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 모두에게는 겸손한 적용과 성찰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서로의 다른 이야기에 대한 귀 기울임과 존중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Chapter 2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 2.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서의 누리과정’을 전면 수정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발 배경, 주요 특성, 구성 체계, 총론-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 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 5개 영역별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한편 ‘Chapter 2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에 ‘4.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부분을 새로이 집필하면서, 지난 40년간 유아교육현장에서 경험한 실천적 지식에 따른 저자의 주관적 해석과 견해를 공유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저자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유아중심의 의미’, ‘유아존중의 의미’와 ‘놀이중심의 의미’, ‘놀이같이 경험되는 활동의 의미’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개정판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해 재정의된 주요 용어의 변화를 반영하고자 하였습니다. 자유선택활동을 자유놀이로, 자유선택활동영역을 흥미영역으로 기술한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활주제라는 용어는 이것이 놀이주제나 활동주제라는 용어로서 완전히 대체되거나 설명되지 않는 상황도 있기 때문에, 세 가지 용어를 시의 적절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고자하였습니다.
CHAPTER 1 유아·교사·학부모에 대한 이해
1. 놀며 생각하며 배우는 행복한 유아 14
1) 관계 속에서 신뢰감을 배우는 유아 15
2) 자유의지의 바른 사용을 배우는 유아 22
3) 제대로 놀 때에 가장 잘 배우는 유아 33
4) 일상에서의 대화를 통해 삶의 가치를 배우는 유아 35
5) 실수를 통해 관계와 소통의 소중함을 배우는 유아 45
6) 일관성 있는 성인에게서 권위에 대한 인정을 배우는 유아 56
2. 더불어 가르치며 배우는 겸손한 교사 64
1) 좋은 교사의 의미 66
2) 좋은 교사가 되어가는 긴 여정 70
3.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지혜로운 부모 86
1) 교육의 대상으로서의 부모 87
2) 교육의 동반자로서의 부모 88
CHAPTER 2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 교육과 유아교육 94
1) 홍익인간 정신과 유아교육 94
2) 교육 그리고 유아교육 96
2.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서의 누리과정 98
1) 누리과정의 의미 98
2) 2019 개정 누리과정(2019. 7. 24. 고시)에 대한 이해 99
3. 유아교육 교수-학습 원리 114
1) 놀이(활동)중심의 원리 115
2) 생활중심의 원리 119
3) 통합의 원리 120
4) 개별화의 원리 127
5) 흥미·몰입중심 원리 128
6) 활동 간 균형의 원리 132
7) 상호작용의 원리 134
4.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135
1) 유아중심·유아존중의 진정한 의미 135
2) 유아의 놀이와 배움 137
3) 유아의 놀이와 행복 168
4)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놀이처럼 경험되는 활동 172
5. 생활주제 중심 교육과정 176
1) 의미 있는 생활주제의 탐색과 선정 177
2) 생활주제계획안(생활주제망) 구성 184
6. 생활주제에 기초한 일일교육계획안과 단위활동계획안 작성의 실제 192
1) 일일교육(보육)계획안 작성 193
2) 단위활동계획안 작성의 실제 202
CHAPTER 3 일과에 따른 주요 단위활동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이해
1. 등원 및 인사 나누기/ 하원 및 귀가 지도 214
1) 등원 및 인사 나누기 214
2) 하원 및 귀가 지도 224
2. 자유놀이(자유선택활동) 226
1) 놀이계획 228
2) 놀이참여 230
3) 놀이평가 233
3. 이야기나누기 233
1) 일과계획을 위한 이야기나누기 233
2) 일일주제 관련 이야기나누기 234
3) 문제상황 관련 이야기나누기 268
4) 보여주며 이야기나누기 271
4. 동화 274
1) 동화감상 274
2) 동화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276
3) 동화개작(이어 쓰기, 다시 쓰기) 280
4) 동화창작 281
5. 동시 289
1) 동시감상 290
2) 동시개작 293
3) 동시창작 294
6. 극놀이 296
1) 연령별 역할놀이극 298
2) 동극 300
7. 음악 및 미술 활동 303
1) 노래 304
2) 음악감상 306
3) 악기연주 310
4) 미술감상 312
8. 게임 315
1) 원 게임 316
2) 편 게임 317
9. 신체활동 322
1) 창의적 신체표현활동 322
2) 기본운동활동 327
10. 요리 및 과학 활동 327
1) 요리활동 328
2) 과학활동 332
11. 급·간식 시간 338
1) 급식 339
2) 간식 341
12. 현장학습 341
13. 바깥놀이 344
■ 참고문헌 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