68
   3) 사실이 있는 시기(9~12세) 69
  3. 색의 개념과 표현 69
   1) 색 개념의 발달 69
   2) 아동의 색 선호 70
   3) 색채의 표현 특징 71

chapter 06 아동미술교육 내용
  1.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미술교육 내용 76
   1) 0~1세 76
   2) 2세 79
   3) 교수·학습 81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미술교육 내용 82
   1) 3~5세 82
   2) 교수•학습 87

 

chapter 07 아동미술 교수방법
  1. 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환경 구성 90
   1) 환경 구성의 기본 원리 91
   2) 미술영역의 구성 91
  2. 다양한 미술활동 재료 95
   1) 미술활동 재료의 관리 95
  3. 미술활동 지도방법과 교사 역할 97
   1) 미술활동 지도방법 98
   2) 미술활동 지도를 위한 교사 역할 100

chapter 08 미술작품의 전시와 평가
  1. 미술작품 전시 104
   1) 영유아가 완성한 작품을 전시할 때 104
   2) 교사의 역할 105
   3) 작품에 대한 평가 105
   4) 작품에 대한 격려, 칭찬 등의 언어적 표현 방법 105
  2. 전시·감상의 공간 구성 106
  3. 아동미술활동 평가 107
   1) 평가의 의의 107
   2) 평가의 목적 108
   3) 평가의 내용 109
   4) 평가의 방법 110
   5) 평가의 결과 처리 113

chapter 09 아동미술과 투사적 심리검사 진단도구
  1. 아동미술 심리의 개념 116
  2. 아동미술 심리검사의 개념 117
  3. 아동미술 심리검사의 기능 118
  4. 투사적 심리검사의 유형 119
   1) 투사적 심리검사의 개념 및 의의 120
   2) 투사적 검사의 장·단점 120
   3) 투사적 심리검사의 종류 121
  5. 아동미술 심리검사 시 분석자의 태도 125

 

chapter 10 아동미술과 동적가족화
  1. 동적가족화 심리검사의 정의 128
  2. 동적가족화 심리검사 순서 129
   1) 목 표 129
   2) 검사를 위한 도구 130
   3) 방 법 130
  3. 동적가족화의 해석 방법 131
   1) 그림의 방향 132
   2) 인물상의 행위 132
   3) 인물상의 특성 134
   4) 역동성 137
   5) 양 식 141
   6) 상 징 146
  4. 동적가족화 심리검사의 장점과 제한점 147
   1) 동적가족화 심리검사의 장점 147
   2) 동적가족화 검사의 제한점 147
  5. 아동의 도형화에서 살펴본 심리 분석 148

chapter 11 아동미술과 도형심리검사
  1. 도형심리검사의 정의 152
  2. 도형심리검사 순서 153
   1) 목 표 153
   2) 준비물 153
   3) 방 법 153
  3. 기본 도형 이해 155
   1) 도형의 상징성 155
   2) 도형심리검사의 구조적 해석 157
  4. 도형심리검사의 장점과 제한점 159
   1) 도형심리검사의 장점 159
   2) 도형심리검사의 제한점 160
  5. 도형심리검사 유형 검사지 160
  6. 네 가지 도형의 기질 특징 162
   1) 동그라미(○, 관계지향형) 유형 아동의 특성 163
   2) 세모(△, 목표성취형) 유형 아동의 특성 164
   3) 네모(□, 신중형) 유형 아동의 특성 166
   4) 에스(S, 창의형) 유형 아동의 특성 167
  7. 아동의 도형화에서 살펴본 심리 분석 169

 

PART II 아동미술 실제

chapter 12 영아반 미술아~ 놀자
  1. 0~1세 예술경험 놀이의 실제 176
   1) 국수 놀이 176
   2) 색종이 놀이 178
   3) 뽁뽁이 에어캡 도장 찍으며 꾸며요 180
   4) 우리 가족을 그려요 182
   5) 점토에 꼭꼭 찍어보아요 184
   6) 내 입술 도장을 찍어요 187
   7) 꼬물꼬물 실막대 그림놀이 189
   8) 부릉부릉 자동차 미술놀이 191
   9) 데칼코마니 그림을 그려요 193
   10) 과자로 얼굴 만들기 놀이 195
  2. 2세 예술경험 영역 놀이의 실제 197
   1) 나뭇잎 왕관 놀이 197
   2) 손바닥 찍기 놀이 199
   3) 비닐우산을 꾸며요 201
   4) 칫솔 그림 놀이 203
   5) 별나라 여행 205
   6) 점토와 물감 207
   7) 야채 찍기 209
   8) 스펀지 꽃 찍기 211
   9) 간식으로 얼굴 꾸며요(푸드아트) 213
   10) 종이컵 전화 놀이 215

 

chapter 13 유아반 미술아~ 놀자
   유아반 미술아~ 놀자1 218
   유아반 미술아~ 놀자2 222
   유아반 미술아~ 놀자3 225
   유아반 미술아~ 놀자4 228
   유아반 미술아~ 놀자5 231
   유아반 미술아~ 놀자6 234
   유아반 미술아~ 놀자7 237
   유아반 미술아~ 놀자8 240
   유아반 미술아~ 놀자9 244

   참고문헌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