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네 번째 개정판은 다음의 몇 가지 점에서 완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첫째, 생애 발달과 사회복지 부문에서 각 단계의 특성과 연령, 제도 및 개입에 대한 최근의 경향을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학대, 권리, 존엄사 등 인간행동과 복지이슈에 대해 저자들의 현장에서의 실천경험과 지역사회 등 환경적 요인의 영향과 관련된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영유아와 아동, 청소년, 성인, 노년기 등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접목하고자 노력하였다.
둘째, 성격이론 부분에 있어서 최근의 새로운 관점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을 보완하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저자의 감정코칭에 대한 실천과 연구경험을 토대로, 개인심리이론, 분석심리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을 스트레스 연구 및 여러 인구집단의 정신건강 연구와 실천경험을 학문적 자산으로 삼아 인간행동, 생애발달과 사회복지, 심리사회이론, 인본주의이론, 사회구성체계의 이해를 수정하고 보완하는 집필 작업을 수행했다.
또한 정신건강 및 학교, 지역사회 등 환경적 요인의 영향과 관련된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영유아 및 아동발달, 정신분석이론, 생태체계이론을 집필했다.
셋째, 현재 현장과 임상사회사업에 중점을 두고 정신장애인의 정신사회재활, 가족상담 및 부모교육 등을 보완하였다.
넷째, 1급 사회복지사 필수과목으로서 최근의 출제경향에 대한 분석과 대비에 중점을 두었다.
집필진의 실천경험과 연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급속한 사회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욕구와 개인 및 사회 문제에 접근하는 이론적 기반과 사회복지적 실천기술의 체계적․전문적 개입의 틀을 제공하고자 하는 욕구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제1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개요
제1장 인간행동, 생애발달과 사회복지 17
1. 인간행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18
2.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19
1) 인간발달의 개념 19
2) 인간발달의 원리 21
3.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23
4.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26
1) 우리가 성격이론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27
2) 성격이론이 주는 유용성 28
■기출문제 32
제2부 발달이론의 이해
제2장 영유아기 발달과정과 사회복지실천 37
1. 영아기의 개념 및 발달 37
1) 태내기의 개념 및 발달 37
2) 영아기의 개념 및 발달 40
2. 유아기의 개념 및 발달 46
3. 영유아기와 사회복지실천 52
1) 영아기와 사회복지실천 52
2) 유아기와 사회복지실천 53
■기출문제 56
제3장 아동기 발달과정과 사회복지실천 59
1. 아동기의 개념 및 발달 59
1) 아동기의 개념 59
2) 신체적 발달 59
3) 심리적 발달 61
4) 사회적 발달 64
2. 아동기와 자아개념 67
1) 자아개념 67
2) 아동기 자아개념 68
3.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 69
■기출문제 72
제4장 청소년기 발달과정과 사회복지실천 75
1. 청소년기의 개념 및 특성 76
1) 청소년기의 개념 76
2) 청소년기의 특징 77
3) 발달상의 특징 78
2. 청소년기와 정체감 82
1) 정체감 82
2) 직업 선택 85
3) 성역할 정체감 86
3. 청소년기와 사회복지실천 87
■기출문제 91
제5장 성인기 발달과정과 사회복지실천 93
1. 초기 성인기의 발달 93
1) 초기 성인기의 개념 및 발달 93
2) 신체적 발달 94
3) 심리적 발달 95
4) 사회적 발달 96
5) 초기 성인기와 사회복지실천 99
2. 중년기의 발달 101
1) 중년기의 개념 및 발달 101
2) 신체적 발달 102
3) 심리적 발달 103
4) 사회적 발달 105
5) 중년기와 사회복지실천 108
■기출문제 111
제6장 노년기 발달과정과 사회복지실천 113
1. 노년기의 개념 및 특성 113
1) 노년기의 개념 113
2) 신체적 기능의 변화 114
3) 지적 능력의 감퇴 115
4) 심리적 특성 116
5) 사회적 특성 117
2. 임종과 죽음 118
1) 죽음에 대한 불안 119
2) 임종에 따른 노인의 심리적 변화와 욕구 120
3) 임종노인의 사회적 욕구 123
3. 노년기와 사회복지실천 124
■기출문제 127
제3부 성격이론의 이해
제7장 정신분석이론 131
1. 정신분석이론의 발생배경 131
1) 정신분석이론의 과학적 토대 131
2) 프로이트의 생애와 정신분석이론 132
2. 주요 개념 133
1) 정신분석의 기본 원리(정신결정론) 133
2) 정신분석이론의 의식 차원:지형학적 모형 134
3) 구조모형 136
3. 심리성적 발달단계 138
1) 구강기(Oral Stage:출생~18개월) 138
2) 항문기(Anal Stage:18개월~3세) 139
3) 남근기(Phallic Stage:3~5세) 139
4) 잠재기(Latency Stage:6세~사춘기) 140
5) 생식기(Genital Stage:사춘기 이후) 141
4. 방어기제의 개념과 종류 142
1) 방어기제의 개념 142
2) 방어기제의 종류 143
5. 정신분석이론의 평가와 적용 147
1) 정신분석이론의 일반적 평가 147
2) 정신분석이론의 적용 148
■기출문제 151
제8장 분석심리이론 153
1. 분석심리이론의 발생배경 154
1) 분석심리이론의 과학적 토대 154
2) 융의 생애와 프로이트 155
2. 주요 개념 158
1) 성격구조 158
2) 성격유형 167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169
1) 성격의 역동성 169
2) 성격의 발달 170
4. 분석심리이론의 평가와 적용 173
1) 분석심리이론의 일반적 평가 173
2)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74
■기출문제 176
제9장 개인심리이론 179
1. 개인심리이론의 발생배경 180
1)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 및 기본 가정 180
2) 아들러의 생애와 개인심리이론 181
2. 주요 개념 183
1) 열등감과 보상 183
2) 우월에 대한 추구 184
3) 생활양식 185
4) 사회적 관심 187
5) 창조적 자아 188
6) 출생순위 188
7) 가상적 최종목표 191
3. 개인심리이론의 평가와 적용 191
1) 개인심리이론의 일반적 평가 191
2)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92
■기출문제 194
제10장 심리사회이론 197
1. 심리사회이론의 발생배경 198
1) 심리사회이론의 특징과 에릭슨의 인간관 198
2) 에릭슨의 생애 200
2. 주요 개념 202
1) 자아와 자아정체감 202
2) 점성적 원리 203
3) 심리사회적 위기 204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05
1)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특성과 원리 205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07
4. 심리사회이론의 평가와 적용 215
1) 심리사회이론의 일반적 평가 215
2) 사회복지실천 적용 과제 216
■기출문제 218
제11장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 221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22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23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발생배경 223
2)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 이론 224
3) 주요 개념 225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와 적용 230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32
1) 사회학습이론의 발생배경 233
2) 주요 개념 235
3) 사회학습이론의 평가와 적용 238
■기출문제 241
제12장 인지이론 243
1. 인지이론의 발생배경 244
2. 피아제의 인지달발이론 245
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 245
2) 주요 개념 246
3) 인지발달단계 246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52
1) 콜버그의 생애 252
2) 주요 개념 252
3) 발달단계 254
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257
4. 인지치료이론 258
1) 벡의 인지치료이론 258
2)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 263
5. 인지이론의 평가와 적용 267
■기출문제 269
제13장 인본주의 이론 271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272
2.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283
1) 매슬로우의 생애 283
2) 주요 개념 284
3) 욕구단계이론 287
4) 자아실현자의 특징 289
3. 인본주의 이론의 평가와 적용 290
■기출문제 292
제4부 사회환경의 이해
제14장 생태체계이론 297
1. 생태체계이론의 등장배경 298
1) 생태체계이론의 기본 관점 298
2) 철학적․경험적 기초 299
2. 주요 개념 300
1) 체계의 구조적 특성 300
2) 체계의 역동적 속성 303
3) 체계의 과정적 속성 306
4) 생태체계이론의 4수준 체계 307
5) 체계의 행동적 특성 308
3. 사회복지실천 적용과제 310
■기출문제 313
제15장 사회구성체계와 문화 315
1. 가 족 316
1) 정 의 316
2) 가족의 기능 317
3) 가족의 유형 317
4) 우리나라의 가족문제 319
5) 체계이론에서 보는 가족의 특성 320
2. 집 단 323
1) 주요 개념 323 2) 집단의 특징 326
3) 집단의 유형 327
3. 조 직 330
1) 주요 개념 331
2) 조직의 특성과 유형 333
4. 지역사회 335
1) 주요 개념 335
2) 지역사회의 특성 338
5. 문 화 339
1) 문화의 정의 339
2) 문화의 특징 340
3) 문화의 기능 342
4) 문화적응 343
■기출문제 345
■참고문헌 347
■찾아보기 351